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커리어리더십] 문화마케터의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진로 구체화
1.1 연꽃기법을 통한 아이디어 도출시도
1.2 개인별 적성직무 탐색

2. 문화마케터가 되기 위한 전략수립
2.1 마케팅직무의 종류
2.2 진출시
2.3 진출후
2.4 문화마케터 세부분야
2.4.1. 영화홍보마케터
2.4.2. 스포츠마케터
2.5 필요한 리더십
2.6 자신의 핵심역량과 커리어 전략수립

3. 평가
3.1 팀별자가평가 (Face to face)
3.2 종합의견

4. 부록
4.1 인터뷰
4.2 마케팅 공모전 체험

본문내용
7) Culture Marketing
문화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고객의 감성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 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제고시키는 경영 활동을 말한다. ‘마케팅을 위한 문화’를 기업의 문호에 대한 지원 및 문화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라고 한다면, ‘문화를 위한 마케팅’은 문화 산업의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나 진정한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기업과 문화가 상호 호혜적 관계를 통해 이 두 가지 측면이 상호 공존하는 윈윈의 개념이라 볼 수 있다. 삼성전자의 볼쇼이 발레단 지원이나 한국 EMC의 ‘직지 찾기 운동 후원’ 등을 그 사례로 들 수 있다. 문화마케팅의 범위는 매우 광범위해서 도시나 국가의 축제 또는 전통(행사)마케팅에서부터 필랜트로피 마케팅(Philanthropy), 공익 마케팅, 예술공연 마케팅, 그리고 스포츠 마케팅까지 포함될 수 있다. 이렇듯 문화마케팅 전문가는 기본적으로 문화와 경제의 경계선에 위치해서 단지 중개자, 매개자라기보다는 경계선의 영역을 적절히 지키면서 문화와 경제의 상생을 모색하는 직업이다. 기업입장에서는 브랜드매니저, 마케팅매니저 등이 문화예술과의 접점을 찾는 과정에서 문화마케터로 특화되며, 문화계에서는 마케팅 종사자들이 문화마케터로 통칭된다. [마케팅직군필독] 마케팅 직업의 종류, 2009.02.16
http://cafe.naver.com/jobide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80



2.2 진출시

1) 요구되는 학력수준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수준이나 전공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다.

2) 선호되는 전공 학과
대학의 관련학과로는 경영학, 경제학, 마케팅학, 광고홍보학이 있으며 예술(경영)대학(원)의 예술 경영 등이 있다. 연극과 영y화, 음악, 무용 등 예술 전공자에게도 유리하다.
그러나 전공이나 특정 교육과정이 관련 지식을 쌓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어도 문화 마케터가 되는 필수요건은 아니다. 실제로 문화 마케팅 분야에서 활약하는 종사자의 전공을 살펴보면, 경영학부터 디자인, 통계학, 사회학 등의 일반 학과는 물론, 음악, 미술, 영화 등의 문화예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3) 문화마케터가 갖춰야 할 역량과 자질
문화마케터는 연극, 영화, 음악 등 문화 전반에 대한 흥미와 더불어 다양한 문화 생활과 체험을 통한 지식과 경험을 갖춰야 한다. 마케팅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은 기본이며 사회 전반적인 트렌드의 흐름을 읽을 줄 아는 분석력과 판단력도 요구된다. 신선하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창의력도 필수적이다. 또한 행사나 이벤트가 기획안대로 진행되지 않고 변경되거나 도중에 취소되는 돌발상황이 일어나도 당황하지 않고 상황에 의연하게 대처할 줄 알아야 한다.

4) 요구하는 직업 기초능력 수준
기초능력 종류 및 수준
대인관계능력 : 上
직업의 특성상 원만한 대인관계 관리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고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활발하고 외향적인 성격이 유리하다. 남들이 하지 않는 마케팅을 과감하게 시도할 수 있는 용기와 배짱을 가진 진취적인 성격일수록 문화마케팅 업무에 적합하다.
언어능력 : 上
현장에서 이뤄지는 직접 커뮤니케이션에 당황하지 않는 고객 서비스 정신과 마인드 컨트롤 능력과 자신의 의견을 상황에 맞게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
외국어 능력 : 中
문화 컨텐츠의 수,출입이 활발해 짐에 따라 원활한 외국어 의사소통능력도 점차 필수적인 요건이 되고 있다.
컴퓨터 활용 능력 : 中上
많은 업무가 컴퓨터를 활용해 이루어지므로 기본적인 문서 작성 프로그램은 다룰줄 알아야 하며, 기획안을 제작하고 발표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PPT 제작과 발표에 능할수록 좋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복지]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 재취업에 관한 연구
  • 여성들이 재취업 시 경력단절 이전에 일했던 직종의 조건보다 좋지 않은 조건에 재취업하게 된다는 현황과도 같은 생각이었다. “4년제 대학에, 사범대까지 졸업했고, 미래에 대한 대비 없이 졸업한 사람들보다는 직업에 대한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지만, 재취업하기 힘든 건 똑같아요.” 이 답변 역시 위의 논문 속 30명의 여성들이 말한 “4년제 대학에, 명문대까지 나와도 전업주부가 되면 다 똑같아요.”라는 답변과 같았다.한편, 위에서 언급한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미래에 대한 비전과 안목으로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문제를 찾아내는데 역점을 둔다고 한다. 따라서 진정한 리더십은 자기 조직에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불확실한 위험을 자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한다.B : Breakthrough Catalyst성공한 CEO들은 누구보다도 변화와 혁신에 대한 강한 열정을 가지고 있다. CEO가 가진 변화에 대한 열망은 조직 전체를 살아 숨 쉬게 만들고,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강력한 엔진 역할을 담당하였다.C : C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현재 생활이 편안하고 안정되어 있다고 해서 여기에 안주하는 삶은 싫습니다. 항상 자신을 되돌아보며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흔들리지 않도록 준비하고 또 준비하여 사회가 진정으로 원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50.직종별자기별자기소개서 41. 자동차회사-부품개발 1) 성장과정 남들이 존경할만한 능력을 가진 사람은 겸손하게 자신을 드러내지 않아도 그 재능이 드러나는 법이라는 뜻의 낭중지추(囊中之錐)는 제가 곧게 지켜온 신념입니다. 그것

  • 2009 소비 트렌드 골드미스
  • 미래의 잠재고객을 포섭한다는 마케팅전략이다.-인피니티(infinity:일본의 닛산자동차가 1989년에 출시한 고급승용차의 브랜드)차량 구입시 골드미스 모든 여성들에게 티파니 보석전 관람권을 제공(3) 또 다른 사례- 자동차업계 : 여성 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편의 장치를 선보임GM대우(마티즈) : 화장품이나 여러 가지 액세서리를 들고 다니는 여성 운전자를 위해 다른 차종에 비해 수납공간에 특별히 신경을 썼고, 하이힐 을 벗어놓을 수 있는 공간, 쇼

  • [젠더] CF에 나타나는 성 역할 고정관념 변화
  • 여성다움’을 규정하고 의미작용을 한다. 그러므로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은 조정된 문화적 의미들로 광고물에서 규칙, 기호 등을 통해 사회전체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게 되는 것이다(윤성희, 1991). 정성원(2004). 성역할의 묘사형태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PR광고전공.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TV광고, 즉 CF속의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 고정관념이 나타나는 부분과 달라진 모습을 비교해보고 미래사회에서 달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