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효과론] 선별효과이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2. 선별효과이론
Ⅰ. 선별효과이론의 대두 <심리학적 배경>
Ⅱ. 선별효과이론의 대두, <사회학적 배경>
Ⅲ. 선별효과이론의 기본가정
Ⅳ.선별효과이론에 대한 실증연구
Ⅴ. 선별효과 이론에 대한 비평
3.선별효과를 다룬 논문
‘언론의 공신력과 선택적 노출’에 관하여
4.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선별효과 사례
5.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매스 미디어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1920-30년대부터 그 효과를 중심적으로 밝혀보고자 하는 학문적 노력이 미국 사회 내에서 나타났다. 호브랜드, 라스웰, 라자스펠드, 쉬람과 같은 정치학과 사회학, 심리학, 사회심리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주로 실증적이고 경험주의적인 관점에서 연구가 진행되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예측, 통계하고 체계적으로 이론화 시키고자하는 독립된 학문 분야로서 커뮤니케이션학이 태어나게 된 것이다. 세계대전을 치르면서 경험한 매스미디어 선전의 효과, 자본주의의 본격적 등장에 따른 광고 산업의 급증, 폭력과 같은 사회적 문제의 증가 등이 이러한 관심을 가져온 계기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축적된 학문의 결과를 이른바 '매스미디어 효과 이론 체계'로 부른다. 물론 현재까지도 매스 미디어의 효과에 관해서는 실증적 연구자들 간에도 어떠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미디어 효과의 크기, 그리고 기능의 방향에 대한 논란이 끈이지 않고 있다. 시대별로 살펴볼 때 미디어 효과의 양상과 정도에 대해 인식의 변화가 뚜렷이 나타난다. 이를 세버린과 탕가드는 '대 효과론‘과 '소 효과론', 중 효과론의 시대로 구분해서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그 중에서도 소 효과론의 하나인‘선별효과 이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효과이론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하여 살펴본 후, 선별효과 이론이 적용된 사례와, 이 이론을 다루고 있는 논문에 대하여 소개한 후 우리의 비평과 결론을 내보도록 하겠다.
2. 선별효과이론
Ⅰ. 선별효과이론의 대두 <심리학적 배경>
1)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와 그 영향
심리학자의 주장은 곧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에도 영향을 미쳐 수용자들의 개인차를 중요시하면서, 수용자들은 매스미디어를 각각 선별적으로 접촉할 뿐만 아니라 매스미디어가 제공하는 메시지들도 개인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지각하고 해석한다고 보았다.
(1) 심리학의 성립과 그 초기의 입장과 변천
개인차이론은 1940년대부터 미국 심리학계에서 크게 대두되었던 신행동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자료평가
- 잘 정리되있어서 보기 좋네요.
- zhffhtp***
(2015.05.14 11:43:46)
- 정리 잘 되어있어요~
- hoho7***
(2009.12.02 02:10:10)
- 좋습니다
- kkoltong3***
(2008.12.14 23:58: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