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 해외시장 진출에 분석과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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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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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문
1. 외식문화의 중요성과 사업가능성
2. 왜 놀부여야 하는가!
Ⅱ. 놀부의 연혁
1. 놀부 탄생기
2. 한국 외식문화의 선두자
Ⅲ. 국내 외식업계 개황
1. 외식업계의 미시적 분석과 현황
2. 외식업계의 해외 진출현황과 다각적 분석
Ⅳ. 놀부의 경영전략분석과 문제점
1. 놀부의 강점과 약점
2. 놀부의 기회와 위험
3. 전략적 STP도출
V. 해외시장 진출에 분석과 고찰
1. 중국 시장은 놀부에게 기회인가, 위험인가!
(1) 시장 규모
(2) 중국 외식 산업의 특징
(3) 역경을 딛게 해준 전략적 근거에 대한 분석
(4) 왜 이런 대안은 선택하지 않았는가
(5) 투다리의 성공적 중국진출 - 타산지석
2. 일본 시장은 안전한가!
(1) 일본 시장 분석
(2) 진출성과
(3) 숨어있는 위험분석과 대응방안
(4) 본죽의 일본진출전략 비교분석
1)일본내 본죽과 놀부 전략비교
2)놀부의 일본진출방식 대안
VI. 차세대 전략시장 분석과 전망
1)베트남이 유력하다!
2)시장상황
3)투자절차
4)향후전망
Ⅶ. 연구후 이루어낸 성과와 결론
Ⅷ.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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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문
1. 외식문화의 중요성과 사업가능성
인간의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衣(의), 食(식), 住(주)의 세 요소가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 식 문화는 인간육체와 생리현상 유지에 근본이 되기 때문에 식품산업은 그 근본원리를 넘어 입을 즐겁게 함으로써 더욱더 커다란 인간생활 영유에 만족을 줌으로써 세계 어디에서나 필수적으로 존재해야 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생각된다. 지구촌 환경에서 본다면 글로벌화는 가속화되고 소비자욕구는 동질화되고 있다. 각국의 특유의 음식문화를 공유하며 더 나아가 새로운 퓨전(Fusion)형태로써 발전하여 가는 중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식 문화도 상당부분 외국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는 맥도널드, 피자헛과 같은 서구의 대형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외식업체 들이 대규모의 자본과 세계적인 경영경험을 통한 노하우를 활용, 높은 시장 분포를 보이며 한국의 식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 그로 인해 기존의 한국 음식점들은 외국문화에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입맛과 외국 외식업체의 대규모 경영전략 속에서 점점 그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우리의 전통문화와 전통음식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외국 외식업체와는 차별적인 전략으로 한국인의 식문화를 우리의 것으로 유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를 위해 끊임없는 한식메뉴의 연구개발과 시장분포를 확대하기 위한 표준화 전략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의 대표적인 한식 브랜드로 자리 매김 하고 있는 ㈜놀부의 성공과정을 통하여 한식 외식업체가 우리의 문화를 지키며 전통음식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점들을 지향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왜 놀부여야 하는가
놀부는 다섯 평짜리 영세한 음식점에서 출발하여 음식점 최고의 가치로 지향하는 맛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꾸준하게 성장해 왔고 창업 16년이 되는 2004 년, 현재 전국에 약 420여개의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경영하고 있다. 흔히 생계형으로 인식되고 있는 국내의 외식업계의 환경 속에서 과학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한식의 표준화를 도입해 왔으며, 체계적인 경영환경을 구축하여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한식 브랜드로 자리 매김하게 되었다. '한국형 외식문화를 선도하는 기업',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기업', '전통문화의 현대화를 통해 세계로 나아가는 기업'이라는 비전을 갖고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놀부의 역사'가 곧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역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놀부의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 3년 연속 <한국 프랜차이즈 종합대상>을 수상하면서 국내 최대의 한식 브랜드의 입지를 고착 시킬 수 있었다. 그와 동시에 놀부는 계속되는 개발로 인하여 일본, 중국 등 해외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말레이시아, 미국 등지에서도 인지도를 조금씩 쌓아 올리고 있다.
이러한 ㈜놀부의 성장과정을 통하여 영세하게 시작한 소규모의 식당이 지금의 모습으로 발전하기까지 그 성공의 기반이 되었던 ㈜놀부의 핵심역량과 경영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놀부의 연혁
1. 놀부 탄생기
㈜놀부는 1987년 5월 10일 서울 신림동 뒷골목의 5평 점포 '놀부보쌈'이 모태가 되었다. 창업 후 놀부는 한국 전통의 맛과 고객 서비스에 대해 꾸준히 연구를 거듭하여, 1989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창업 17주년이 되는 2004년 현재, 놀부부대찌개, 놀부보쌈, 놀부솥뚜껑삼겹살, 시골상차림 놀부 집, 놀부유황오리진흙구이, 놀부순대국밥점 등의 아이템으로 전국에 약 380여 개의 가맹점을 경영하고 있다. ㈜놀부는 흔히 생계형으로 인식되고 있는 국내 외식업계의 환경 속에서 과학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한식의 표준화를 도입해 왔으며, 체계적인 경영환경을 구축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한식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2. 한국 외식문화의 선두자
현재의 놀부가 있기까지는 가맹점의 수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칙과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여온 놀부의 보이지 않는 숨은 노력이 있었다. ㈜놀부는 현재까지 각종 프랜차이즈 대상, 지식경영대상, 산업포장 등을 수상하였으며, ISO 9001 인증을 획득하는 등 지식경영과 품질경영을 접목하여 내실경영의 기반을 다지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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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2005
☞강준영, 중국진출전략 대특강. 2003
☞노준석,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및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6.3.30
☞www.globalwindow.org (KOTRA 글로벌윈도우)
☞www.dart.fss.or.kr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www.franz.co.kr (프랜차이즈 프랜츠)
☞www.sosclub.org (프랜차이즈 본부 창업도우미)
☞www.ikfa.or.kr (한국프랜차이즈 협회)
☞www.koreafranchise.co.kr (외식경제신문)
☞www.nolboo.co.kr (놀부홈페이지)
☞www.kimsoonjin.com (김순진 대표 개인홈페이지)
☞동아일보 04년 10/7 『중소기업 그곳에도 길이 있다.』
☞한국식품연감 2001, 농축산신문
☞KBS 신화창조 ‘놀부’편 2006.09.03
☞파이낸셜뉴스 경제
☞조선일보 사회
☞한국일보
☞프라임경제
☞서울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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