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E-Mart 이마트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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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 신세계 기업 현황

Ⅱ. E-Mart 등장배경 및 소개

Ⅲ. 할인유통 산업분석 (포터의 5요인)

Ⅳ. 거시 환경 분석
(1) 인구 통계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사회 문화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5) 법률적&정치적 환경

Ⅴ. 경쟁자 분석
(1) 홈플러스
(2) 롯데마트

Ⅵ.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Ⅶ. E-Mart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Ⅷ. 마케팅 믹스 전략
(1) price
(2) product
(3) place
(4) promotion

Ⅸ. 향후 전략 방안
본문내용
1. (주)신세계 기업 현황

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 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 백화점으로 상호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유통업을 이끌어 왔다. 1992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한 후 독자경영을 해 오다 1997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삼성그룹과의 독립인정발표가 있은 후, 이를 계기로 경영체질을 개선하여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려는 독립 경영시대의 전개, 새로운 경영이념과 경영지침, 행동규범 그리고 CI 개편을 통해 임직원들의 일체감을 조성하는 등 유통전문기업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였다. 1992년 독립한 후, 독자경영 기반구축을 위해 사업다각화에 박차를 가하여 1993년 이마트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신세계 건설, 신세계 푸드 시스템, 신세계 인터내셔널, 신세계 I&C, 조선호텔 등을 사업부 및 관계사로 사세를 확장하여 경영하여 왔다. 현재는 유통을 중심으로 건설, 호텔, 정보 통신사업부 등 4대 핵심 사업군을 설정하여 지속적인 확장을 하고 있다.

신세계 기업 성장의 두 축은 백화점과 할인점이며 백화점 부문은 강남점 개점에 이어 본점 재개발에 본격 착수함으로써 재도약의 발판을 다지고 있으며, 이마트 부문은 2위 업체와의 격차를 벌리며 외국계 할인점들의 국내 시장 공략을 무력화시키고 있다. 그리하여 매출액과 순이익은 과거 3년 간 평균 40%와 138%의 증가율을 보이며 고성장을 구가했다. 2003년 매출은 5조 8038억원, 영업이익 4517억원, 순이익 3014억원으로 추정된다. 회사 측은 올해 역시 사상 최대의 실적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 예상 매출은 전년보다 19% 증가한 7조4400억원, 영업이익은 24% 늘어난 5060억원으로 잡았다.

더욱이 신세계는 투명경영과 실적에 따른 대외적인 신인도 제고에 힘입어 신용등급이 2001년 A+에서 2002년 AA-로 한 단계 상승했고, 2003년 회사채 1,000억원을 발행하면서 국내기업으로 처음으로 4%대(4.93)로 발행하는 성과를 냈다. 신세계는 2001년 개점기념일에 맞춰 윤리대상을 제정, 임직원들의 윤리경영 실천의지를 더욱 확고히 하는 한편 협력회사들과의 거래시 투명성과 청결성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뉴 밀레니엄 마케팅관리” 여운승 (시그마프레스)
사이버 이마트 http://www.cyberemart.co.kr
신세계 백화점 http://www.shinsegae.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통계청 http://www.nso.go.kr
kinds(한국언론재단 뉴스검색DB) http://www.kinds.or.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E-mart 성수점 방문 및 영업팀장과의 질의응답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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