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에스티로더의 기업가정신 및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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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에스티로더
(1) 에스티 로더 기업 소개
(2) 에스티 로더 여사(창업자) 소개
(3) 에스티 로더의 시작부터 현재까지

2. 에스티로더의 기업가정신
(1) 에스티로더의 성공요인 분석
(2) 에스티로더의 실패극복사례 분석

3. 에스티로더의 자원능력(Resources & Capabilities)

4. 에스티로더의 환경 특성(Industry Environment)

5. 에스티로더의 경영전략
(1)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2) 시장진입전략
(3) 연속화 전략
(4) 전략적 제휴

6. 에스티로더의 마케팅 전략
(1) STP 분석
(2) SWOT 분석
(3) IMC전략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4) 광고전략
(5) 브랜드아이덴티티 관리
(6) 브랜드 확장전략

7. 에스티로더의 미래
(1) 새로운 경영자의 등장
(2) 에스티로더의 비전

8. 결론
총평
본문내용
(2) 에스티로더의 실패극복사례 분석

➀ 고객에게서 출발하라
에스티 로더의 첫 출발은 처참한 실패였다. 이유는 제품에서 출발하였기 때문이다. 제품을 만들어 팔던 make&sell 시절은 구석기 이야기다. 이제는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느끼고 반응하는 sense&response 시대다. 우리의 제품, 우리의 영업사원, 우리의 원가에서 출발하면 안된다. 고객이 원하는 것, 고객의 가치에 부합하는 것,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에서 출발점을 삼아야 한다. 에스티 로더가 고객에게 물었던 질문을 잊으면 안된다. 고객이 원하는 것은 고급 화장품이라는 제품만이 아니라 그 제품 너머에 있는 이미지까지였다. 그렇기에 고급 화장품을 판매하는 사람을 문제삼은 것이다. 중요한 것은 고객의 시각이다. 내부에서 외부를 판단할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내부를 들여다봄으로 고객이 지각하는 것을 담당자 또한 똑같이 인식하는 것이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자기경영의 출발점에 선 사람이라면 이렇게 질문할 수 있다. “내 인생의 고객은 누구이며, 그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조직경영의 출발점에 선 리더라면 이렇게 질문할 수 있다. “우리 회사의 고객은 누구이며, 그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고객 속에 출발의 긍정 에너지가 숨어 있다는 사실을 잊지말아야 하겠다.

➁ 노트에서 출발하라
고객에게서 출발하기로 마음먹었으면, 고객을 연구하고 탐구해야 한다. 그것이 새로운 출발점 즉 변곡점이다. 에스티로더가 화장품을 팔러 가기 전에 꺼내본 거울과 명문가와 상류층 부자들의 패션과 행동을 연구한 노트는 모두 고객 연구와 탐구를 위한 노트였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새로운 출발점에 선 사람에게 고객연구노트를 한 권 만들라고 권한다. 그 노트를 한 권 꽉 채우는 작업을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았으면 하는 바람에서이다. 그 노트를 한 권 꽉 채워 가는 동안 그는 그가 알지 못한 크고 비밀한 일에 깜짝 놀라고 말 것이다. 경험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트 위에서 고객을 알아가는 과정으로 인해 그 사람은 날마다 새로운 출발점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에스티로더 - 향기를 담은 여자 : 정성호 옮김, 어문각
☞ 브랜드, 신화가 되다. 명품마케팅 : 김대영 지음, 미래의 창
☞ 전략적 브랜드 관리 이론과 응용 2판 :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 지음 학현사
☞ 마케팅 통합 & 장르 : 고경순, 도서출판 대명
☞ 에스티로더 미국 홈페이지 : http://www.esteelauder.com/
☞ 에스티로더 한국 홈페이지 : http://www.esteelauder.co.kr/
☞ 다음카페 화장발 : http://cafe.daum.net/makingup
☞ 기사자료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4/02/2010040201489.html
☞ 기타 :
http://www.reuters.com/finance/stocks/companyProfile?rpc=66&symbol=EL
http://www.12manage.com/methods_porter_competitive_advantage_ko.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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