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커리어리더십] 문화마케터의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진로 구체화
1.1 연꽃기법을 통한 아이디어 도출시도
1.2 개인별 적성직무 탐색
2. 문화마케터가 되기 위한 전략수립
2.1 마케팅직무의 종류
2.2 진출시
2.3 진출후
2.4 문화마케터 세부분야
2.4.1. 영화홍보마케터
2.4.2. 스포츠마케터
2.5 필요한 리더십
2.6 자신의 핵심역량과 커리어 전략수립
3. 평가
3.1 팀별자가평가 (Face to face)
3.2 종합의견
4. 부록
4.1 인터뷰
4.2 마케팅 공모전 체험
- 본문내용
-
7) Culture Marketing
문화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고객의 감성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 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제고시키는 경영 활동을 말한다. ‘마케팅을 위한 문화’를 기업의 문호에 대한 지원 및 문화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라고 한다면, ‘문화를 위한 마케팅’은 문화 산업의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나 진정한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기업과 문화가 상호 호혜적 관계를 통해 이 두 가지 측면이 상호 공존하는 윈윈의 개념이라 볼 수 있다. 삼성전자의 볼쇼이 발레단 지원이나 한국 EMC의 ‘직지 찾기 운동 후원’ 등을 그 사례로 들 수 있다. 문화마케팅의 범위는 매우 광범위해서 도시나 국가의 축제 또는 전통(행사)마케팅에서부터 필랜트로피 마케팅(Philanthropy), 공익 마케팅, 예술공연 마케팅, 그리고 스포츠 마케팅까지 포함될 수 있다. 이렇듯 문화마케팅 전문가는 기본적으로 문화와 경제의 경계선에 위치해서 단지 중개자, 매개자라기보다는 경계선의 영역을 적절히 지키면서 문화와 경제의 상생을 모색하는 직업이다. 기업입장에서는 브랜드매니저, 마케팅매니저 등이 문화예술과의 접점을 찾는 과정에서 문화마케터로 특화되며, 문화계에서는 마케팅 종사자들이 문화마케터로 통칭된다. [마케팅직군필독] 마케팅 직업의 종류, 2009.02.16
http://cafe.naver.com/jobide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80
2.2 진출시
1) 요구되는 학력수준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수준이나 전공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다.
2) 선호되는 전공 학과
대학의 관련학과로는 경영학, 경제학, 마케팅학, 광고홍보학이 있으며 예술(경영)대학(원)의 예술 경영 등이 있다. 연극과 영y화, 음악, 무용 등 예술 전공자에게도 유리하다.
그러나 전공이나 특정 교육과정이 관련 지식을 쌓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어도 문화 마케터가 되는 필수요건은 아니다. 실제로 문화 마케팅 분야에서 활약하는 종사자의 전공을 살펴보면, 경영학부터 디자인, 통계학, 사회학 등의 일반 학과는 물론, 음악, 미술, 영화 등의 문화예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3) 문화마케터가 갖춰야 할 역량과 자질
문화마케터는 연극, 영화, 음악 등 문화 전반에 대한 흥미와 더불어 다양한 문화 생활과 체험을 통한 지식과 경험을 갖춰야 한다. 마케팅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은 기본이며 사회 전반적인 트렌드의 흐름을 읽을 줄 아는 분석력과 판단력도 요구된다. 신선하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창의력도 필수적이다. 또한 행사나 이벤트가 기획안대로 진행되지 않고 변경되거나 도중에 취소되는 돌발상황이 일어나도 당황하지 않고 상황에 의연하게 대처할 줄 알아야 한다.
4) 요구하는 직업 기초능력 수준
기초능력 종류 및 수준
대인관계능력 : 上
직업의 특성상 원만한 대인관계 관리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고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활발하고 외향적인 성격이 유리하다. 남들이 하지 않는 마케팅을 과감하게 시도할 수 있는 용기와 배짱을 가진 진취적인 성격일수록 문화마케팅 업무에 적합하다.
언어능력 : 上
현장에서 이뤄지는 직접 커뮤니케이션에 당황하지 않는 고객 서비스 정신과 마인드 컨트롤 능력과 자신의 의견을 상황에 맞게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
외국어 능력 : 中
문화 컨텐츠의 수,출입이 활발해 짐에 따라 원활한 외국어 의사소통능력도 점차 필수적인 요건이 되고 있다.
컴퓨터 활용 능력 : 中上
많은 업무가 컴퓨터를 활용해 이루어지므로 기본적인 문서 작성 프로그램은 다룰줄 알아야 하며, 기획안을 제작하고 발표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PPT 제작과 발표에 능할수록 좋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 가족의 기능을 대내적인 기능과 대외적인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하여 중요시되는 가족기능과 강화방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피력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