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YES24에 대한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YES24의 사례조사에 앞서..
1) 팀 소개 및 역할
2) 선정동기
3) 기업소개 및 현황
4) 인터넷서점의 현황
5) 보도자료
2. 현재의 YES24
1) 마케팅환경분석 : 외부, 내부, 경쟁사분석
2) SWOT분석 (Solution : SO, WO, ST, WT 전략방안)
3) STP분석
4) 4P분석
3. YES24의 향후 전망
1) YES24의 성공요인
2) YES24의 향후 전망 및 과제
■ 출처
- 본문내용
-
2. 현재의 YES 24
(1) 마케팅 환경 분석(외부 환경, 내부 환경, 경쟁사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가. 산업구조분석 : 5 Forces Model
진입장벽
규모의 경제
작다.(물류, 배송측면에서는 크다.)
브랜드 로열티
고정고객으로 브랜드로열티는 상당히 높다
절대적 비용우위
낮다.
기존기업간 경쟁
독과점vs완전경쟁
과점경쟁
수요조건
현재 소비자의 온라인 서적 구매는 증가하는 추세
퇴출장벽
낮다.
구매자 협상력
높다.
공급자 협상력
낮다.
대체제의 위협
낮다.
① 기존 기업과의 경쟁
가) 산업의 경쟁구조
- 인터넷서점의 도서매출은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국내에
여러 업체가 있지만 예스24, 인터파크, 교보문고, 반디앤루이스, 리브로로 대표되는 5개
사업자가 전체 시장의 91%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소수의 기업이 과점하고 있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5개 업체의 경쟁은 치열하다고 할 수 있다.
② 수요조건
- 현재 인터넷 서점 이용률은 33%로, 혁신층과 조기수용층을 넘어 조기다수층으로 확대된
상황이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고 가정한다면 인터넷서점 이용률은 점점 더 증가할
전망이고 최근에 스마트폰등의 보급으로 e-Book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은 많은 인터넷서점업체들이 꾸준한 마케팅 활동을 벌임으로써
일반소비자들이 편하게 책을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놨기 때문이다.
가) 퇴출장벽
- 인터넷서점의 퇴출장벽은 다른 산업에 비해 높지 않다. 초기 물류비용이 높기는 하지만
온라인 사업자의 경우 높은 초과설비나 비용구조를 갖지는 않기 때문이다.
③ 산업내 경쟁
가) 집중도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 예스24 홈페이지 : WWW.yes24.com/02_AdInfo.aspx
•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인터파크 : http://book.interpark.com/
• 예스24 2010년 기업소개서
• 예스24 2009년 기업소개서
• 한국경제신문 : YES24의 장수비결…총알탄 당일 배송 / 김현예 기자 / 2009. 12. 15
http://news.hankyung.com/200912/2009121514481.html?ch=news
• 국내 인터넷 쇼핑시장 분석 및 전망 - 홍동표 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서비스 가격과 충성도 프로그램이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전환의도 간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김정연 /서강대학교 대학원, 2001
• <클릭, e업체- 온라인 책 ‘승산있다’입증>/ 신승철/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2004
• <도서 무료배송을 통한 인터파크 인터넷 도서시장 선점사례> /박철/마케팅과학연구, 2005
• <온라인 서점의 평가 속성 및 광고 유형에 관한 연구> /김용재 박승배, 2003
• <인터넷 서점 이용자의 웹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브랜드 신뢰 및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
김재휘, 한미영, 김현주/ 한국심리학회지
• <웹사이트 사용성 요인이 인터넷 서점의 고객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유일 김재전 노희옥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5년 6월 pp87~105
• <인터넷 서점의 효과적인 웹사이트 설계에 관한 연구>/ 이란주 동덕여대 정보과학대학
문헌정보전공 부교수 2001
•/ 김은정/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3
• <인터넷 시대의 고객관리>/ 이상민 수석연구원 CEO information 제262호 2000.9.6
• <인터넷 서점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김은희 /건국대경영대학원 2002
• <인터넷 서점의 배송정책에 관한 연구> / 김지표 외 /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2003)
• <인터넷서점 알라딘의 시장진입과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 최이규 외 /
마케팅관리연구 제8권 제2호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