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이 되시길....
목차
▷ 목 차 ◁
1. 서론-
(1) 연혁
(2) 경영이념
(3) 경영정책
2. 본론(1)-
(1) 윤리경영 1) 윤리경영의 개념
2) 윤리경영
3) 신세계의 윤리경영 추진동기
4) 신세계 윤리경영의 키워드
(2) 신세계의 윤리내부 규정 1) 윤리규범
2) 윤리규범의 제정목적
3) 윤리실천
4) 윤리행동규범
(3) 신세계의 윤리경영 추진제도
(4) 신세계의 6대 테마별 실천사례 1) 고객존중경영
2) 준법경영
3) 협력회사 존중경영
4) 청결경영
5) 인재중시경영
6) 사회봉사경영
(5) 신세계의 사회공헌 활동
본론(2)-
(1) 사업현황 1) 백화점
2) 이마트
3) 신세계 푸드시스템
4) 신세계 인터내셔날
5) 조선호텔
6) 스타벅스 코리아
3. 결론-
(1) 비전
(2) 맺음말 1) CEO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표명사례
2) 지속적인 윤리근육단련
3) 상시 모니터링 수행과 평가강화
4.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신세계의 윤리경영 추진동기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인식
신세계는 IMF 금융위기를 맞아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며, 경영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창고형 도소매업태인 프라이스클럽을 합작사에 매각하고 계열사를 통폐합 하는 등 긴축경영과 구조조정을 실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세전이익이 1997년 113억원에서 1998년 91억원으로 감소하게 되었다.
이익감소의 결과는 당시에 대다수 기업들이 IMF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실시했던 사업체 매각, 임직원 감원 등의 구조 조정으로는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는 계기를 만들었다.
앞으로 어떠한 경영상의 위기가 오더라도 근본적으로 대처하고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찾은 결과 윤리적 경영만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1999년초부터 윤리경영 도입을 준비하였다.

▶신용성과 투명성이 요구되는 업의 특성
신세계는 창업 이래 정직과 신용을 중요시하는 소매유통 전문회사로 성장해 왔으며, 일반 제조업 회사와 달리 많은 납품 협력회사와 거래를 하고 있으며 전국에 분포해 있는 수많은 사업장에서 하루 수십만의 고객을 맞이하고 있다.
특히 유통업은 고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상품을 판매하고 고객편의를 위해 설치된 시설물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어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현장에 근무하는 대다수의 직원들이 현금과 상품관리를 담당하고 있어 임직원의 기본윤리를 바탕으로 한 업무수행이 타 업종에 비해 필요하다. 이와같이 신세계가 타 회사에 비해 먼저 윤리경영을 시작하게 된 배경에는 이러한 유통업의 특성이 자리잡고 있다.

▶세계 일류기업과 경쟁에서 우위
1996년 유통시장이 개방되고 세계가 하나의 시장이 되는 글로벌 시대를 맞아 우리 유통업도 본격적인 경쟁시대에 접어들었다.
2002년 기준 세계 소매업체 매출 1위인 월마트, 2위인 까르푸, 9위인
참고문헌
4. 참고자료
1.
2. http://search.naver.com/
3. http://www.shinsegae.com/
4. 김성수,『기업경영윤리론』, 삼영사, 2000
5. 김기태,『윤리경영의 실천포인트』,청림출판사, 2002. 10
6.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윤리경영이 경쟁력이다」, 예영커뮤니케이션,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신세계 윤리경영
  • Table of ContentsⅠ. 서론Ⅱ. 신세계 윤리경영도입배경추진동기구체적 실행■ Plan1) Mission Statement :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2) Strategic Plans : 신세계 윤리헌장3) Tactical Plans : 신세계의 윤리규범4) Operational Plans : 신세계 윤리실천 지침■ Organizing1) 기업윤리 담당부서의 조직과 운영2) 인적자원 변화■ Leading1) Leadership : 참여와 자율을 통한 민주적 리더십2) Motivation : 계층별 윤리경영 교육체계3) Communication■ ControlⅢ. 신세계 윤리경영의 성과 및 평가

  • [경영학] 신세계 윤리경영
  • Table of ContentsⅠ. 서론Ⅱ. 신세계 윤리경영도입배경추진동기구체적 실행■ Plan1) Mission Statement :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2) Strategic Plans : 신세계 윤리헌장3) Tactical Plans : 신세계의 윤리규범4) Operational Plans : 신세계 윤리실천 지침■ Organizing1) 기업윤리 담당부서의 조직과 운영2) 인적자원 변화■ Leading1) Leadership : 참여와 자율을 통한 민주적 리더십2) Motivation : 계층별 윤리경영 교육체계3) Communication■ ControlⅢ. 신세계 윤리경영의 성과 및 평가

  • [경영학원론]신세계의 윤리경영
  • 윤리경영을 핵심 슬로건으로 삼고 그 기업의 이미지를 윤리경영과 직접적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윤리경영은 기업의 충분조건에서 필요조건으로 그 중요성이 매우 커졌고, 그 범위도 매우 확대되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윤리경영을 조사의 주제로 선정하여, 윤리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과 함께 한 기업을 선택하여 현재 그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윤리경영에 대해서 자세하게 조사 해 보기로 결정하였다.신세계

  • 신세계의 윤리경영과 개발 방향
  • 신세계의 윤리경영과 개발 방향1. 서 론기업의 경영 환경은 그 변화 속도가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는 신제품 및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 생산된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여부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기업은 보다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은 물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술개발을 위한 막대한 투자와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 강

  • 신세계 윤리경영과 개발방향
  • 신세계 윤리경영과 개발방향기업윤리신세계 윤리경영과 개발방향Contents1. 기업윤리 발전단계 이론적 고찰2. 한국의 기업윤리3. 신세계 윤리경영 실천내용4. 신세계 윤리경영의 개발방향기업윤리기업윤리 발전 단계의 이론적 고찰기업윤리와 기업이익 사이의 균형윤리적 행위를 중요시이익극대화가 주목적4단계(Emerging Ethical Stage: 윤리적 태동 단계)3단계(Responsive Stage: 대응 단계)2단계(Legalistic Stage: 준법 단계)1단계(Amoral Stage: 무도덕 단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