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설계론] NOKIA 조직설계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 서론 >
선정동기
1. 기업소개
2. 기업연혁
3. 그룹구성도

< 본론 >
◆ 과거조직구조
1. 과거의 노키아 환경 요소
1) 외부환경적요소
2) 내부환경적요소
2.과거 노키아 조직구조

◆ 위기를 맞이한 노키아
1) 내부 환경 변화
2) 외부 환경 변화

◆ 변화된 조직구조
1) 스마트폰 시장을 위한 노키아
2) 조직 혁신 성과

◆ 경쟁기업 비교 : 위기를 기회로 만든 애플

< 결론>
시사점

본문내용
◆ 과거 조직구조

1. 과거 노키아 환경 요소
1) 외부환경적 요소 – 사회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환경
(1) 국가적 특성 (핀란드)
⦁ 영어 사용권 국가로 글로벌 경영이 가능한 인력이 존재하고, 경쟁적 시장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었다. 또한 인구가 적고 많은 사람들이 지리적으로 격리된 환경에서 거주 하는 북유럽에서는 이동 통신의 잠재적 수요가 많았다.
⦁ 핀란드정부는 유럽 어느 나라 보다 먼저 시장개방정책 실시하여 높은 수준의 과학 기술, 경쟁력, 정보통신과 관련된 최신기술의 실험실을 구비하고, 인터넷사용 및 휴대 폰 보급률이 상위권이었다.

(2) 유럽통합으로 인한 시장의 확대
⦁ 1981년 북유럽 4개국 국제 로밍서비스가 가능한 세계 최초의 아날로그 식 이동통신 규격인 NMT (Nordic Mobile telephone)를 도입 : 노키아, 에릭슨, 지멘스, 필립스, 닛폰 전기 등이 시장에 합류했다.
⦁ 1987년 유럽 전역에서 사용 가능한 규격이 ETSI(유럽전기통신 표준화 기구)에 의해
규격화 된 유럽 공통의 디지털 휴대전화 규격인 GSM은 개방시스템으로 인해 어느 나라의 통신기기 회사라도 자유롭게 시장에 진입이 가능하게 되었다.
⦁ 1991년 세계 최초로 GSM 대응 디지털 휴대전화의 상용화에 성공하였지만, 유럽의 경제통합과 전 유럽에 걸친 통신자유화는 기회이자, 또 다른 한편으로는 통신사업자 들이 속출하게 되어 시장은 경쟁 상태로 전환하게 되는 위협 요소가 되었다.
⦁ 디지털 휴대전화 시장 선점 : 초기의 고가격과 아날로그 방식의 카폰 등도 잘 알려 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 디지털 휴대전화를 핵심 사업으로 정하는 것은 다소 위험을 감수한 것이었다.

(3) 휴대폰 시장의 급속한 확대 - 산업 구조적 측면
⦁ 휴대폰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급속한 성장 : 휴대폰은 가난한 나라나 부자나라 할
참고문헌
< 출처 >
거시 조직이론 - 김인수 저
노키아는 왜 세계제일인가 - 다케스에 다카히로 지음
노키아 스토리 - 이재규 지음
http://www.nokia.co.kr/ - 노키아 홈페이지
http://www.hani.co.kr/arti/economy/it/445746.html - 한겨레 인터넷 신문
http://www.hankyung.com/news/ - 한국경제 인터넷신문
http://www.yonhapnews.co.kr - 연합뉴스
http://news.hankooki.com/ - 한국일보 인터넷신문
그 외 다수 인터넷 카페
http://blog.daum.net/stellajung/5972153
http://blog.naver.com/sjhdb?Redirect=Log&logNo=10011374045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 조직의 변화관리
  • 조직변화의 유형(1) 조직변화의 통합적 모형(2) 조직변화의 양자론적 관점5. 기술변화(1) 양면접근법 (2) 기술변화의 촉진기법6. 신제품과 서비스(1) 제품과 서비스의 변화와 다른 혁신과의 차이점(2) 신제품 성공 이유(3) 수평적 연결 모델7. 전략과 구조적 변화(1) 조직변화의 이중모형 (2) 관리변화를 위한 조직설계8. 문화의 변화(1) 문화 변화의 압력 (2) 문화 변화의 개입활동9. 변화 실행 전략(1) 변화를 위한 리더십 (2) 변화의 장벽(3) 변화 실행

  • [6시그마] 6시그마의 도입배경, 목표, 역사와 6시그마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6시그마의 성공 조건 분석
  • 론적이고 어려운 것으로 느껴질 가능성이 많다. 이 부분에 관한 한 우리나라 기업의 여건은 좋다고도 할 수 있고, 안 좋다고도 할 수 있다. 기존의 기업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4. 시스템여기서 말하는 시스템은 두 가지 의미인데 그 중 하나는 우리나라 현실에 적합한 시스템이라는 의미이고, 또 다른 하나는 6시그마를 하지 않으면 안되게 하는 조직의 시스템을 말한다. 누구나 우리 현실에 맞는 프로그램 또는 시스

  • [국제경영]각 이동통신사들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목 차 -Ⅰ. INTRODUCTIONⅡ. 각 글로벌 업체들의 전략1. Nokia1) HISTORY & PERFORMANCE2) Key Success Factors3) Global Strategy : Transnational Strategy4) Nokia in China2. Motorola1) HISTORY & PERFORMANCE2) 조직과 경영3) 경영 철학 4) Key success factor5) Global strategy6) 중국 시장 진출 전략 및 개선안3. Samsung1) HISTORY & PERFORMANCE2) Key Success Factor3) Global Strategy4) 향후 이동통신 사업의 전망에 따른 삼성의 STRATERGY5) 중국시장 진출 전략Ⅲ. 결 론

  • [국제경영]이동통신업체들의 중국시장진출 전략
  •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Ⅰ. INTRODUCTIONⅡ. 각 글로벌 업체들의 전략1. Nokia1) HISTORY & PERFORMANCE2) Key Success Factors3) Global Strategy : Transnational Strategy4) Nokia in China2. Motorola1) HISTORY & PERFORMANCE2). 조직과 경영3). 경영 철학4). Key success factor5). Global strategy6). 중국 시장 진출 전략 및 개선안3. Samsung1) HISTORY & PERFORMANCE2) Key Success Factor3) Global Strategy4) 향후 이동통신 사업의 전망에 따른 삼성의 STRATERGY5) 중국시장 진출 전략Ⅲ. 결 론

  • [인사관리] `삼성생명‘과 ’CJ`사례 분석에 기초한 ‘동기부여’와 ‘리더쉽’
  • 인적자원관리 9조 삼성생명‘과 ’C J사례 분석에 기초한 ‘동기부여’와 ‘리더쉽’ -목 차-Ⅰ. 서 론Ⅱ. 동기부여란?1. 동기부여의 개념, 중요성2. 동기부여 관련 주요 이론3. 동기부여 증진 방안4. 동기부여의 종류Ⅲ. 동기부여 성공사례 분석1. 노키아2. 메디오피아 Ⅳ. 리더쉽이란?1. 리더쉽의 개념2. 리더쉽에 대한 접근 방법3. 리더쉽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Ⅴ. 리더쉽 사례 분석1. GE-잭 웰치2. STARBUCKS-하워드 슐츠Ⅵ. 산업은행 사례 분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