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델의 실패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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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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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1-1. 선정동기
1-2. 델소개
Ⅱ. 델의 전략소개
Ⅲ. 델의 실패전략 이유
Ⅳ. 시사점
1. 델의 앞으로의 과제
부 록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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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략소개
델(Dell)은 직접 유통 모델을 도입함으로써 컴퓨터 사업에 대변혁을 일으켰다. 소비자들이 맞춤형 컴퓨터를 주문하고 직접 배송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 것이다. 델은 소비자들과 직접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리셀러(reseller, 재판매업자)들을 무시하고 마진을 독차지했다. 이 유명한 중간상인 배제 원칙 때문에 중간상인, 즉 유통업자들은 델을 적으로 간주했다.
즉 델은 ‘직접 마케팅’으로 PC 시장을 휘어잡았다.
델컴퓨터가 내건 슬로건은 ‘직접 마케팅’(direct marketing)은 중간 유통 과정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로부터 직접 주문을 받아 조립한 PC를 배달해주는, 당시에는 대단히 낯선 유통 시스템이었다. 직접 마케팅은 기존의 유통망을 뒤흔드는 혁명적인 발상이었다. 도·소매점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기업이나 고객 모두 비용을 줄일 뿐 아니라 소비자의 주문을 받아 조립하기 때문에 시장의 요구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쓸데없는 재고로 비용을 낭비할 필요가 없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자기가 원하는 부품과 스타일의 컴퓨터를 싸게 살 수 있었다.
델 특유의 강력한 SCM(공급망 관리)를 바탕으로 '무재고 생산방식'을 완성함으로써 유통비용을 줄였고 이는 결국 소비자 가격에서의 경쟁력으로 나타났다.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의심스러운 눈으로 바라보던 경쟁업체들은 곧 모방을 시도했지만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델의 독주는 경쟁상대가 업을 정도로 막강했으며, 1999년에 이르자 델은 최대의 온라인 판매자로서 아마존닷컴과 이베이, 야휴를 모두 합친 것보다 더 큰 규모를 자랑했다.
그러나 2005년 이후로 모든것이 변했다. 델은 세상이 변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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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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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일 기자 jay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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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수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백지영 기자> jyp@ddaily.co.kr
<책>마켓3.0
[BIZ Ins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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