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죽의 내외부 환경, 포터의 산업환경 분석 및 전략 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선정동기

Ⅱ. 기업소개

Ⅲ. 비전과 목표
1. 사업영역
2. 경쟁관계
3. 회사개요와 재무정보
4. 핵심사업
5. 비전과 경영이념

Ⅳ. 외부 환경 분석
1. 경제적 환경
2. 사회문화적 환경
3. 인구통계적 환경
4. 정치·법률적 환경

Ⅴ. 포터의 산업 환경 분석
1. 기존기업간의 경쟁
2. 신규진입자의 위협
3. 대체제의 위협
4. 공급자 교섭력
5. 구매자 교섭력

Ⅵ. 내부 환경 분석
1. 핵심역량
2. 경영자원과 조직능력

Ⅶ. S.W.O.T 전략
1. S-O 전략
2. W-O 전략
3. S-T 전략
4. W-T 전략

Ⅷ.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선정동기

여성의 사회활동이 증가하고 핵가족이 확산되면서 가계 총 지출에서 외식비가 차지하는 비율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편의성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소비 현실을 보여준다. 그러나 외식을 선호한다고 해서 건강에 전혀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들은 음식 하나를 사먹는 데에 있어서도 자연식, 건강식과 같은 웰빙 식생활을 추구한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간편화된 한식이 인기를 끌게 되었고 직장인과 맞벌이 부부, 독신자 등이 아침에 밥, 죽, 국 등을 배달시켜 먹는 비율도 증가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의 한식이 세계적으로 각광받게 되면서 한식업계들의 해외진출도 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서 본아이에프의 대표 브랜드인 본죽은 우리나라 전통 음식인 죽을 웰빙 건강식으로 상품화한 죽 전문점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본죽은 건강을 중시하는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여러 가지 죽 메뉴를 만들어냈으며 죽이 곧 환자식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전통음식인 죽을 대중화하는 데에 큰 역할을 했다. 또한 미국에는 5개, 일본에는 1개의 음식점이 입점해있고 2009년에는 중국 북경에 직영점을 오픈하여 우리 전통 음식을 세계에 알리는 전도사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본죽을 중심으로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 포터의 산업 환경을 분석한 후, 본죽이 죽 전문점으로써 한식 프렌차이즈 1위 기업으로 오를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Ⅱ. 기업소개

