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유통업체 윤리강령(신세계, 갤러리아, 우리홈쇼핑, 홈플러스)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윤리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1. 기업윤리경영의 개념
2. 기업윤리경영의 필요성
Ⅲ. 기업윤리강령의 의미와 목적
Ⅳ. 각 유통업체의 윤리 강령 요약
1. 신세계
2. 갤러리아
3. 우리홈쇼핑
4.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Ⅴ. 유통업체의 윤리규범 비교
1. 고객의 대한 책임과 의무
2.공정한 경쟁 및 공정한 거래
3.임직원의 윤리강령
4.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
Ⅵ. 각 유통업체의 윤리실천지침
1. 신세계
2. 갤러리아
3.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Ⅶ.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계의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기업의 생산성과 이윤추구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기여나 친환경의 가치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이는 기업윤리경영의 시작이며 우리나라도 세계속의 기업이 되기 위해서 윤리경영을 위한 규범체계를 강조하고 있다. 기업체별 윤리강령을 비교하기 앞서 기업윤리경영의 개념은 무엇이며, 윤리경영의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위한 윤리강령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저희 조는 유통업체의 윤리강령을 찾아 유통업체의 성격과 그에 따른 윤리강령이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백화점, 할인점, 인터넷 쇼핑몰의 종합하는 ‘신세계’의 윤리강령과 백화점의 ‘갤러리아’의 윤리강령, 할인점에 ‘삼성 홈플러스’의 윤리강령, 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의 ‘우리홈쇼핑’의 윤리강령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Ⅱ. 기업윤리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1. 기업윤리경영의 개념
기업의 경제적, 법적 책임수행은 물론, 사회적 통념으로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도 기업의 기본적인 의무로 인정하고 주체적인 자세로 기업 윤리 준수를 행동 원칙으로 삼는 경영활동이다. 즉 기업의 윤리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고객, 주주, 종업원, 공급자, 정부,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기업의 이윤추구 범위 내에서 경영을 하는 것이다.
2. 기업윤리경영의 필요성
최근 들어 투자자와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기업들이 초우량 기업으로 우뚝 선 반면, 도덕성 논란에 휩싸인 기업들은 시장에서 퇴출되는 경우가 부쩍 늘고 있다. 지난 2001년 포춘지가 선정한 미국 500대 기업의 90%이상이 기업윤리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84%가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등 기업윤리가 정착 단계에 있어 이제 세계경영의 흐름으로써 윤리경영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들은 1996년 1월 WTO 정부조달의 투명성 협정체결, 1996년 12월 UN 국제상거래에 있어 부패와 뇌물에 관한 선언문 채택, 1997년 12월 OECD 뇌물방지 협약체결 등 국제경제기구를 통해 국제간 거래에서 건전하고 투명한 경쟁을 촉진하는 윤리 라운드를 추진하고 있다.
1997년말 우리나라는 건국이래 최대의 위
자료평가
- 각 유통업체의 윤리강령을 항목별로 잘 비교해놓은 자료입니다.
- tho***
(2006.01.03 08:13: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