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사회학]광고의 사회적 통제방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3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광고의 사회적 의미
(1)광고란 무엇인가
(2)광고의 사회적 기능과 책임
2.광고를 보는 관점
(1)거시적 관점에서의 광고
(2)광고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관점
Ⅱ본론1(문헌연구)
1.광고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고찰
(1)James W. Carey - 시장 정보로서의 광고
(2)Vincent P. Norris - 시장 지배력의 추구
(3)David M. Potter - 사회적 책임이 존재하지 않는 사회 통제
(4)Charles H. Sandage - 정보 제공 및 설득
(5)Michael Schudson - 자본주의적 리얼리즘으로서의 광고
(6)문헌연구의 결론
Ⅲ본론2(사례분석)
1.광고의 규제
(1)광고 규제의 필요성
(2)우리나라 광고 규제의 특성
(3)우리나라의 광고에 대한 규제
(4)광고의 자율 규제
2.광고와 표현의 자유
(1)순수 상업광고와 표현의 자유
(2)상업광고에 대한 이익교량의 원칙
(3)광고에 대한 표현의 자유보장
(4)광고에 대한 표현자유의 제한영역
Ⅳ결론
1.광고의 사회적 통제방법 연구
(1)자율규제 활성화
(2)광고소비자운동
- 본문내용
-
1. 광고의 사회적 의미
현대 사회를 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정보 중에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엄청나다. 다시 말해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잠자리에 들 때까지 하루 종일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수백 또는 수천 편의 광고를 보고 듣는다. 자본주의의 발달은 광고의 양적 팽창을 유발했고 내용과 형식면에서도 광고는 변화하는 사회 분위기에 적합한 형태로 발전해왔다. 매스컴에 노출된 모든 사람의 일상생활에 광고가 미치는 영향은 엄청나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학교, 가정, 종교와 같은 전통적인 사회제도를 통하여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것 이상으로 광고라는 자본주의의 특수한 사회제도를 통하여 사회화된다. 개인의 가치와 행동, 그리고 언어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사회화 전반에 두루 영향을 미치고 있는 광고의 사회화 기능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공존한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광고는 우리 사회의 풍요와 발전을 이끌어 가는 견인차의 기능을 하는가 하면 그 막강한 힘으로 우리 사회를 깊이 멍들게 할 수도 있는 이중성을 가진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광고의 이중성은 광고를 교육하고 이해하는 중요한 이유가 된다.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 nannay***
(2006.09.20 04:44:15)
회원 추천자료
- [광고, 광고의 조작적 개념, 광고의 이데올로기적 기능, 광고의 주관적 유희개념] 광고의 조작적 개념, 광고의 유형, 광고의 접근방법, 광고의 이데올로기적 기능, 광고의 주관적 유희개념, 광고 관련 시사점 분석
- [광고, 광고전략, 기만성, 기호학, 광고이론] 광고의 기본전략, 광고와 기만성, 광고와 기호학, 광고의 이론적 견해, 광고가 주는 시사점에 관한 분석
-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20세기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연구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2
- [학사][광고분석]국내 의류광고가 서구 중심적인 이미지를 사용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