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STARBU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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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STARBUCKS”
< 목 차 >
- 1 -
1.기업소개
2
-환경분석
-SWOT 분석
-위치선정
-4P전략
2.스타벅스의 전략
5
-환경분석
-SWOT 분석
-마케팅 전략
-4P전략
3. 한국의 스타벅스 전략
12
4. 성공 요인(한국)
29
5. 향후 방안
1.기업소개-연혁
1971 - 스타벅스 커피점 첫 오픈
1982 - 하워드 슐츠의 등장
1984 - 일지오날레 설립
1987 - 일지오날레 인수 및 스타벅스 설립
1992 - SBUX의 이름으로 최초 상장
1997 - 한국 진출 : ㈜에스코코리아와 합작
2001 - 세계진출 (20여개국 4000여점)
2002 - 스타벅스& 펩시 신제품 출시
2003 - 북유럽에 650개 체인점 개설예정
- 2 -
고객 만족
휼륭한 작업 환경제공
최고 수준의 기술
사회와 환경에 공헌
수익성은 미래성공의
필수
맛의 낭만
분위기의 낭만
서비스의 낭만
경영이념
경영 철학
1.기업소개-경영이념&경영철학
- 3-
1.기업소개-로고
- 4-
여인상은 자연적/현대적인
이중적 메시지 전달
조화와 대조가 절묘하게 교차하는 스타벅스 특유의 일관성있는 스타일을 표현
2.스타벅스의 전략-환경분석
미국내 북부와 동부 석권(미국시장포화)
세계적인 경쟁자(글로리아진스,네슬레)
아시아 유럽 커피시장의 증가추세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 당초 2.4%2.7% 상향 조정
세계 금융시장 혼란
WTO 회원국간에 늘어나는 무역분쟁에 대한 조정력과 구속력이 크게 약화되어감.
- 5-
2.스타벅스의 전략-SWOT 분석
- 6-
*커피의 재발견
*종업원중심의 기업문화
*강력한 브랜드 파워
*표준화된 맛
*고급스러운 점포 분위기
*지나친 미국풍에 따른 거부감
*다소 비싼 가격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비판
*과도확장에 의한 이미지
실추의 가능성
*커피 전문점간의 경쟁심화
*불안정한 원두가격
*Specialty Coffee 시장의 확대
-활발한 해외시장 진출
*신세대 문화와의 결합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32 -
www.istarbucks.co.kr
www.mk.co.kr매일경제
www.joins.com중앙일보
www.etimesi.com전자신문
도움주신분: ㈜로렌스컨설팅
벤처창업팀장 원동섭님.
부평 스타벅스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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