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지니스] 알라딘 vs 반디앤루니스 온,오프라인 서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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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4.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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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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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目 次 -
1. 온라인 중심 기업 인터넷 서점 알라딘
1-1. 회사 개요
1-2. 알라딘 비즈니스 모델
1-3. 알라딘 성공 요인 및 향후전망
2. 온라인· 오프라인 결합 기업 반디앤루니스
2-1. 회사개요
2-2. 반디앤루니스 비즈니스 모델
2-3. 반디앤루니스 전략과 향후전망
3. 알라딘과 반디앤 루니스 비교
3-1. SWOT 분석 비교
3-2. 마케팅 전략 비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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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반디앤루니스 성공요인과 향후전망
반디 앤 루니스가 서점가에 진출할 때는 서점의 대형화 추세가 일반적으로 수용되는 상황에서 교보문고의 벽이 더 없이 높아만 보였고 영풍문고 등의 2인자가 굳건히 위치를 점하고 있어 나름대로 완전한 시장의 분할이 이루어진 듯 보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로이 시장에 진출하려는 반디 앤 루니스로서는 위의 여타 기업과는 다른 concept의 제시로 고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었다. 이에 대한 해답으로 등장한 것이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새로운 서점 창출이다.
반디 앤 루니스는 단지 책을 사고파는 공간으로서의 서점이 아닌 생활의 가까운 위치에서 잠깐의 여유를 책과 함께하는 휴식과 여유의 공간으로 고객들에게 다가서려 하였다. 이러한 반디 앤 루니스사의 컨셉이 '의자'로 대변되는 여타 서점과의 차별화로, 다른 서점들이 책은 구매하지 않으면서도 매장을 점하고 상품을 공짜로 맛보기만 하는 고객들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던지던 것을 반디사는 너그럽게 이해하고 수용하고자 하였다. 이들에 대한 수용 의지를 아예 서점이 아닌 도서관 마냥 의자를 배치하여 드러낸 것이다. 반디앤 루니스는 도서관에서 빌려볼 수도 있는 책을 굳이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높은 관여도를 수용하여 그들이 조금 더 꼼꼼히 책을 검토하고 구매할 수 있게끔 배려하고, 굳이 책을 살 의지가 없이 신작 도서에 대한 검토나 시간을 떼우는 장소로서도 충분히 수긍하여 고객들의 발걸음을 얻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현대적이고 젊은 인테리어 및 브랜드 로고, 케릭터 제시 등으로 이전의 교보문고와 영풍문고 등의 경쟁자들의 이미지들을 고루한 것으로 만들고 자신들의 이미지를 바쁜 현대인들과 학생층의 감각에 맞춰 심리적 효용을 이끌려 하였다. 서점가의 불문율과 같았던 목재재질을 탈피한 금속의 세련된 인테리어와 젊은 층에 어필하는 로고 및 캐릭터의 개발로 심리적, 인식적 차별화를 전개하며 밝은 조명과 내부의자로 책을 구매하는 사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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