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 해외시장 진출에 분석과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문
1. 외식문화의 중요성과 사업가능성
2. 왜 놀부여야 하는가!

Ⅱ. 놀부의 연혁
1. 놀부 탄생기
2. 한국 외식문화의 선두자

Ⅲ. 국내 외식업계 개황
1. 외식업계의 미시적 분석과 현황
2. 외식업계의 해외 진출현황과 다각적 분석

Ⅳ. 놀부의 경영전략분석과 문제점
1. 놀부의 강점과 약점
2. 놀부의 기회와 위험
3. 전략적 STP도출

V. 해외시장 진출에 분석과 고찰
1. 중국 시장은 놀부에게 기회인가, 위험인가!
(1) 시장 규모
(2) 중국 외식 산업의 특징
(3) 역경을 딛게 해준 전략적 근거에 대한 분석
(4) 왜 이런 대안은 선택하지 않았는가
(5) 투다리의 성공적 중국진출 - 타산지석

2. 일본 시장은 안전한가!
(1) 일본 시장 분석
(2) 진출성과
(3) 숨어있는 위험분석과 대응방안
(4) 본죽의 일본진출전략 비교분석
1)일본내 본죽과 놀부 전략비교
2)놀부의 일본진출방식 대안

VI. 차세대 전략시장 분석과 전망
1)베트남이 유력하다!
2)시장상황
3)투자절차
4)향후전망

Ⅶ. 연구후 이루어낸 성과와 결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문

1. 외식문화의 중요성과 사업가능성

인간의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衣(의), 食(식), 住(주)의 세 요소가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 식 문화는 인간육체와 생리현상 유지에 근본이 되기 때문에 식품산업은 그 근본원리를 넘어 입을 즐겁게 함으로써 더욱더 커다란 인간생활 영유에 만족을 줌으로써 세계 어디에서나 필수적으로 존재해야 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생각된다. 지구촌 환경에서 본다면 글로벌화는 가속화되고 소비자욕구는 동질화되고 있다. 각국의 특유의 음식문화를 공유하며 더 나아가 새로운 퓨전(Fusion)형태로써 발전하여 가는 중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식 문화도 상당부분 외국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는 맥도널드, 피자헛과 같은 서구의 대형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외식업체 들이 대규모의 자본과 세계적인 경영경험을 통한 노하우를 활용, 높은 시장 분포를 보이며 한국의 식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 그로 인해 기존의 한국 음식점들은 외국문화에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입맛과 외국 외식업체의 대규모 경영전략 속에서 점점 그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우리의 전통문화와 전통음식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외국 외식업체와는 차별적인 전략으로 한국인의 식문화를 우리의 것으로 유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를 위해 끊임없는 한식메뉴의 연구개발과 시장분포를 확대하기 위한 표준화 전략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의 대표적인 한식 브랜드로 자리 매김 하고 있는 ㈜놀부의 성공과정을 통하여 한식 외식업체가 우리의 문화를 지키며 전통음식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점들을 지향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왜 놀부여야 하는가

놀부는 다섯 평짜리 영세한 음식점에서 출발하여 음식점 최고의 가치로 지향하는 맛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꾸준하게 성장해 왔고 창업 16년이 되는 2004 년, 현재 전국에 약 420여개의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경영하고 있다. 흔히 생계형으로 인식되고 있는 국내의 외식업계의 환경 속에서 과학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한식의 표준화를 도입해 왔으며, 체계적인 경영환경을 구축하여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한식 브랜드로 자리 매김하게 되었다. '한국형 외식문화를 선도하는 기업',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기업', '전통문화의 현대화를 통해 세계로 나아가는 기업'이라는 비전을 갖고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놀부의 역사'가 곧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역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놀부의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 3년 연속 <한국 프랜차이즈 종합대상>을 수상하면서 국내 최대의 한식 브랜드의 입지를 고착 시킬 수 있었다. 그와 동시에 놀부는 계속되는 개발로 인하여 일본, 중국 등 해외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말레이시아, 미국 등지에서도 인지도를 조금씩 쌓아 올리고 있다.
이러한 ㈜놀부의 성장과정을 통하여 영세하게 시작한 소규모의 식당이 지금의 모습으로 발전하기까지 그 성공의 기반이 되었던 ㈜놀부의 핵심역량과 경영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놀부의 연혁

1. 놀부 탄생기

㈜놀부는 1987년 5월 10일 서울 신림동 뒷골목의 5평 점포 '놀부보쌈'이 모태가 되었다. 창업 후 놀부는 한국 전통의 맛과 고객 서비스에 대해 꾸준히 연구를 거듭하여, 1989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창업 17주년이 되는 2004년 현재, 놀부부대찌개, 놀부보쌈, 놀부솥뚜껑삼겹살, 시골상차림 놀부 집, 놀부유황오리진흙구이, 놀부순대국밥점 등의 아이템으로 전국에 약 380여 개의 가맹점을 경영하고 있다. ㈜놀부는 흔히 생계형으로 인식되고 있는 국내 외식업계의 환경 속에서 과학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한식의 표준화를 도입해 왔으며, 체계적인 경영환경을 구축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한식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2. 한국 외식문화의 선두자

