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Starbucks Coffee(스타벅스 커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3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기업 선정
2.기업 소개
3.경쟁환경 및 경쟁전략 분석.
4.경쟁우선순위 및 핵심역량분석.
5.Starbucks Coffee의 SCM
6.개선점 및 시사점.
7.결론.
- 본문내용
-
1997 -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과 ㈜신세계 라이선스 계약
체결, ㈜에스코 코리아 국내 법인 설립.
1999 - 스타벅스커피 국내 1호점 이대점 오픈.
2000 -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 ㈜신세계 50:50 합작 계약.
2001 - 인천, 부산, 광주, 수원, 일산 진출.
세계 최초 자국어 간판 설치한 인사동점 오픈.
2002 - 대구, 안양, 평창 진출. 연간 매출액 400억원 돌파.
2003 - 부천, 분당, 홍천 진출. 연간 매출액 500억원 돌파.
2004 - 대전 진출. 100호 매장 오픈(이태원점).
연간 매출액 700억원 돌파.
2005 - 용인 진출. 연간 매출액 900억원 돌파.
경쟁환경 및 경쟁전략 분석.
산업분석(M. Poter's 5 Forces Model)
1. New Market Entrants
산업의 진입장벽은 높지 않으며(소자본 가능) 스타벅스 효과에 전체 커피 시장이 확대 됨 → 다수의
새로운 기업 진입가능
이러한 요인으로 커피 시장은 경쟁이 더욱 심화 → 스타벅스는 이것을 강력한 브랜드 파워 구축으로
극복가능
2. Suppliers
- 고급커피 사업에서 원재료는 브랜드 가치와 직결 → 따라서 원재료의 안정적 공급과 품질이 매우 중요
- 커피 생산지의 기후와 재배조건 지속적인 체크
- 공급자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친밀한 관계 형성에 노력
3. Buyers
커피시장에서 소비자의 switching cost는 거의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기업은 고객에게 열위의 상태에
있다. → 따라서 고객의 욕구와 선호에 대한 끊임없는 탐색이 요구된다.
4. Threat of substitute
- 기존의 지역기반 소규모 업체, 고급 레스토랑
대규모 유통망을 보유한 업체 → 기존 캔커피 시장이나 던킨도너츠, 맥카페같이 커피전문점을 대체
할 수 있는 대체제들이 존재
5. Rival
- 국내에 프리미엄 커피시장에 뛰어든 상당수의 경쟁기업이 존재
- 국내 프리미엄 커피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따라서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질 것
현재 스타벅스가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카페베네 등 국내업체들이
빠른 속도로 추격
자동화 생산시스템(GEMMS)
유통 계획과 MRP를 실현하기 위해 자동화된
생산 시스템(오라클의 GEMMS)을 사용
↓
커피 원두의 장기적인 구매 요구 사항들을
결정하는데 도움
※ 스타벅스는 그들의 공장에서
연간 8천 5백만 파운드의 커피를 생산
참고문헌 목록
스타벅스 코리아 홈페이지 www.istarbucks.co.kr
곽창주, 박선희, 김용구, 정가영, 정윤영, and 황인수. "스타벅스 경영전략 및 발전방향." 經友論集 35, no. - (2004): 113-137.
이준연. "아라비카 커피 열매의 Chlorogenic Acid 추출공정." Ph.D. diss., 인제대학교, 2010.
이현아. "지역화 전략에 따른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일러스트레이션 제안." Ph.D. diss.,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0.
송규봉. 『스타벅스 코리아의 성공』. 비즈니스 GIS,도서출판 맥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김회권 (2009년 11월 18일). "식어가는 스타벅스, 커피빈 뜨거워진 국내 커피 브랜드 공세" 시사저널
손동우 (2010년 12월 20일). "토종 커피업체의 약진...매장수 스타벅스 추월" 매일경제신문
이미아 (2009년 8월 5일). "스타벅스, 도요타에 생존의 길을 묻다" 한국경제신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