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해와 20세기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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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이해와 20세기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연구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모델 연구가 필요하신분에게 좋은 레포트가 될것 같습니다.
목차
I. 서론
II. 커뮤니케이션의 역사
III. 커뮤니케이션의 이론
IV. 커뮤니케이션의 모델의 이해
V. 결론
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은 고대부터 연구되어 왔지만, 20세기에 들어서야 주요한 관심의 초점이 되었습니다. 20세기 초반에는 광고와 같은 상업적인 관심이 지배적이었으며, 사회학과 사회심리학 양자가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주도하였습니다. 사회과학이 2차 대전 후에 정통적인 학문영역으로 인정받으면서 커뮤니케이션 주제도 정통적이고 중요한 연구로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초창기(20세기 초반)의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사회학과 사회심리학이 주도하였으며, 교육에 초점을 맞춘 것도 있었습니다.
사회학 연구는 커뮤니케이션이 개인과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연구하였으며, 사회심리학의 대중적인 연구주제로는 영화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선전과 설득 및 집단의 역동성 등이 포함됐다. 교육에서는 기초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습득, 교실에서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실습의 영향 등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주로 양적인 방법에 의하여 객관적으로 연구되어야만 한다는 사상을 추구하였습니다. 반면 유럽에서는 역사적, 문화적 및 비판적인 관심의 영향을 받아왔는데, 대체로 막스주의의 영향 하에 있었습니다.
참고로 Kincaid는 커뮤니케이션 이론에서 나타난 동양과 서양의 차이를 비교하였습니다.
① 부분 vs 전체성과 통합성 vs 부분 ②개인적인 목적 달성 vs 정서적이고 정신적인 집중
③ 언어 vs 직관적인 통찰 ④ 개인들간의 관계 vs 사회적 위치로서의 관계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다양합니다. 이 다양성은 커뮤니케이션 자체의 복잡성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의 복잡한 과정에 대한 다 이론적 접근은 환영되어야 할 것입니다.
흔히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연구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높은 수준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은 인간존재를 다른 동물로부터 구별하게 합니다. 만약 세상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면, 그 필요성은 인간행태의 모든 면, 특히 커뮤니케이션에까지 연장됩니다.

참고문헌
◆ 국내 문헌 ◆

1. 강길호․ 김현주 (2003),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한나래
2. 나은영 (2002),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한나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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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정춘 (1988), 「커뮤니케이션 과학」, 나남
4. 존피스크 저, 강태완 외 역 (2001),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5. 도복늠 외8명 (2005),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정담
6. 김후자 (2001), 「전문직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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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외 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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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hannon, C. and Weaver, W. (1949), The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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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Schramm, W. (1954), 'How communication works' in Scharmm, W. (ed), The Process and E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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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사이트 ◆

1. 정이 넘치는 바른사회 만들기 - http://blog.empas.com/jeongsg21/23079033
2. 노동자 자유 연대 - http://blog.naver.com/freework?Redirect=Log&logNo=10569869
3. 커뮤니케이션 모델 & 이론의 역할과 기능 -
http://blog.naver.com/debate1?Redirect=Log&logNo=60008425756
4. 경영인 양성 협회 - http://cafe.naver.com/freemt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71
5. 커뮤니케이션 모델 연구 - http://kref.naver.com/doc.naver?docid=2406750
6. 버로의 SMCR 모델 - http://cafe.naver.com/et11.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57
7. 커뮤니케이션이론 - http://100.naver.com/100.nhn?docid=791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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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중문화와 문화적 기본권 신장
  • 전환이 선행되어야 할 시기이다. 참고자료1. 문화를 읽는다 미래를 본다 (최재승. 나무와 숲). 2001(p.147~p.182), (p.216~p.228)2. 21세기 문화키워드100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3(p.66~p.69), (p.298~p.302)3. 매스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론 (이재학․권기남․이종석 공저. 선학사). 2002(p.135~p.148)4.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한울아카데미). 2003(p.27~p.42), (p.254~p.266), (p.335~p.349), (p.350~p.357) 5. 대중문화 연구와 비평 (이동연. 문화과학사). 2002(p.11~p.32), (p.137~p.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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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뿐이다. 참고 자료:문화일보- 이영희 기자 misquick@남궁은정 객원기자 ‘한국 팬덤의 역사-70년대 나훈나남진부터 시작’ (2005년03월18일)‘매스미디어와 수용자’ (김정기박동숙 외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미디어의 성과 상’ (한은경이동후 공편) 나남출판한국i닷컴/최지향 기자 misty@hk.co.kr ‘ 아줌마 팬덤’네이버 영어사전디시인사이드- http://www.dcinside.com/ MBC 진짜 진짜 좋아해-http://www.imbc.com/broad/tv/drama/reallylikeu/index.html

  • [미디어] 텔레비전의 사회사 -TV는 어떻게 출현했고, 일상 속으로 들어오게 되었나
  • 세기로 넘어오면서 인터넷을 비롯한 각종 디지털 미디어에게 주도적 매체의 역할을 물려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텔레비전은 문화상품의 주도적인 생산자이자 시장이며 현재의 문화적 특징을 규정짓는 가장 강력한 매체이다. 어쩌면 텔레비전은 20세기 아날로그 문화를 마무리 지음과 동시에 21세기 디지털 문화를 연결 짓는 교량 역할을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한균태 외, 현대사회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한구언론정보

  • `마샬 맥루한`의 매체론 -`미디어의 이해` 를 중심으로
  • 20. 사진 – 벽이 없는 창녀의 집21. 신문 – 뉴스 누설에 의한 통치22. 자동차 – 기계신부(機械新婦) 23. 광고 – 이웃에게 안 지려는 허세24. 게임 - 인간의 확장25. 전신 – 사회의 호르몬26. 타자기 – 타자기 글쇠의 시대로 (into the age of the icon whin)27. 전화 – 울려퍼지는 금관악기인가, 따르릉 울리는 상징인가.28. 축음기 – 국민의 가슴을 축소시킨 장난감29. 영화 – 감겨진 세계, 또는 릴의 세계30. 라디오 – 부족의 북31. 텔레비전 - 작은 거인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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