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전략, 기만성, 기호학, 광고이론] 광고의 기본전략, 광고와 기만성, 광고와 기호학, 광고의 이론적 견해, 광고가 주는 시사점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광고의 기본전략
1. 광고목표
2. 목표소비자
3. 광고 컨셉트
4. Positioning

Ⅲ. 광고와 기만성

Ⅳ. 광고와 기호학

Ⅴ. 광고의 이론적 견해
1. 광고활동(Ad Operation)연구
2. 광고의 사회적 현상연구

Ⅵ. 광고가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광고는 본질적으로 통제(control)와 유희(play)의 양면적인 성격이 있는 것이고, 전자는 광고를 만드는 사람에, 후자는 광고를 수용하는 사람에게 분석의 주안점을 둔 것이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광고연구가 광고를 만드는 사람위주의 통제연구가 주된 전통이 된 이유는 앞서 언급한 대로이나 이제 앞으로의 광고연구는 `유희`, `자유성`, `다양성`의 개념을 강조하는 주관적 패러다임의 방향으로 기울게 할 필요가 있다. 이는 주관적 패러다임의 질적 우세보다는 `균형 잡힌 광고연구`를 위해서이다. 광고의 주관적 패러다임에 대한 관심은 광고연구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다. 전혀 새로운 조사방법론의 개발과 인간의 자기실현극대화를 표출하는 다양한 광고의 제작을 가능케 한다. 독창적인 소재와 기법으로 광고에 신선감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경직화된 광고의 사회문제 연구를 새로운 방향에 의해 그 실마리를 풀 수 있다. 규범적이고 규제적인 연구가 압도적인 현 상황에서보다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광고를 활성화시키는 쪽으로 연구의 방향을 돌릴 수 있게 할 것이다.
광고연구는 그것이 광고기법과 기술을 개발하는 광고활동이건 광고의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광고현상에 관한 것이건 양대 패러다임은 서로 다른 연구주제와 방법론을 택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양대 패러다임은 사실상 서로 상호보완적인 형태를 취할 메 가장 바람직한 광고연구가 이루어 질 수 있다. 서로의 약점이 분명 다른 한 쪽에 의해 보완될 수 있는 것이다. 어떤 경우와 대상에 따라서 어떤 패러다임을 선택, 적용시킬 것인가는 또 다른 중요 연구과제이다. 양자의 통합적 노력에 관한 논의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나라 광고연구에 있어서도 주관적 패러다임의 연구경향에 대한 아쉬움은 더욱 크다. 매체환경의 열악성과 규제의 엄격함을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광고자체가 너무나 설명적이고 정보 주입적이다. 보다 많은 정보와 설득의 말을 광고에 꾸겨 넣기 위한 노력이 지나치다고 하겠다. 광고주가 원하는 방향으로 무조건 소비자의 태도나 신념변화를 강요하고 구걸하는 경향이 짙은 것이다.

참고문헌
◇ 강준만, 광고의 사회학, 한울, 1994
◇ 김광수, 광고학, 한나래, 1999
◇ 박종렬, 정치 광고와 선거 전략, 서울: 청림출판, 1987
◇ 윤선길·김완석·슈더랜드, 광고를 움직이는 소비자 심리, 맥스, 경문사, 1998
◇ 오두범, 광고학원론, 전예원, 1998
◇ 오인환, 현대광고론, 나남출판사
◇ 이화자, 광고표현론, 나남,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적용한 논문들에 대한 조사 및 분석 보고서
  •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2006-01)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적용한논문들에 대한 조사 및 분석 보고서목 차Ⅰ. 서 론Ⅰ-1. 이론의 중요성 및 설명Ⅰ-2. 연구 방법Ⅱ. 본 론Ⅱ-1. 논문 요약1) 김현정 (2003). “광고모델 선호도가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로와 영향력 차이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2) 이대건 (2004). “정보원 공신력과 광고 메시지의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 대부업 광고에 대한 대학생 소비자의 인식 연구
  • 대부업 광고에 대한 대학생 소비자의 인식:감성광고와 이성광고를 중심으로목 차초록I. 서론 1II. 이론적 배경1. 대부업의 개념 및 실태 22. 이성광고와 감성광고 73. 대부업 광고규제 관련법 124. 선행연구 고찰 13III. 연구방법1. 연구문제 152. 조사방법 및 조사대상 153. 분석광고의 선정 154. 설문지 구성 155. 분석방법 16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6IV. 연구결과1. 대부업 및 대부업 광고에 대한 인식 182. 대부업 이성광고와 감성광고의 내용분

  • [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이론을 교수 매체의 발달사에서 찾았다. 그는 교육부가 추진한 교단 선진화 정책과 관련해 교육자나 학습자에게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장소에서 교수학습 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교육 매체라고 정리했다. 안용순은 원고에서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이 교수 매체를 중요시했음을 역설하며, 현대 매체언어 교육의 발달을 미국을 예로 들어 설명하며 처음엔 시각 교육 운동에서 시작되었으나, 음향기기의 발전으로 시

  • [미디어교육] 영국의 미디어교육
  • 분석도 가치를 가진 리서치가 될 수 있으므 로 가령, 교실에서 아이들의 이야기를 기록, 관찰하는 것은 모든 학문에 필수적인 데이터 가 된다. 따라서 이러한 리서치는 연구기관과 학교가 함께 수행하는 연구로 발전시킬 수 있으며 보다 더 큰 규모의 리서치를 위해서는 국가적인 지원도 필요하다. 5. 외국의 미디어 교육이 주는 시사점미디어 교육이 학교교육 안에 제도적으로 정착하는 성과를 거둔 것처럼 보이는 영국의 미디어 교육 현실도 1988년 이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축제의 성공적인 산업화 발전전략
  • 분석된다.제5장 지역축제의 성공적인 산업화 발전전략제1절 지역축제의 특성화 운영문화분권화가 적극 추진되고 있는 최근 우리나라는 지역은 물론 마을에서도 풍부한 문화・ホ환경자원으로 지역축제를 연계하고 있으나 축제의 양산, 축제 내용 유사로 특성화 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만이 가지고 있는 문화자원이 축제를 통하여 산업화로 발전시키고자 할 때 가장 지역적인 특수성이 내포 되거나 유일하여야 성공할 수 있다. 이미 개최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