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Good to Great & Built to last-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9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ntro
Book Review
Our Criteria
Why Shinsegae and Lotte?
Why Retail Industry?
Evaluation
Outro
Reference / Appendix
본문내용
Good to Great
“Good to Great”은 좋은(Good) 기업으로부터 위대한(Great) 기업으로 도약한 기업들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즉, 규율 있는 사람들, 규율 있는 사고, 규율 있는 행동의 단계로 나뉘어 설명된 핵심 개념들과 이 핵심 개념을 둘러싸고 있는 ‘플라이휠’ 이라는 개념으로, 도약에 성공한 기업들의 공통적인 특징과 과정이 제시되고 있다.

단계5의 리더십
위대한 기업은 특별한 리더를 요구한다. 위대한 기업의 리더는 개인의 성공보다는 기업의 성공, 당대의 성공을 넘어 지속적 성공을 달성할 수 있는 Level 5의 최상급의 리더이다. 이들은 개인적 겸양과 직업적 의지의 역설적인 결합을 구현하고 있으며, 자신의 야망을 회사에 우선적으로 바칠 줄 안다.

사람 먼저…다음에 할일
좋은 기업을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시킨 리더들은 전환과정에서 적합한 사람들을 버스에 태우는 일을 먼저 한다. ‘무엇’이냐의 문제가 아니라 ‘누구’냐의 문제가 앞선다는 것이다. 또한 기업에 있어서 사람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 아니라, ‘적합한 사람’이 중요한 자산이다. 위대한 기업의 리더들은 기업에 적합한 사람을 찾기 위해 철저히 적합한 인재들을 중심으로 조직을 구성하고 이들에게 기회를 부여하는 ‘사람 먼저’의 지침을 실천해 나간다.

냉혹한 사실을 직시하라
위대한 기업들은 현실 속의 냉혹한 사실들을 직시함으로써 전환과정에 착수한다. 그들은 성공할 것이라는 절대적인 믿음을 잃지 않으면서도 동시에 현실 속의 냉혹한 사실들을 직시할 줄 안다. 한편 불리한 현실을 직시하면서도 정면으로 맞서는 성공에 대한 굳은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신념 없이 위대한 기업으로의 도약 달성은 불가능한 것이다.

고슴도치 컨셉
현실 직시를 바탕으로 이제 고슴도치처럼 이길 수 있는 큰 것 하나 (One big thing)를 찾아내는 과정이 중요한데, 그것이 바로 ‘고슴도치의 컨셉트’라는 것이다. 고슴도치 컨셉트에 해당하는 것을 찾는 일은 한 마디로 “무엇에서 최고가 될 수 있겠는지” 를 정확히 이해 하는 것이다. 위대한 기업들은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들의 목표와 전략을 세우고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신세계 홈페이지 www.shinsegae.com
롯데 홈페이지 www.lotte.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LG경제연구소 www.lgeri.com
한국유통학회 www.kodia.or.kr
통계청 www.nso.go.kr
한국경제연구소 www.keri.org
매일경제 www.mk.co.kr
기업의 유통 정보 시스템 구축에 관한 고찰, 박윤호,경북대학교, 1996
월마트(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로버트 슬레이터
손에 잡히는 유통, 마케팅-오세조 (중앙경제 평론사)
유통저널(12월호) –한국백화점협회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오세조 외 (중앙경제 평론사)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이승주 (시그마컨설팅그룹)
사업성 분석과 경영전략-유일근(형설 출판사)
CEO 경영전략 –도몬휴유지, 이전환(삼진기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2003년 기업별 자기소개서 합격 예문 40가지 및 면접자료 40가지
  • 전략수립에서는 누구보다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우선은 비즈니스의 가장 기본인 영업 분야에서 경험과 실력을 쌓으면서 이후 변화될 경제환경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는 인력이 되고 싶습니다. 안주하지 않고 언제나 전문성을 키우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저는 조직 속에서 빛을 발하고 조직에서 인정받는 스타일입니다. KTF에서 귀중한 인재가 되어 저의 전공인 영어를 살려 KTF 해외지사에서 세계를 누비며 비즈니스를 하고 싶습니다. 단체활동/

  • [경영] 국내 할인점 분석과 성공사례
  •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실제 해외 진출에 대한 신중한 사전 검토 없이 무턱대고 진출했다가 실패하는 기업의 사례가 많다. 할인점들이 성공적으로 해외에 진출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지화와 글로벌화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이와 관련 삼성 테스코의 홈플러스는 글로컬(Glocal : Global과 Local의 합성어) 주의를 표방한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다국적 합작 기업이므로 글로벌을 추구하지만, 유통점이라는 특성상 그 나라,

  • [마케팅전략] 현대카드 마케팅 전략 분석
  • 백화점 카드회원 540만명, 롯데닷컴(온라인몰) 회원 200만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고객은 현 롯데 카드 신규 회원의 기반이 됨.Introduce 마트, 백화점, 홈쇼핑 등의 시장에서 소비가 많은 20~40대 여성이 주요 타겟.롯데 마트, 롯데 백화점 등 유통망 고객을 흡수.Target market 유통시장을 통한 네트워크의 구축, 롯데 마트, 롯데 백화점 등을 통해 차별적 포지셔닝, 유통 시장에서의 포인트 위주의 차별화 전략을 실행하여고객 충성도 재고.최근 성씨 마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경영방식을 지녀야 할까? 지금까지의 경영사를 살펴볼 때 기존의 경영방식이나 경영 패러다임으로는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다.기존의 경영 패러다임으로는 지속적인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없다는 것은 과거 여러 사례에서 나타난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초우량기업의 쇠퇴’ 사건을 들 수 있다. 이 사건은 1982년 출간되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어온 「초우량기업의 탐구」라는 책에서 비롯된 사건이다. 이 책의 저자 피터

  • 현대카드 마케팅전략분석
  • 백화점 카드회원 540만명, 롯데닷컴(온라인몰) 회원 200만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고객은 현 롯데 카드 신규 회원의 기반이 됨. Introduce 마트, 백화점, 홈쇼핑 등의 시장에서 소비가 많은 20~40대 여성이 주요 타겟.롯데 마트, 롯데 백화점 등 유통망 고객을 흡수. 유통시장을 통한 네트워크의 구축, 롯데 마트, 롯데 백화점 등을 통해 차별적 포지셔닝, 유통 시장에서의 포인트 위주의 차별화 전략을 실행하여고객 충성도 재고.‘카드를 Re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