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컴퓨터와 ERP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6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장. ERP……………………………………………………………… 1
1절. 정의 ……………………………………………………………………………1

2절. 등장배경 ………………………………………………………………………2

3절. ERP의 기능적 특징과 기술적 특징 …………………………………….2
1. 기능적 특성 ……………………………………………………………………………2
1) 통합 업무 시스템 ……………………………………………………………………………….3
2) 오픈, 멀티벤더 ……………………………………………………………………………………3
3) 그룹웨어와 연동이 가능하다…………………………………………………………………….4
4) 시스템의 설치와 실행의 신속성 ……………………………………………………………….4
5) 최신의 정보기술을 채용한 기업정보시스템 ………………………………………………….4
6)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업무재설계)기능 수행………………………….5
7) 다중언어, 다중통화 지원 가능성 ………………………………………………………………5

2. ERP 기술적 특성 (기술환경) …………………………………………………………5
1)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 Graphical User Interface) …………………………………….5
2) 4세대 언어 ………………………………………………………………………………………..5
3) 클라이언트 서버 (Client/Server Environment) 시스템 ………………………………….6
4) 전자문서교환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6
5) 의사결정지원 (What-If Simulation) ………………………………………………………….6
6)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RDBMS : Relational Data Base Management System) ………6
7) 객체지향기술(OOT : Object Oriented Technology) ………………………………………7
8) 데이터 웨어하우스 (Datawarehouse) ……………………………………………………….7
9) 웹(Web) 기술…………………………………………………………………………………….7








4절. ERP 도입필요성과 요령 …………………………………………………..8
1. ERP시스템의 도입 필요성 …………………………………………………………..8
1) 왜 ERP시스템이어야 하는가 ………………………………………………………………....8
2) ERP 시스템의 필요성 ………………………………………………………………………....9



2. ERP 도입 요령 ………………………………………………………………………9
1) 정보 전략 분석 ……………………………………………………………………………….9
2) 업무 현황 분석단계(AS-IS분석) ………………………………………………………….10
3) 정보시스템 현황 분석 단계 ……………………………………………………………….10
4) 업무프로세스 비젼 설정 단계 …………………………………………………………….10
5) ERP선정 및 계약 ……………………………………………………………………………10

5절. 효과 ……………………………………………………………………….11
1. 업무능률의 향상 …………………………………………………………………..11
2. 유연성의 향상 …………………………………………………………………….11
3. 신제품 개발의 개선 ………………………………………………………………11
4. 고객만족도의 향상 ………………………………………………………………..11

6절. ERP구축 방법의 장점과 단점………………………………………. 12
1. 자체 개발시 ……………………………………………………………………….12
2. ERP패키지 구입시 ………………………………………………………………..12
3. 용역개발에 의한 ERP도입…………………………………………………….... 13









7절. ERP성공요인, 실패요인 ……………………………………………….14
1. 성공요인 …………………………………………………………………………..14
1) 자사에 맞는 패키지 선정 ………………………………………………………………..14
2) 태스크포스팀의 구성 ……………………………………………………………………..14
3) 최고경영자의 확고한 의지 ……………………………………………………………….14
4) 경영 전략 및 비전 명확화 ……………………………………………………………….14
5) 현업 중심의 프로젝트 진행 ……………………………………………………………...14
6) 아웃소싱을 활용 …………………………………………………………………………...14
7) 구축 방법론에 의한 체계적인 프로젝트를 진행 ……………………………………….15
8) 커스터마이징 의 최소화 ………………………………………………………………..…15
9) 가시적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부분에 집중 ……………………………………………..15
10) 변화의 관리 …………………………………………………………………………….…15P
11) 지속적인 사용자 지원 …………………………………………………………………….15