본격적인 ㈜본아이에프의 소개에 앞서 본아이에프의 CI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강동완, 「외식업계 싱글족을 잡아라」, 머니위크, 2013.4.12.
강병오, 「확장 기세 무서운 일본 외식 브랜드…토종 역차별 속 엔저 업고 ‘파죽지세’」, 매경이코노미, 2013.4.29.
강유현, 「“언제 올랐지”… 아이 데리고 외식하러 갔다 입이 쩍」, Donga.com, 2012.7.20.
금융공학 스토리, 「항구도시 부산에서는 정말 일식을 많이 먹을까요?」, 현대카드 블로그, 2012.12.17.
김다운, 「[2013 하반기 증시전망 ①] 코스피, 사상최고치 돌파할까」, 한국경제, 2013.5.29.
김대섭, 「[창업성공 '길잡이' 인기프랜차이즈] 본국수대청」, 아시아경제, 2009.9.22.
김리선, 「간편식·웰빙 먹거리 불티났다」, 뉴스노컷, 2012.12.18.
김명지, 「훼미리마트 “냉장 본죽 편의점에서 맛보세요”」, 조선비즈, 2012.2.23.
김윤경, 「외식업, `간편식` 시장에 주목」, MK창업, 2013.3.16.
김재원, 「익산 탑마루 쌀, ‘본죽’에 연간 2000톤 납품」, News1, 2012.9.19.
김창욱, 「소셜커머스-오프라인 유통업체 `윈윈` 전략 활발」, ETnews.com, 2013.2.11.
김철호, 『정성』, 비전코리아, 2010.
김철호, 『꿈꾸는 죽장수』, 거름, 2005.
김하나, 「'본죽' 재활용죽 사태 '일파만파'…서울 5개점 영업정지키로」, 한국경제, 2011.11.20.
남윤서, 「‘여성들의 놀이터’ 男心을 유혹하다」, DongA.com, 2012.11.3.
남윤서, 「[헬스&뷰티]고단백 식사대체식품, 체지방 확실히 줄여준다」, DongA.com, 2011.9.14.
단미, 「소리 없이 강한 PPL효과, 브랜드력 상승의 일등 공신」, chosun.com, 2013.4.23.
민동원, 「한국음식의 상품화·국제화 전략」, 《SERI 보고서》, 삼성경제연구소, 2003.5.14.
박장희, 「올해 핫 외식트렌드 ‘힐링·복고·홈메이드’」, 식품외식경제, 2013.2.25.
반종빈, 「서울 `전통핵가족' 줄고 `소핵가족' 늘었다(종합)」, 연합뉴스, 2011.8.16.
본아이에프, 「2011년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본아이에프, 2011.
본아이에프 홈페이지
서정민, 「‘후리가케’ 밥 위에 솔솔 뿌리면 어느새 요리가 뚝딱」, 한겨레, 2005.3.3.
서찬동, 「본죽, 커피·차 프랜차이즈 진출…카페 `차오름` 지분 인수」, MK뉴스, 2013.3.24.
석병훈, 「정부,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 돕는다」, 창업경영신문, 2013.5.30.
송진현, 「키즈식품도 스마트 바람!」, 스포츠조선, 2011.2.15.
송충현·문병기, 「[2013 새해 특집]“코스피, 하반기부터 상승세 분출할 것”」, 동아일보, 2013.1.1.
스포츠조선, 「몰링족을 아십니까 '새로운 소비 트렌드 주역'」, 스포츠조선, 2011.8.19.
신윤희 외, 「본죽, `죽=환자식` 한국인 고정관념 깨」, MK뉴스, 2013.1.8.
신진아, 「'본죽·본비빔밥' 카페…신사 등 전국4곳 오픈」, 데일리노컷뉴스, 2008.9.25.
오주연, 「'드라마가 회사 먹여살린다?' PPL, 대박과 쪽박의 차이는」, 아시아 경제, 2012.7.23.
오형석, 「'불황 속 호황' 시들지 않는 전통음식의 '힘'」, Bizplace, 2012.11.20.
온라인뉴스팀, 「[쟁점토론]외식업 출점 제한, 골목상권 소상공인 살리기 vs 기존 합의 무시 독단적 결정」, 이투데이, 2013.5.31.
유현희, 「‘본죽’만든 본아이에프,도시락시장 공략 나서」, 파이낸셜뉴스, 2010.11.21.
이성재, 「본아이에프 "4대 한식브랜드로 2015년 매출 1조"」, 이데일리, 2010.1.19.
이소은, 「식품업계 “소비자 아이디어 담아야 사랑 받는다”」, 일간스포츠, 2013.4.4.
이소은, 「본아이에프, 차오름에프앤비와 가족회사 협약 맺어」, 일간스포츠, 2013.3.20.
이은정, 「[불황 뚫는 프랜차이즈]본도시락 "고급한식으로 특화"」, 아시아경제, 2013.4.9.
이인준, 「유기농식품-가공식품 인기…상의 "주부들이 시크해졌네"」, NEWSis, 2013.5.29.
이진우, 「본 비빔밥, 전통 멋 살린 웰빙 카페 [머니&머니/창업]」, 아시아경제, 2008.4.30.
이지석, 「모바일쇼핑 '4조'를 잡아라, 먼저 웃는 쪽은 소셜커머스?」, Biz focus, 2013.5.29.
임채길,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②한식전문점」, 창업119부산, 2011.5.11.
전상희, 「외식·식품업계 나이차 줄여주는 ‘다운푸드’ 인기」, 스포츠조선, 2013.5.23.
정태선, 「대학생 84%, 스마트폰 사용...선택 아닌 '필수'」, 이데일리, 2011.11.2.
조규봉, 「본죽, 서산간척지 찹쌀생산 농가와 계약재배」, 국민일보 쿠키뉴스, 2011.5.31.
조성백, 「저출산과 고령화를 해결하자」, 아하경제, 2011.3.21
죽이야기 홈페이지
특허정보 검색서비스 홈페이지
한식문화소통가 한식홀릭의 티스토리: [식재]국내 외식업 식재 트렌드
(http://hansikholic.tistory.com/132)
한종해, 「'몸집 불리는' 본죽 속사정」, 일요시사, 2013.4.29.
한국교직원신문, 「[신년특집] “투자 방망이 짧게 잡아야” - 2012년 주가 전망」, 한국교직원신문, 2012.1.9.
한국프랜차이즈협회(대구경북지회), 「[벤치마크]죽 전문점 정보공개서 비교분석」, 한국프랜차이즈협회(대구경북지회), 2011.4.1.
황인선, 「올 외식 트렌드 '힐링·복고·홈메이드'」, 푸드투데이, 2013.2.21.
황정일, 「2012 소비자 외식성향에 관한 설문조사」, 《월간식당》 통권323호, 한국외식정보, 2012.2.
황혜진, 「본아이에프, 새로운 CI&슬로건 발표 “본죽에서 맛있는 건강 이야기 나눠요”」, 헤럴드경제, 2010.10.8.
bizfocus, 「[SS현장] 新외식문화 트렌드 ‘홈메이드 푸드’ 열풍」, Bizfocus, 2012.10.20.
Market&Marketing 블로그스팟: 본죽-4P 마케팅 전략
(http://theseareallforyou.blogspot.kr/2013/05/4p.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정보통계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C형] 환경분석의 의의와 일반환경 및 산업환경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정보통계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C형 환경분석의 의의와 일반환경 및 산업환경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기업환경과 환경분석의 의의1. 기업환경2. 환경분석의 의의Ⅱ. 환경분석의 개념과 구성요소1. 일반환경의 개념과 구성요소1) 일반환경의 개념2) 일반환경의 구성요소2. 산업환경의 개념과 구성요소1) 산업환경의 개념2) 포터의 영향요인 모형3) 산업환경의 구성요소4) SWOT 분석Ⅲ. 환경분석의 중요성1. 경영목표의 달성2.