현재의 놀부가 있기까지는 가맹점의 수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칙과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여온 놀부의 보이지 않는 숨은 노력이 있었다. ㈜놀부는 현재까지 각종 프랜차이즈 대상, 지식경영대상, 산업포장 등을 수상하였으며, ISO 9001 인증을 획득하는 등 지식경영과 품질경영을 접목하여 내실경영의 기반을 다지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참고문헌
☞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2005
☞강준영, 중국진출전략 대특강. 2003
☞노준석,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및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6.3.30
☞www.globalwindow.org (KOTRA 글로벌윈도우)
☞www.dart.fss.or.kr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www.franz.co.kr (프랜차이즈 프랜츠)
☞www.sosclub.org (프랜차이즈 본부 창업도우미)
☞www.ikfa.or.kr (한국프랜차이즈 협회)
☞www.koreafranchise.co.kr (외식경제신문)
☞www.nolboo.co.kr (놀부홈페이지)
☞www.kimsoonjin.com (김순진 대표 개인홈페이지)
☞동아일보 04년 10/7 『중소기업 그곳에도 길이 있다.』
☞한국식품연감 2001, 농축산신문
☞KBS 신화창조 ‘놀부’편 2006.09.03
☞파이낸셜뉴스 경제
☞조선일보 사회
☞한국일보
☞프라임경제
☞서울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경영] 외식업체 3곳의 서비스사례 연구- TGIF, 마르쉐, 아웃백
  • 진출, 새로운 가족형태의 탄생, 가처분소득의 증가, 사람들의 가치관 변화등 많은 사회,문화적 요소의 변화와 맞물려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이러한 발전상황에서 종사자의 프로정신 부족, 과다투자의 경영구조, 음식가격 정책, 따라하기식 영업방식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의 욕구를 기대이상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고도의 서비스가 필요한 추세이다. 외식산업의 대중적인 소비 가운데에는 패밀리 레스토랑이 있다. 주 고

  • [프랜차이즈]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국내 진출 현황 및 마케팅 전략
  • 해외 진출 현황한동안 주춤하던 한국 토종 브랜드의 세계 시장 공략에도 다시금 가속이 붙고 있다. 1990년대 초부터 증가하기 시작한 국내 외식업체의 해외 진출은 2000년대 들어 러시를 이루다 워드컵으로 대외적인 국가 신인도가 높아진 2002년에 절정에 달했다. 이 무렵 놀부, 우리들의 이야기, BHC, 한스 비빔밥, 와봐 등의 업체들이 중국・미국・일본・동남아 등지로 사세를 확장하며 새로운 측면에서 주목받았다. 하지만 지난해 초 가장 많은 토종 브

  • [국가 브랜드 관리 전략(덴마크 벤치마킹 중심으로)] 국가 브랜드 관리 전략(덴마크 벤치마킹 중심으로)
  • 해외로 진출하기 쉽게 만들어 줄 것이다.이 강화된 지원은 중소기업이 국제화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를 제공 할 것이다.덧붙여서 서유럽에서 덴마크의 전통적인 주요 수출 시장은 – 오늘날 모든 덴마크 수출의75퍼센트를 차지하는– 앞으로 글로벌 경제의 지금보다 작은 부분만 차지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유럽 밖의 시장, 예를 들어 중국, 인도, 러시아에서의 무시하지 못할 세계적인 성장흐름세 때문이다. 덴마크 기업은 이런 점에 익숙하지

  • 음식관광의 활성화(한식의 세계화)
  • 해외 영업을 진행중이다. 최근 한류에 대한 관심에 따라 한국 외식기업에 관심을 가지는 해외 업체가 증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요청하는 곳들이 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앞으로 이러한 형태의 해외 진출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너시스의 한 관계자는 “세계 각국과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해 제너시스의 해외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며 “마스터 프랜차이즈의 경우 해당 국가의 시장현황 및 문화적 특성을 100% 활용

  • [스포츠심리학]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해외 진출 시 더 유리하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갖기도 한다. ② 공연산업으로서의 특성뮤지컬은 공연산업의 일종으로 장소적 제약을 많이 받는다. 아무리 큰 공연장에서 한다 하더라도 한 번에 몇 천명에서 몇 만명이 고작이다. 영화는 동시에 전국의 영화관에 서 수십만 명을 대상으로 개봉할 수 있지만 뮤지컬은 그렇지 않다. 이 점에서 영화보다 훨 씬 더 흥행에 대한 부담이 크다고 볼 수도 있다. 대신 뮤지컬은 성공할 경우 몇 십년에 걸 쳐 장기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