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협력업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본 이마트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 윤리경영의 정의
2. 윤리경영의 대두 원인
3. 신세계의 윤리경영
4. 유통상생지수
a. 조사방법
b. 조사결과
c. 전반적으로 낮은 점수 속에서도 최하위 점수를 기록한 이마트
5. 자사브랜드 정책
a. 가격책정으로 인한 논란
b. 협력업체들에 우월적, 수요 독점자적 지위를 남용한 불공정 거래 강요.
6. 이마트의 상생경영에 있어서의 문제점 원인 분석
a. 내부요인
b. 외부요인

결 론 – 개선방안과 제언

연구상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오늘날 윤리경영은 기업을 경영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았다. 이것은 국내기업에게도 물론 적용되는 부분으로서 현재 국내의 많은 기업이 윤리경영 요소를 도입하고 있으며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중 이마트는 국내 유수의 유통 할인업체로서 상대적으로 유통업계 중에서는 가장 선두에 서서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강조해왔다.
윤리경영은 경영 전반에 적용되는 하나의 철학과도 같은 것이므로 여러가지 세부적인 실행 형태가 있을 수 있는데, 이마트와 같은 유통업체에게는 그 중에서도 상생의 윤리경영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유통업체는 그 특성상 수많은 협력업체를 가지게 되며 그들과의 관계가 경영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이마트가 주창한 윤리경영 프로그램에서도 살펴보면 협력사와의 관계에서 윤리적인 의사결정을 강조하는 상생의 경영에 상당한 무게를 실어 강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이마트가 정말로 윤리경영을, 특히 협력업체와의 관계 부문에서 실천해 왔는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그 원인은 바로 매일경제와 연세대가 코리아리서치를 통해 조사한 국내유통기업 상생지수 조사결과에서 이마트가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것에서 비롯된다. 그렇지 않아도 이마트는 최근 PL(Product Liability, or Personal Brand, 자기브랜드) 상품의 비중을 확대하기로 한 결정과 연관하여 납품업체로부터 비용을 떠넘기는 착취식 경영을 하고 있다는 항의 내지 의혹을 받은 바 있다. 그에 관련된 논란이 이 상생지수 조사 결과를 계기로 더욱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과연 이마트는 제대로 윤리경영을 실천해 왔는가? 그렇다면, 왜 이마트는 상생지수 조사 결과에서 최하점을 받아야 했는가? 이런 결과는 어디서 기인하는가?


본 론


1. 윤리경영의 정의

일상 생활에서는 기업윤리와 윤리경영의 용어의 의미가 혼재되어 쓰이나 둘의 의미는 조금 다르다. 기업윤리는 윤리의 본래적 성격이 그러하듯이 기업 외재적으로 주어지는 사회적 가치나 규범을 위반하지 않는 수동적 행동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업윤리에 있어서도 수동적이고 소극적 행동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적극적인 행위를 포함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전반적으로 전자를 강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를 정리하면 기업윤리는 상대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should not)'을 강조하는 소극적 성격을 갖는 반면에 사회적 책임은 상대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had better)'를 강조하는 적극적 성격을 갖는다고 말할 수 있다 .
기업윤리와 윤리경영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정의를 내놓았으나,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윤리경영의 정의는 기업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경제적 역할과 법적 책임의 수행은 물론, 더 나아가 한 사회에 속해 있는 집단으로서 사회에서 얻은 이익을 사회로 환원할 사회적 책임(=자선적 책임)의 수행과 투명경영, 환경보호 등의 윤리적 책임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Carroll, 1991). 이를 강제성이 약한 순서로 보다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이종영, 2000).
참고문헌
신문기사 및 웹 자료