2. 실패요인 …………………………………………………………………………….16
1) 도입목적과 구축수단의 혼동 ………………………………………………………………16
2) ERP에 대한 지나친 기대……………………………………………………………………16
3) 최고경영자의 관여가 불충분 ………………………………………………………………16
4) 전체계획이 빠진 모듈만을 도입 …………………………………………………………..16
5) ERP도입을 서두르는 경우 ………………………………………………………………….16
6) 시스템 구성을 소홀히 하는 경우 ………………………………………………………….16






2장. 델 ………………………………………………………………17
1절. Dell 에 대한 소개 …………………………………………………….18
1. Dell 컴퓨터의 개요 ………………………………………………………………..18

2. 마이클 델과 델 컴퓨터 …………………………………………………………….19

3. Dell의 제품개발과정 ………………………………………………………………………………………………………….22
1) Dell사의 기존 개발방식의 문제 ……………………………………………………………………………………………………22
2) Dell의 제품 개발 과정 – 6단계 Phase Process …………………………………………………………………..22

4. 델의 제품들 ………………………………………………………………………………………………………………………….23

5. Dell Computer의 경영 요약 ………………………………………………………………………………………….23

6. Dell의 자산/역량 파악 ……………………………………………………………………………………………………..24

7. 델사의 성공전략 ………………………………………………………………………26

8. 델의 주요 재무현황 …………………………………………………………………………………………………………...28
1)요약 재무재표 ………………………………………………………………………………………………………………………..28
2) 매출액 추이 …………………………………………………………………………………………………………………………..28
3) 성장률 ………………………………………………………………………………..29
4) PC 시장 분석 …………………………………………………………………………29

9. 해외진출 ………………………………………………………………………………31

2절. 다이렉트 모델 …………………………………………………………….32
1. 다이렉트 모델의 탄생 배경 ……………………………………………………….32
2. 성장기………………………………………………………………………………… 32
3. 다이렉트 모델 버전 1.0 ……………………………………………………………32
4. 다이렉트 모델 버전 1.1 ……………………………………………………………33
5. Direct Model 시스템 ……………………………………………………………….34



3절. 델의 인터넷 활용 ……………………………………………………….35
1) 실질적으로 통합하라 ………………………………………………………………35
2) 당신의 세계를 인터넷에 연결하라 ………………………………………………36

4절. 인넷을 통한 다이렉트 경영 발전의 배경 ……………………………36
1) 미래의 하이퍼링크 …………………………………………………………………37
2) 미래로 돌아가기 ……………………………………………………………………38
3) www.dell.com의 탄생 …………………………………………………………….39
4) 인터넷 점포의 개설 배경 ………………………………………………………..39
5) 인터넷 전파 캠페인 ………………………………………………………………..39

5절. 인터넷을 통한 다이렉트 경영의 확장 ………………………………40
1. 고객관점에서의 인터넷을 통한 다이렉트 경영 ……………………………….41
1) 텔레파시에 가까운 고객관리 ……………………………………………………………..41
2) 일대일 마케팅 : 맞춤식 고객 서비스(Customization) ………………………………42
3) Dell Plus: 신뢰경영 …………………………………………………………………………42
4) 찾아가는 서비스: E-Support-Direct 서비스 …………………………………………..42

