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6시그마의 도입배경, 목표, 역사와 6시그마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6시그마의 성공 조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6시그마 개요

Ⅲ. 6시그마의 도입 배경

Ⅳ. 6시그마 추진목표

Ⅴ. 6시그마의 역사

Ⅵ. 6시그마의 성공사례

Ⅶ. 6시그마 성공 조건
1. 리더십
2. 데이터에 기초한 관리
3. 교육과 훈련
4. 시스템

참고문헌
본문내용
6시그마는 첫째 통계적 측정치다. 모든 경영활동이 객관적인 통계수치로 나타나기 때문에 제품이나 업종, 업무 및 생산프로세스가 다르더라도 비교할 수 있다는 뜻이다. 둘째 그것은 기업전략이다. 시그마 수준을 높이는 만큼 품질은 높아지고 원가는 떨어짐으로 경쟁우위를 갖게 해주기 때문이다. 셋째 그것은 철학이다. 기술적인 통계학의 기법을 익히는 것 외에도 그것의 개념을 철학적으로 사유하는 방식이 필요하고 의식혁명이 뒤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6시그마 운동은 모든 경영활동과정에서 결함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을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원천적으로 제거하고 개선하는 경영혁신 운동이다. 6시그마 품질수준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첫째 기술적 접근으로 강건설계를 수행하여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규격지향적이 아니고 목표지향적인 완벽한 품질을 만들어야 한다. 둘째 행동적 접근으로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십아래 조직의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통계화 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여 6시그마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6시그마 운동이 일상적인 경영활동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산업의 생산성 향상은 품질혁신 운동과 궤를 같이 하며 발전해 왔다. 미국은 1930년대 테일러 시스템과 같은 과학적 관리기법을 창안하여 자본주의 사회를 이룩했다. 일
참고문헌
대한산업공학회(1998) / 우리나라 기업의 6시그마 적용을 위한 방안 / 추계학술대회
마이클 해리 외, 안영진 옮김(2001) / 6시그마 기업혁명 / 김영사
박성현외 2인(1999) / 6시그마 이론과 실제 / 한국표준협회 /
성균관대학교 석사 / 6시그마 품질 혁신 이론과 사례에 관한 연구 /
안영진 저(2002) / 경영품질론 6시그마와 TQM / 박영사
아오키야스히코 / 6시그마 도입 전략 / 21세기 북스
전웅수․나가사까․손병규․왕영호․안영진․이건영 공저 / 경영혁신기법과 사례 / 경문사
피터 팬드 외, 신완선 외 옮김(2001) / 6시그마로 가는 길 / 물푸레
현학사 / 6시그마 경영의 이해
홍성훈 / 경영성과 척도로서의 시그마 수준 / 한국통계학회
황태호 지음 / 6시그마 경영혁신 의식혁명 / 정보나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MIS 경영정보] `포스코` 지식경영의 전개과정을 통해 살펴본 KM의 핵심성공요인
  • 배경과 필요성3. POSCO의 초기 지식경영 도입과 실패(1) 지식경영의 도입(2) 초기 지식경영의 문제점(3) 지식경영 추진 방향의 재정립4. 재설계된 새로운 KM(1) 새로운 KM의 주요 추진 과제 (2) 새로운 KM의 도입5. Technology 6. Business Value of Knowledge Plaza(1) 조직 내부적 이익(2) 공급업체, 고객에게 미친 영향(3) 재정적 효과 7. 결론 - 포스코 KMS에서 살펴 본 지식경영의 핵심성공요인 및 향후 과제Executive Summary POSCO 지식경영의 전개과정을 통해 살펴본 KM의

  • [품질경영] 6시그마를 적용한 품질경영사례
  • 6시그마 경영은 기업 이익을 늘리는데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고객 만족이 최우선 목표다. 그래서6시그마 추구하는 경영의 목표는 “세계 최고” 한마디로 목표치를 높이는 경영이라 말할수 있습니다.그래서지금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6시그마의 품질경영사례를 들어보았습니다 6 SIGMA 품질경영탄생 배경 6 SIGMA 품질 경영일본기업에 대한벤처마킹미국 기업의문제 의식 제기1. 하의상담 2. QC.TQC 3. 소집단 활동/파트타임4. 호흡맞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시장진출
  • 본기술 연구소일본자동차메이커의 첨단기술동향파악 및 현지 개발을 위한 거점으로 일본 수출 차종에 대한 제품 개발 및 기술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국내 신차 개발에 필요한 디자인과 설계, 품질향상 및 첨단 안전차량 의 부문에 대해서도 활발한 현지 선행연구를 통해 신차 개발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④공작기계 사업부현대자동차 공작기계 사업부는 1990년 국가 정밀기계산업 자립화와 국제 경쟁력 향상을 목표로 출범하여, 세계적인 규모의 생

  • M&A(기업인수합병)
  • 성공사례(SK케미칼과 삼양사의 합병)1. 합병 개요SK케미칼과 삼양사는 2000년 10월 1일 각사의 폴리에스터사업 부문(삼양사: 장섬유, SK케미칼: 단섬유)을 분리하여 통합법인 휴비스(Huvis)를 발족시켰다. 양사가 폴리에스터 사업부의 자산과 인력을 그대로 이전하고 50대 50 비율로 공동출자하여 매출 1조원, 자산 7천억원, 자본금 2500억원의 규모로 휴비스는 출발하였다.2. 배경세계 화섬업계의 경쟁적 증설로 1996년 이후 공급과잉이 심화되었고, 양사는 폴

  • 팬택 앤 큐리텔의 경영전략분석 - sk텔레텍 합병과 글로벌마케팅 전략
  • 목차Ⅰ.서론Ⅱ.본론1.팬택 계열의 기업개요1) 기업소개2) 경영철학3) 기업의 성장과 역사4) 팬택의 조직구조5) 연혁6) 팬택 경영의 특징2.휴대폰 시장 현황 및 동향1) 세계 휴대폰 시장의 판매 현황2) 세계 휴대폰 시장의 동향 및 전망3) 국내 휴대폰 시장의 현황3.팬택 앤 큐리텔의 내부 기업환경 분석3-1.팬택 앤 큐리텔과 SK텔레텍(SKY)의 합병과정 및 성과분석1) SK텔레텍 인수의 배경2) 합병이후 팬택과 SK텔레텍이 얻는 긍정적 효과3-2.팬택 앤 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