  • 경영학개론] 경영자는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 직면하게 되는 경영환경 중 외부환경 요인과 경영환경 분석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환경적 요소로 이는 다시 마이크로 ,환경과 매크로 환경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환경에는 고객 공급 . ,자 경쟁사 등과 같이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포함되며 매 , ,크로 환경에는 정치 법률적 요인 경제적 요인 사회 문화적 요인 및 기술적 - , , -변화와 같은 보다 광범위한 외부요인들이 포함됩니다.기업의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내외부 환경 모두를 철저히 분석하여 현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

  • [경영전략] 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반도체의 경영전략분석
  • 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 반도체의 경영전략분석목차Ⅰ.서론 Ⅱ.본론1. 내부환경 (I)경영자원(2)핵심역량(3)조직구조(4)기업문화 (5)리더십2. 외부환경 :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모형’’에 따른 분석3. 시기별 전략분석삼성-창업 ․ 성장기/ 제2의창업기/ 21세기 초일류기업으로 향한 도약기LG -창업 ․ 성장기/ 국제화․ 혁신기/ 도약기/ 디지털․글로벌 경영기하이닉스 - 창업기/ 성장기 / 침체기 / 회생기/Ⅲ.결론

  • 신세계백화점의 내외부 환경 분석과 당면 이슈에 대한 전략 제안
  • 산업의 동향과 2013 전망, Deloitte백화점 업계는 고객의 특성을 고려하여 핵심성공요인의 선 순환 구조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1외부 환경 분석2내부 환경 분석3Issue 선정4전략 방향성 및 목표 설정5Action Plan계열 1 열2 열1`09 134`10 188`11 222`12 284`13 433 17중국인 여행객 증가최근 5년간 중국인 국내 방문자 수는 연간 26%씩 증가해왔으며, 이는 중국의 대외적 상황과 한국의 문화 컨텐츠 및 쇼핑 인프라와 맞물려 성장세가 커지고 있음1(단위: 만

  • [국제경영전략] 쿠쿠 홈시스 쿠쿠홈시스 경쟁우위 기술과 성공적 마케팅의 핵심역량
  • 분석2-2 경영혁신과 경영전략2-2-1 경영혁신내용① 역발상 마케팅전기밥솥으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쿠쿠의 경우 전형적인 역발상 마케팅으로 성공한 기업이다. 에 실린 다음의 인터뷰 기사를 보면 역발상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구 사장은 두 달 동안 하나도 물건을 못 판 직원들 앞에서 오히려 ‘절반은 성공’이라고 말했다. 영업에 나선 직원들이 전해 준 “상인들이 우리 제품을 안다고 해요.‘ 라는 이야기에 자신감을 얻었기 때문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