한국 외식프렌차이즈 `본죽`을 중심으로 국내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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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방향(선정 동기)
2. 기업소개

[Ⅱ. 본론]
1. 4P분석
2. STP 전략
3. SWOT 전략
4. 본죽의 마케팅 전략

[Ⅲ. 결론]
1. 본(本)죽의 성공 요인
2. 주요발견의 요약 및 시사점

[Ⅵ. 부록]
1. 인터뷰 (본죽 감삼점)
본문내용
요약문
전체적 내용은 4Ps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설명하면, 1) 제품차원에서 본죽의 핵심제품은 ‘건강한 성인에게 한 끼 식사로 충분한 맞춤 죽’이라 할 수 있다.
2) 유통차원에서 본죽은 수직적 마케팅 프렌차이즈를 통해 대학로 본점을 본사 직영점으로 두고 3년 사이에 전국 480여개의 가맹점이 빠르게 개설 되었으며 일본에 이어 미국과 중국의 가맹점도 곧 개업을 앞두고 있다.
3) 가격차원에서 본죽은 명품화를 지향하는 고가전략를 추구하는데, 본죽의 가격정책의 초 기 목표는 명품화를 추구하는 고급이미지의 구상이며, 제품의 도입기로서 초기 자본의 회 수인 이익의 극대화라 할 수 있다.
4) 촉진차원에서 본죽은 전단홍보, 뉴스 매체와 TV 프로그램의 활용, 홈페이지 제작으로 인 한 웹상의 커뮤니케이션, 홍보 외적인 수단 등을 사용한다.
언급한 내용은 모든 내용을 한페이지에 모두 담기엔 굉장히 부족하기 때문에, 각 4Ps에 해당되는 부분에 주력전략 1개씩만 나열 하였다.


참고문헌
- 본죽 홈페이지 ( http://www.bonjuk.co.kr/ )
- 죽이야기 홈페이지 ( http://www.jukstory.com/ )
- 김철호「꿈꾸는 죽장수」, 출판사 : 거름
- 신용필, 전동균「린 마케팅」, 출판사 : 거름
- 손석복「사업이 짱이다」, 출판사 : 아름다운이야기
- 이진우 「죽 전문점 ‘본죽’ 김철호 사장」, 파이낸셜 뉴스 , 2007.05.21
- 최은성 「스타들의 특별한 창업 다이어리」출판사 : 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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