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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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략경영론
스타벅스커피
목 차
Introduction
1. 선정이유
2. ABOUT STARBUCKS
(1) 스타벅스 소개
(2) 스타벅스의 경영방침
- 스타벅스의 사명
- 스타벅스의 미션
(3) 스타벅스 명칭 및 로고의 기원
(4) 하워드 슐츠 (Howard Schultz) 회장의 경영철학
(5) 스타벅스 본사의 연혁
Subject
1. STARBUCKS 기업환경 분석
2. STARBUCKS의내부역량
(1) SWOT 분석
(2) 내부역량 분석
3. STARBUCKS의 제휴를 통한 전략
4. STARBUCKS 품질경영 성공비결
(1) 제품성공요인
(2) 서비스 품질 성공요인
(3) 서비스품질경영 부문의 내부고객 만족경영
(4) 마케팅 전략
(5) 아이디어 전략
5. STARBUCKS의 한국시장 진출배경 및 전략
(1) 스타벅스 진출이전의 한국 커피시장
(2) 스타벅스 한국 커피시장 진출 배경
(3) 스타벅스의 한국 시장 진출 전략
(4) 스타벅스의 한국 시장 성공 요인
(5) 스타벅스의 한국 시장에서의 문제점과 직면 과제
Conclusion
1. STARBUCKS의 최근 위기와 대응
2.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STARBUCKS의 미래-조원들의 VISION 제안
3. 조원소개 및 모임일지
4. 참고문헌
Introduction
1. 선정이유
인류가 처음 13세기에 새로운 음료를 접하게 되면서 그것은 곧 전 세계에 널리 퍼지게 되었
다. 오늘날 그 음료는 60억 인구에서 뗄 수 없는 기호 식품으로 자리 잡았다. 이것은 우리가
즐겨 마시는 커피에 대한 얘기다. 커피는 그 맛과 향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바로 이 커피로 최고의 성공신화를 이룬 기업이
있으니 현재 전 세계에 7400여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스타벅스다.
스타벅스에서는 넓직하고 깨끗한 분위기에 커피가 종류별로 진열되어있어 좋아하는 브랜드
의 커피를 골라 먹을 수 있다. 또 금연을 하는 곳이 대부분으로 쾌적하다는 점도 이곳을 즐
겨 찾는 사람들의 이구동성이다. 스타벅스 신화를 불러일으키며 커피 브랜드부문 1위의 독
보적인 자리를 차지한 스타벅스에 대해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한번쯤은 그 이유를 생
각해 볼만하다. 이에 대해 경영전략을 중점으로 우리들만의 또 다른 시각으로 스타벅스의
경영전략을 분석해 보고자한다.
2. ABOUT STARBUCKS
(1) 스타벅스 소개 http://www.istarbucks.co.kr/aboutus/aboutus_koera_history.asp 스타벅스코리아 회사소개와 연혁, 스타벅스 연혁
스타벅스라는 상호는 소설 모비딕에서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 항해사의 이름이다.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슐츠(Howard Schultz)회장이
1987년 스타벅스를 설립, 오늘날 전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
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세계 공항,서
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0 여개국 총 6,0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
다.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최고의 아라비카산 원두만을 구입해 최고의 맛과 향을 자랑한다. 현
재 스타벅스에서는 전미에 걸쳐 8만 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 타임 근무자를 포
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한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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