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서점] 인터넷서점에 대하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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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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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인터넷 시장의 규모 및 환경변화
1. 인터넷 시장의 위치 및 대상업체 선정
2. 인터넷 서점의 환경에 따른 대책
Ⅲ. 대상 업체 사이트 분석
1. Yse24
2. 인터넷 교보
3. 알라딘
Ⅳ. 마케팅 전략 비교 분석
1. 제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터넷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프라인의 대형서점들을 주로 이용해 왔다. 희귀본이나 특정분야의 책을 구입할 경우 많은 책들과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대형서점 등을 찾았고 때론 일부러 약속장소로 서점을 정할 만큼 서점은 단순히 책을 구입하기 위한 장소 이전에 어디에 어느 서점하면 금방 떠올릴 만큼 대형서점들의 이미지가 남달랐다.
그런데 불과 몇 년 사이, 인터넷 서점들은 기존의 서점들과는 차별화를 두고 우후죽순 늘어났고 점포관리. 배달 비용, 재료 부담, 등이 없는 강점을 이용해 기존 독자층을 빠르게 장악하면서 재래식 서점의 존립까지 위협하고 있어서 이제는 생존경쟁을 위해 기존 오프라인 서점들마저도 인터넷 서점에 뛰어들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해 가고 있다.
이것은 1995년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한 아마존이 나타나 급성장하게 되자 세계에서 가장 큰 서점이라고 광고하였던 미국의 반스 앤 노블조차도 아마존을 따라 온라인으로 진출한 것을 보면 가장 잘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아마존의 열풍에 힘입어 국내에 yes24, 북파크, 알라딘 등과 같은 인터넷 서점이 본격적으로 문을 열어 급성장하면서 국내의 대형서점인 교보문고나 영풍문고 또한 온라인으로 진출하였다.
인터넷 서점의 가장 긍정적인 효과는 직장인 고객층이나 주부층과 같이 바쁜 시간을 쪼개 서점을 찾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정가보다 싼 가격에 책을 구입 할 수 있게 해준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단점도 있다. 인터넷 서점은 물류비를 감소시켜 도서를 할인 판매 하므로 고객의 입장에서는 싸게 구입할 수 있지만 실제로 책의 본문을 훑어볼 수 없으므로 책 고르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인터넷 서점 이용자들은 도서정보를 얻기 위해 접속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도서리뷰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인터넷 서점은 앞으로도 꾸준한 인기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서점의 Business Model은 모두 물리적 상품의 B2C형태로 인터넷 비즈니스 상의 수익모델은 판매형이다. 판매형 수익 기반은 다양한 상품을 소비자가 구매하여 가격을 지불하면서 얻는 수익과 구매를 대행해 주면서 얻는 중개 수수료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인터넷 서점 대부분은 모두 위에서 설명한 두 가지 형태 모두 갖고 있다. 위와 같은 형태의 모델로 거래주체에 따라 B2C, 중개형으로 분류되고 사용 목적별로 제품 및 서비스를 촉진시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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