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유통업체 윤리강령(신세계, 갤러리아, 우리홈쇼핑, 홈플러스)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윤리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1. 기업윤리경영의 개념
2. 기업윤리경영의 필요성

Ⅲ. 기업윤리강령의 의미와 목적

Ⅳ. 각 유통업체의 윤리 강령 요약
1. 신세계
2. 갤러리아
3. 우리홈쇼핑
4.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Ⅴ. 유통업체의 윤리규범 비교
1. 고객의 대한 책임과 의무
2.공정한 경쟁 및 공정한 거래
3.임직원의 윤리강령
4.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

Ⅵ. 각 유통업체의 윤리실천지침
1. 신세계
2. 갤러리아
3.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Ⅶ.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의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기업의 생산성과 이윤추구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기여나 친환경의 가치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이는 기업윤리경영의 시작이며 우리나라도 세계속의 기업이 되기 위해서 윤리경영을 위한 규범체계를 강조하고 있다. 기업체별 윤리강령을 비교하기 앞서 기업윤리경영의 개념은 무엇이며, 윤리경영의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위한 윤리강령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저희 조는 유통업체의 윤리강령을 찾아 유통업체의 성격과 그에 따른 윤리강령이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백화점, 할인점, 인터넷 쇼핑몰의 종합하는 ‘신세계’의 윤리강령과 백화점의 ‘갤러리아’의 윤리강령, 할인점에 ‘삼성 홈플러스’의 윤리강령, 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의 ‘우리홈쇼핑’의 윤리강령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Ⅱ. 기업윤리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1. 기업윤리경영의 개념
기업의 경제적, 법적 책임수행은 물론, 사회적 통념으로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도 기업의 기본적인 의무로 인정하고 주체적인 자세로 기업 윤리 준수를 행동 원칙으로 삼는 경영활동이다. 즉 기업의 윤리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고객, 주주, 종업원, 공급자, 정부,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기업의 이윤추구 범위 내에서 경영을 하는 것이다.

2. 기업윤리경영의 필요성
최근 들어 투자자와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기업들이 초우량 기업으로 우뚝 선 반면, 도덕성 논란에 휩싸인 기업들은 시장에서 퇴출되는 경우가 부쩍 늘고 있다. 지난 2001년 포춘지가 선정한 미국 500대 기업의 90%이상이 기업윤리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84%가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등 기업윤리가 정착 단계에 있어 이제 세계경영의 흐름으로써 윤리경영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들은 1996년 1월 WTO 정부조달의 투명성 협정체결, 1996년 12월 UN 국제상거래에 있어 부패와 뇌물에 관한 선언문 채택, 1997년 12월 OECD 뇌물방지 협약체결 등 국제경제기구를 통해 국제간 거래에서 건전하고 투명한 경쟁을 촉진하는 윤리 라운드를 추진하고 있다.
1997년말 우리나라는 건국이래 최대의 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각 유통업체의 윤리강령을 항목별로 잘 비교해놓은 자료입니다.
  • tho***
    (2006.01.03 08:13:18)
회원 추천자료
  • [유통과 마케팅]롯데백화점 성공 전략
  • ReportAlways with you목 차서 론1. 국내 유통업계 현황(p3-p10)2. 유통 업계 현황(p11-16)본 론1. 백화점 산업 개요(p17-p24)2. 롯데백화점(p25-p47)3. 경쟁업태 분석(p47-p56)4. 경쟁사 분석(p56-p645. SWOT 분석(p65)6. 포지셔닝(p66)7. 문제점 및 대안제시(p66-p73)결 론-발전방향(p73-p76)서 론1. 국내 유통업계 현황 국내 유통시장은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에서도 새로운 경쟁구도를 형성중이다. 온라인 상에서는 전통적인 유통업체와 인터넷쇼핑전문업체 및 홈쇼핑업체

  • [마케팅] E-Mart 이마트 마케팅전략분석
  • 유통업계 내부적으로는 유통시장 완전개방과 관련해 외국 선진 유통업체의 국내 진출에 대한 위기의식을 느끼게 되었고,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백화점 형태만의 경영으로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는 판단에 의거,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신 업태 개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에 따라 신세계는 미국의 Wal-Mart와 K-Mart, 프랑스의 Hyper Market, 특히 일본 할인점을 벤치마킹하여 창고형 할인 매장이 아닌 진열대가 150cm를 넘지 않고 백화

  • [서비스마케팅] 신세계 이마트 마케팅전략
  • 유통업계는 올해에도 40여개의 신규점이 개설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주요 대형마트의 점포수는 이마트 109개,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58개, 롯데마트 52개, 홈에버 33개이고, 그 외의 대형마트의 점포 수는 GS마트 13개, 뉴코아아울렛 15개, 세이브존 8개, 그랜드마트 5개, 코스트코 홀세일 5개이다. 대형마트 내에서는 매출 편중 현상이 나타났다. 이른바 ‘유통 빅4’로 불리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홈에버 등은 지난해에만 17조7천억 원의 매출을 기

  • 신세계의 윤리경영
  • 신세계 인터네셔날 창립- 1996.11 신세계이마트 물류센터 오픈(할인점 최초 물류센터 운영)- 1997. 2 신세계이마트 상해점 개점(국내유통업계 최초 해외점포 개설)- 1997. 4 신세계, 삼성그룹으로부터 공식분리 선언- 1997. 5 (주)신세계 I&C 창립 (주)신세계건설 창립- 1997. 7 신세계몰(mall.shinsegae.com) 오픈- 1997. 9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창립- 1998. 5 美 프라이스 코스트코社와 합작회사 설립 계약- 1999.12 밀레니엄 新C.I. 선포(윤리경영 및 새로운 심볼 발표)2000~

  • 센텀시티 내 신세계 백화점 마케팅전략
  • 신세계 백화점의 PR전략3. 센텀시티 내 신세계 백화점의 인적판매 전략4. 그 외의 전략 5. 센텀시티 내 신세계백화점의 촉진 전략 -결론- 센텀시티 내 신세계 백화점에 대한 우리팀의 생각-신세계 백화점 마케팅-(2008년 센텀시티 완공후 신세계 진출에 대한 전략분석)-서론-1. 센텀시티내 유통업체 진출 현황신세계 부산에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쇼핑센터를 짓는다. 쇼핑센터 인근에는 이미 할인점 홈플러스가 영업 중이고 롯데와 현대백화점이 백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