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중소기업의 성공 및 실패요인과 지원제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상세하게
요약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중소기업의 성공조건
1) 중소기업들은 선행전략을 기본전략으로 삼아야 한다.
2) 핵심능력의 개발과 신속하고 지속적인 혁신이 필요하다.
3) 고객만족제일주의 경영을 추구한다.
4) 왕성한 기업가정신과 리더쉽을 갖추어야 한다.
5) 생산성 향상을 도모해야한다.
6)세계 제일주의로 무장한다.
2. 중소기업의 실패조건
1) 기술개발노력 부족
2) 경영자의 지식. 경험 부족
3)경영자의 독단적 기업경영
7)경영환경 변화에 대비 부족
4)노사관계의 악화
5)경영자의 부정
6) 마케팅전략의 부재
3. 중소기업 지원 제도
1) 창업지원제도
(1)기본정책방향
(2) 주요 지원내용
①자금분야
② 판로분야
③ 기술분야
④ 인력분야
4.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과제
1) 생성 촉진 (창업기업 및 후보군 기업 대상)
(1) 후보군의 혁신형기업화 촉진 현황 및 문제점
(2) 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
(3) 초기단계 기업대상 자금 확대
(4) 창업인력 공급 강화
2) 성장 및 발전 지원 (혁신형 기업 대상)
(1) 맞춤형 기술 지원
(2) 우수인력 공급 확대
(3) 기술금융 활성화 및 정책자금 개편
(4) 안정적 판로 확보
(5) 지역소재 혁신형 기업 육성
3) 혁신 친화적 기업여건 조성
(1) 법인설립절차 간소화 등 제도개선
(2) 구조전환 활성화
(3) 예산 구조조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1세기에서의 생산관리혁신은 무한경쟁시대에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우수기업으로 성장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모든 기업은 제품의 품질, 생산성 향상 및 원가혁신 등을 통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출 것이 요구된다. 무한경쟁시대로 돌입한 현재 어떻게 하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각국 기업에 있어 절실한 테마로 부각되고 있다. A.H. 머즐러는 인간고유의 궁금적 욕구는 “자아실현”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기업의 최대의 당면 목표는 “제품의 경쟁력”이다. 업종과 기업에 따라서 상이할 수 있겠으나 1990년대 들어서 중소기업이 가지고 있는 공통된 문제점의 하나는 생산시스템의 성숙화이다. 기업의 수명주기적 의미에서 성숙화는 이미 쇠퇴기를 의미한다. (중소기업을 위한 21세기 생산혁신전략 ,김상헌 ,지구문화사 ,1997)지난 1960년대 이래 급속한 산업화 과정을 지탱했었던 기존의 한국경제체제는 민주주의의 발전과 세계화의 압력 속에서 붕괴했다. ‘한강의 기적’ ‘아시아의 네 마리 용’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성장일로를 달리던 한국경제는 역사상 유레없는 경제적 성과를 성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면에 권력집중, 정경유착, 사회적, 지역적 계급 계층간 불균등 발전 등 무수한 정치적, 사회적 문제를 누적시켜왔던 것이다. 특히 ‘수출지향적’, ‘외국자본의존형’ 발전체제와 ‘재벌에 의한 경제력 집중 체제’는 IMF경제위기를 계기로 기존의 한국사회의 뿌리까지 뒤흔들게 만들었다. 성장위주의 정책에 의한 산업간의 불균형, 대기업 편중현상은 상대적으로 중소기업이 우리 경제체제 하에서 갖는 역할과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낙후된 부분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었다.
- 참고문헌
-
。중소기업의 성공조건, 김영사, 페이지 251~, 1994
。중소기업이 흥해야 한국이 산다./ 김용구 지음
。(21세기 중소기업시대의) 중소기업 경영학 / 박재린 지음
。중소기업론 / 문영복
。중소기업 기술 혁신 촉진 방안 연구 / 중소기업청
。네이버 백과 사전
。공병호·최승노 편저, [1997년 경제자유지수], 자유기업센터. 1997
。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백서], 1998
。이진순, [새로운 경제발전 패러다임의 모색과 경제의식 개혁], KDI 국민경제교육연구소, 1994
。중소기업연구원, [중소기업동향과 정책과제],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