그룹총수의 윤리는 왜 중요한가?(머니투데이) 2007.11.6
이마트PL두고 삼성가 집안싸움날라(머니투데이) 2007.11.6
이마트 NB상품진압 포문 열었다(한국경제)2007.10.19
유통업체 자체브랜드 강세에 납품업체 허리 휜다(노컷뉴스) 2007.11.12
이마트 PL확대 한달 ...제조업체들간 엇갈린 명암(동아일보) 2007.11.16
대형마트 PB횡포(http://blog.daum.net/why4416/13020704 )
대형할인점 싸긴싼가? (http://feversoul.com/tt/diet119/13631)
[상생경영의힘] 신세계이마트 또다른 ‘상생’, 매일경제신문
이마트 가격혁명 원가공방으로 번져, 매일경제신문, 2007. 10. 31 심시보 기자
이마트, 제조업체 줄세우기 노골화?, 홍기삼 기자 | 10/16 11:15 |, 매경
극과극 반응'이마트 PL'증권사 평가는, 11/ 11, 매경, 배성민 기자
"윤리경영 전도사" , < 한국일보 2006-3-8 >
[시사서울닷컴], 11월, 신세계이마트, 계속되는 신화 <--기사 제목 없어서 제가 꾸며냄
[내일신문] “명함을 보면 회사문화 보여요”, 06-09-04
이마트, 비협조 협력업체 제품..일방적 코드삭제 물의, 아시아투데이, 2007. 10월 27일
이마트 PL ‘적립포인트 특혜’ , 파이낸셜 , 11/05 18:30
대형마트가 스스로 변하고 있다, 뉴스와이어, 07-06-13
대-중소기업 ‘상생’활발, 인터넷 한겨레, 2006. 10. 8
PL시대의 명암, 가격 저렴 vs 품질 저하 ,매경이코노미,(2007-11-03)
이마트, 겉으론 윤리경영 뒤로는 `쥐어짜기` , 매일경제신문, 2007. 10. 22, 심시보 기자
신세계 윤리경영http://ethics.shinsegae.com/
안티이마트 http://www.anti-e-mart.co.kr
전국민간서비스노동조합연맹 http://s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한국형 '시스템적 자율형'문화 구축아이덴티티 확립공유성협력성들어가며1997년 IMF 외환위기를 지나면서, 국내 유수의 기업들은 기존의 기업목표, 조직문화, 경영전략이 전면적으로 수정되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이른바 ‘혁신의 시대’ 가 도래한 셈이다. 특히 글로벌화의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기업이 끊임없는 자기수정과 발전을 거듭하지 않으면 그야말로 ‘눈 깜박 하는 사이에’ 도태되고 만다. 많은 기업가들은 이

  • 신세계 백화점 SWOT 분석, 신세계 백화점 STP 전략, 신세계 백화점 Marketing Mix, 신세계 백화점 기업 분석
  • 경영을 통한 도덕성과 윤리성을 중시하고 또한 경영의 성과를 모든 구성원들과 나누는 것을 기본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다. 신세계의 핵심가치는 윤리 경영에서 볼 수 있다. 윤리 경영은 기업이 이윤추구라는 본래의 목적 수행과 동시에 고객, 협력회사, 주주, 종업원, 지역사회, 정부 등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의 공존 공영하도록 기업경영을 하는 것으로 소속 임직원들이 윤리적인 판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윤리경영의 가장 기본이 되

  • [물류관리론] 구매 및 조달 관리
  • 관계 수립이 가능물품 구매 시 지역 업체를 이용하게 되며 그에 따른 사업소의 소재지와 우호적인 관계 수립이 가능중소기업도 납품사업소 소재지의 중소기업도 납품이 가능함자료 : 정호권(2004)의 자료를 중심으로 논자 재정리 분산구매의 단점본부 구매방침과 상이한 자재의 발주사업소별 특수성에 따른 상이한 자재의 구매가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자금의 집행이 이루어 질 수 있음. 자금 및 구매품목, 구매업체에 대한 강력한 감사 기능

  • [졸업][기업윤리]윤리적기업이 고객만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윤리적기업이 고객만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목차I.서론1.연구배경2.문제제기3.연구목적4.연구방법II.이론적 배경및 개념1.윤리적기업과 기업성과1)윤리적기업의 개념2)윤리적기업의 등장배경3)윤리적기업의 중요성4)윤리적기업과 기업성과와의 관계2.고객만족1)고객만족의 개념2)고객만족의 중요성3)윤리적기업과 고객만족과의 관계III.기업 사례분석1.신세계 윤리경영사례2.존슨앤존슨(J&J)사3.(주)동아건설-성수대교 관

  • [국제경영학] 이마트의 중국진출
  • 기업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였다. 1992년 독립한 후, 독자경영 기반구축을 위해 사업다각화에 박차를 가하여 1993년 고속성장의 주력엔진인 이마트가 E-mart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가세했고, 그 이후 신세계건설, 신세계 푸드 시스템, 신세계 인터내셔날, 신세계 I&C, 조선호텔 등을 사업부 및 관계사로 사세를 확장하여 경영하여 왔다. 막내회사는 올해 설립한 천진(톈진)이마트다. 현재는 유통 을 중심으로 건설, 호텔, 정보통신사업부 등 4대 핵심 사업군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