2. 기업 관점에서의 인터넷을 통한 다이렉트 경영 ………………………………42
1) 파트너를 사업에 끌어들이다. ………………………………………………………………43
2) 프리미어 페이지 ……………………………………………………
본문내용
1장. ERP
1절. 정의
전사적 자원관리(ERP)는 원래 자재 소요량계획(MRP)에서 발전된 것이며, 생산, 구매, 재고, 판매, 회계, 인사 등의 전 업무를 통합하여 회사의 경영자원인 사람, 물건, 돈의 계획적인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은 회계, 인사, 판매, 수송, 배송, 제조, 물류 등 기업운영에 필요한 핵심정보를 처리해 줄 수 있는 응용소프트웨어들이 유연하게 통합된 결집체로서 기업 내의 모든 자원에 대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이다.
ERP란 재무와 회계, 생산, 판매, 재고, 인사 등 회사내의 전 데이터를 일원화시켜 관리해 주고 경영자원을 계획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용하도록 해주는 시스템이다. 즉, ERP는 기업의 목적(이익의 극대화, 고객만족 등)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한정된 자원(제조자원, 인력자원, 수송자원 등)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경영혁신기법이다.
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정의를 종합해 보면 전사적 자원관리란 기업내의 생산, 구매, 재고, 판매, 회계, 인사 등 기간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연계 관리해 주며, 주위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생성 및 빠른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통합 경영 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ERP는 기업의 자원인 인력, 제조, 수송 등을 적극적으로 관리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함으로써, 고객 만족 및 기업 이익을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경영혁신기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개발]삼성전자 조직개발 사례분석
  • ERP+PROCESS ⇒ 2단계 : PROCESS +ERP+PDM ⇒ 3단계 : PROCESS +ERP+PDM+SCM ◆ 1단계 - ERP(전사적 자원 관리)와 PI(업무과정 혁신)의 동시 도입◆1. ERPERP는 말그대로 기업(Enterprise)의 모든 자원(Resource)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경영계획(Planning) 을 수립하기 위한 전산 시스템이다. 달리 말하면 ERP는 영업에서부터 생산, 출하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모든 과정을 컴퓨터를 이용해 유기적으로 연결, 관리하는 경영지원시스템이다. 기존의 경영정보시스템(MIS)과 달리 ERP는 방

  • 미샤의 혁신경영
  • 부족하지도 않았다. 그들은 여론을 중요시한다는 모토를 창립부터 일관되게 진행시켜, 늘 소비자의 요구와 불만사항을 점검하여 개선하였다. 우리 조는 미샤의 단순하고 확실하면서도 지속적인 유통체계로 화장품 업계의 패권을 장악한 것을 보면서 다시금 공급사슬관리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되었다.레포트의 내용은 관련기사와 을 바탕으로 하였습니다.그 밖의 참고 내용은 본문에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

  • [생산관리] 대량생산에 품질관리 제품및 전략방안
  • 로지스틱스, SCM 등의 발달로 인해 시장에서 Mass Customization을 성공시킨 기업들은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우리나라 기업도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시켜 성공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한국시장에 맞도록 Mass Customization를 도입하는 것이 시급하다.Reference(web-sites)* http://news.empas.com/show.tsp/20021106n03095/?s=272&e=449 * http://search.empas.com/* http://is.mokpo.ac.kr/news/whatsnews.htm * http://challenger.lg.co.kr/* http://www.devworld.co.kr/doc/erp/ihelpyou/scm12.htm * http://is.mokpo.ac.kr/

  • 경제경영 삼성 분석 보고서
  • 델컴퓨터의 개인용 컴퓨터 및 프린터 시장의 진입을 보고도 서버시장에 매달리면서 그들에게 PC시장을 내어주면서 컴퓨터업계 1위 자리를 내어 주게되었다.3. 조직의 관리삼성은 항상 위기의식을 강조하면서 삼성불패의 신화는 언제든지 깨질 수 있다고 교육하면서 깨어있는 조직을 만들어 냈다. 이에 대한 결과로 나타난 것이 삼성은 IMF가 닥치면서 즉각적인 조직의 슬림화 및 구조조정을 할 수 있었다.1998년 반도체 분야에 들어갈 투자금 1조5천억만

  • 소니 경영분석 레포트
  • 델(Dell)이 자사 노트북에 장착한 소니의 전지 410만 개를 리콜한다고 전격 발표하였다. 이 사건은 일파만파로 다른 PC 경쟁 기업에도 퍼져나갔다. 3개월이 지난 11월 현재, 모든 주요 노트북PC 기업들이 소니 전지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결정하였다. 리콜 대상은 소니에서 2003년 8월에서 2006년 2월까지의 생산분으로 총 리콜 규모는 960만 개에 이른다. 급기야는 소니 경영진들이 나서서 사과 성명을 내었고, 올 회계연도 손익에도 리콜 비용 510억 엔을 이미 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