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의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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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타벅스 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1) 미국 시장 환경
(2) 한국 시장 환경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스타벅스 성공요인
(1) 마케팅
(2) 블루오션
(3) 판매전략
(4) 윤리경영

5. 문제점과 방안
(1) 문제점 분석
(2) 방안 제시

6.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스타벅스는 3인의 동업자인 Gordon Bowker, Gerald Baldwin, Zev Siegel이 1971년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어시장에서 커피 원두 로스팅을 하면서, 티와 기타 향신료 등을 판매하는 작은 상점에서 출발했다. 이 세 명의 동업자는 멜빌(Melville)의 모비딕(Moby Dick) 이라는 작품에 등장하는 ‘커피를 사랑하는 피쿼드호의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ck)에서 스타벅스(Starbucks)를 생각해 냈으며, 16세기 노르웨이의 목판화에 등장하는 사이렌(Siren)이라는 인어의 이미지를 심벌로 선택해 초기 커피 무역상들의 항해 전통과 열정 그리고 로맨스를 연상시키고자 했다. 당시 스타벅스는 오늘날과 같은 일반 소매 고객 중심으로, 한 잔의 커피를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라, 최고급 원두를 직접 로스팅해 유통하는 회사였다.
오늘날 전 세계 커피 애호가들의 미각을 만족시키면서 스타벅스를 세계적인 커피 문화 기업으로 키운 주인공은 현 스타벅스 회장 겸 CEO인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이다. 그는 1983년 밀라노를 방문했을 때, 길가에 있는 수많은 에스프레소 바에서 이탈리아인들이 커피와 더불어 휴식을 취하며 편안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고 유럽식 커피숍이라는 아이디어를 미국에 접목시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그 후 이 아이디어를 통해 사업 확장을 시도하면서 지금의 스타벅스가 있을 수 있었다.
또한 2007년 스타벅스의 경영방침으로 정규직, 비정규직 직원들에게 훌륭한 근무환경을 제공하고 서로를 전종하며 존엄성으로 직원들을 대했고 비즈니스를 하는 데 있어서 다양성을 수용한 덕분에 다양한 문화권의 나라에 진출할 수 있었다. 그리고 커피의 구매, 로스팅, 서비스와 커피 품질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며, 특히 고객만족을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여 기업로열티 유지에 노력을 하고 있다. 최근 스타벅스는 30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로 2007년 포춘지가 선정한 미국에서 존경받는 20대 기업’에서 2위를 기록할 정도로 대성공을 거두었다. 이렇듯 스타벅스는 최근 20년 간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한 기업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참고문헌
www.istarbucks.co.kr
www.caffebene.co.kr
www.coffeero.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온워드 ONWARD - 하워드 슐츠, 조앤 고든, 안진환 역, 2011
스타벅스 vs 민들레영토 - 고은경, 21세기북스, 2008
스타벅스 사람들 - 조셉 미첼리, 장성규 역, 명진출판사, 2007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5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넥서스, 2003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 홍순명 역, 김영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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