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Starbucks Coffee(스타벅스 커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업 선정

2.기업 소개

3.경쟁환경 및 경쟁전략 분석.

4.경쟁우선순위 및 핵심역량분석.

5.Starbucks Coffee의 SCM

6.개선점 및 시사점.

7.결론.

본문내용


1997 -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과 ㈜신세계 라이선스 계약
체결, ㈜에스코 코리아 국내 법인 설립.
1999 - 스타벅스커피 국내 1호점 이대점 오픈.
2000 -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 ㈜신세계 50:50 합작 계약.
2001 - 인천, 부산, 광주, 수원, 일산 진출.
세계 최초 자국어 간판 설치한 인사동점 오픈.
2002 - 대구, 안양, 평창 진출. 연간 매출액 400억원 돌파.
2003 - 부천, 분당, 홍천 진출. 연간 매출액 500억원 돌파.
2004 - 대전 진출. 100호 매장 오픈(이태원점).
연간 매출액 700억원 돌파.
2005 - 용인 진출. 연간 매출액 900억원 돌파.


경쟁환경 및 경쟁전략 분석.
산업분석(M. Poter's 5 Forces Model)
1. New Market Entrants
산업의 진입장벽은 높지 않으며(소자본 가능) 스타벅스 효과에 전체 커피 시장이 확대 됨 → 다수의
새로운 기업 진입가능
이러한 요인으로 커피 시장은 경쟁이 더욱 심화 → 스타벅스는 이것을 강력한 브랜드 파워 구축으로
극복가능
2. Suppliers
- 고급커피 사업에서 원재료는 브랜드 가치와 직결 → 따라서 원재료의 안정적 공급과 품질이 매우 중요
- 커피 생산지의 기후와 재배조건 지속적인 체크
- 공급자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친밀한 관계 형성에 노력
3. Buyers
커피시장에서 소비자의 switching cost는 거의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기업은 고객에게 열위의 상태에
있다. → 따라서 고객의 욕구와 선호에 대한 끊임없는 탐색이 요구된다.
4. Threat of substitute
- 기존의 지역기반 소규모 업체, 고급 레스토랑
대규모 유통망을 보유한 업체 → 기존 캔커피 시장이나 던킨도너츠, 맥카페같이 커피전문점을 대체
할 수 있는 대체제들이 존재
5. Rival
- 국내에 프리미엄 커피시장에 뛰어든 상당수의 경쟁기업이 존재
- 국내 프리미엄 커피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따라서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질 것
현재 스타벅스가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카페베네 등 국내업체들이
빠른 속도로 추격


자동화 생산시스템(GEMMS)

유통 계획과 MRP를 실현하기 위해 자동화된
생산 시스템(오라클의 GEMMS)을 사용

커피 원두의 장기적인 구매 요구 사항들을
결정하는데 도움

※ 스타벅스는 그들의 공장에서
연간 8천 5백만 파운드의 커피를 생산



참고문헌 목록

스타벅스 코리아 홈페이지 www.istarbucks.co.kr

곽창주, 박선희, 김용구, 정가영, 정윤영, and 황인수. "스타벅스 경영전략 및 발전방향." 經友論集 35, no. - (2004): 113-137.

이준연. "아라비카 커피 열매의 Chlorogenic Acid 추출공정." Ph.D. diss., 인제대학교, 2010.

이현아. "지역화 전략에 따른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일러스트레이션 제안." Ph.D. diss.,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0.

송규봉. 『스타벅스 코리아의 성공』. 비즈니스 GIS,도서출판 맥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김회권 (2009년 11월 18일). "식어가는 스타벅스, 커피빈 뜨거워진 국내 커피 브랜드 공세" 시사저널

손동우 (2010년 12월 20일). "토종 커피업체의 약진...매장수 스타벅스 추월" 매일경제신문

이미아 (2009년 8월 5일). "스타벅스, 도요타에 생존의 길을 묻다" 한국경제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관리 스타벅스에서 구매된 모든 원두는 본사의 관리 하에 최고의 향을 낼 수 있을 때까지 볶아지고, 구분되어 신선한 상태에서 세계 각국의 스타벅스 매장으로 배달된다. 원두를 생산, 가공, 구매, 로스팅, 포장하는 모든 공정이 스타벅스 본사에 의해 표준화되어 일괄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따라서 스타벅스 고객은 세계 어느 곳에서나 동일한 맛의 커피를 즐기고 있다. 한 잔의 커피는 99%의 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물 또한 커피 맛을 결정하는 중요

  • [국제경영](주)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한국진출사례
  • (주)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한국진출Intro1.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설립 2가. 신세계 2나. Starbucks Coffee Company 3다. 한국의 커피 산업 3라. 스타벅스 커피 1호점의 탄생 32.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6가. 2호점의 개점 6나. 스타벅스의 초기 사업 모델 개발 63. 위기와 변화 9가. 악재의 연속 9나. 연간 사업 계획 9다. 인력관리 10라. 경영진 교체와 조직 변화 104. 현재의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12가.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현황 12나.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 스타벅스 분석 레포트
  • 커피 브랜드부문 1위의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한 존재이다. 이러한 스타벅스 붐과 더불어 우리 조원 6명은 기업현황, 성공요인 및 서비스 분석, 경영 전략을 통하여 스타벅스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1. 스타벅스(STARBUCKS COFFEE) 기업선정 이유21세기 밀레니엄 시대는 급속한 기술의 진보와 세계화 되어가는 가치관과 더불어 산업 각 분야에 있어서 첨예화된 국제사회의 경쟁과 이에 따른 개개인의 고객 니즈(need)의 다양화는 생산라인뿐만 아니라 사

  • [생산관리] 민들레영토와 스타벅스 전략분석
  • 커피를 추구하는 세계 커피 시장의 흐름에 맞춰 국내 커피 소비자와 생산자들도 새로운 욕구를 드러내고 있다. 외국브랜드가 시장점유율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한국 대표 브랜드인 민들레영토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안겨 줄 것이라 생각한다.따라서 우리는 민들레영토와 대표적인 커피브랜드인 스타벅스커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국산 브랜드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민들레영토 VS STARBUCKS COFFEE2007.

  • 스타벅스 국제경영전략
  • Strategic Management Case Analysis Starbucks StrategyStarbucks’ functional-level strategies1. Achieving Superior Quality1) 커피의 품질에 대한 특별한 관리가. 품질 표준화 정책중앙 집중식 품질 관리스타벅스에서 구매된 모든 원두는 본사의 관리 하에 최고의 향을 낼 수 있을 때까지 볶아지고, 구분되어 신선한 상태에서 세계 각국의 스타벅스 매장으로 배달된다. 원두를 생산, 가공, 구매, 로스팅, 포장하는 모든 공정이 스타벅스 본사에 의해 표준화되어 일괄적으로 관리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