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웅진코웨이의 마케팅 전략 분석-청호나이스와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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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Ⅰ 서론

1. 웅진 코웨이를 주제로 선정하게 된 사유
2. 웅진 코웨이의 기업사, 성과, 목표 등 기업에 대한 간략한 소개
3. 웅진 코웨이의 국내, 해외 시장 평판 및 점유율, 업적 소개

Part.Ⅱ 본론

1. 시장 환경
국내 시장에 대한 분석 및 강의내용 중심의 환경 분석
2. 경쟁사 분석
국내의 경쟁사인 청호나이스 정수기와 비교 분석
3. SWOT 분석
외부 - 기회(Opportunity)와 위기(Threat)
내부 -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4. STP 전략
-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표적시장선정(targeting)
- 포지셔닝(positioning)
5. 4P 분석
- 제품 (Product)
- 시장 (Place)
- 가격 (Price)
- 촉진 (Promotion)
6. 경쟁사 마케팅 전략 비교
경쟁사들의 마케팅 전략을 비교 분석, 차이점을 정리

Part.Ⅲ 결론

1. 웅진 코웨이의 한계점 정리
2. 웅진 코웨이의 미션과 비젼에 입각한 한계점 극복방안

본문내용
- 코디(coway-lady)의 비전문성
코디는 정기적인 제품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부사원으로, 보통 2개월에 한번 고객을 방문해 렌탈 제품의 정기점검과 일반제품 멤버십 회원관리, 필터교체, 부품 교환 등을 무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코디는 정수기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다. 교육을 통해 소비자들보다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전문적으로 양성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신뢰성이 떨어진다. 종종 정수기에 대한 고객의 물음에 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불신 역시 기업의 이미지에 큰 타격이 된다.


- 렌탈 정수기의 높은 가격과 렌탈 해약의 위험
정수기가 가격이 비싸서 구매가 적었던 약점을 없애기 위하여 저가격에 빌려주는 렌탈 방식이 나왔는데, 오히려 렌탈 정수기가 따지고 보면 정수기를 하나 구매하는 것 보다 비싸다는 것이 알려졌다. 그리고 렌탈 정수기를 해약 할 시에 따르는 위약금이 큰 부담감으로 작용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망설이게 하고 있다.

(2) 외부분석 - 기회와 위기

1) 기회 (Opportunity)

- IMF 국가금융 위기
 1997년 IMF사태 이후 소비자의 소비 심리가 극도로 위축되었다. 많은 이들이 하루아침에 실직자가 되고 대학 졸업을 앞둔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대거 취업난에 부딪히면서 실업인구가 급속도로 늘어나기 시작한 시기에 정수기와 같은 고가의 가전제품은 그 판매량이 저조해 질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웅진은 이것을 혁신적 전략을 개발해 내는 기회로 삼았다. 가격부담으로 구입을 못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자 웅진은 정수기는 ‘상품이 아닌 서비스’라는 역발상으로 스스로 업의 개념을 재정의하고 업계 최초로 ‘렌탈 서비스’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했다. 이로써 98년 4만명, 99년 19만명의 렌탈회원을 유치함으로써 97년 초반 30% 초반에 머물던 시장점유율이 2000년에는 50%까지 증가해 지금까지 50~60%대의 점유율을 유지하며 업계1위를 확고히 하고 있다.

- 새로운 문화, 친환경 코드
 생활이 윤택해짐에 따라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 눈에 띄게 증가하게 되었다. 세계사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vol.9 (창조적 마케팅 전략으로 성공한 기업들). KMAC. 한국능률협회컨설팅. 2010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idlenature/95763529
http://blog.naver.com/eyenymph?Redirect=Log&logNo=10084640289
(웅진코웨이 2010년 1분기 실적리뷰)
(하나대투증권 커버리지(기업분석). 송선재. 2010/1)
http://blog.naver.com/cheng0718/100098479117
http://blog.naver.com/rhdmsqhr2/30050577440
(마케팅성공사례 발표 - 웅진코웨이 페이프리(PayFree)
http://blog.naver.com/kimywm/68161305
(블루오션 전략이 적용된 성공사례_웅진 코웨이)
http://blog.naver.com/waterolive/90084219801
(화제 속 웅진코웨이의 최초 기업 PR 광 고 ‘나의 천, 유구천’ )
http://www.coway.co.kr/

기타

전자공시시스템 2009년 웅진 코웨이 공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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