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6시그마의 도입배경, 목표, 역사와 6시그마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6시그마의 성공 조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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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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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6시그마 개요
Ⅲ. 6시그마의 도입 배경
Ⅳ. 6시그마 추진목표
Ⅴ. 6시그마의 역사
Ⅵ. 6시그마의 성공사례
Ⅶ. 6시그마 성공 조건
1. 리더십
2. 데이터에 기초한 관리
3. 교육과 훈련
4. 시스템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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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는 첫째 통계적 측정치다. 모든 경영활동이 객관적인 통계수치로 나타나기 때문에 제품이나 업종, 업무 및 생산프로세스가 다르더라도 비교할 수 있다는 뜻이다. 둘째 그것은 기업전략이다. 시그마 수준을 높이는 만큼 품질은 높아지고 원가는 떨어짐으로 경쟁우위를 갖게 해주기 때문이다. 셋째 그것은 철학이다. 기술적인 통계학의 기법을 익히는 것 외에도 그것의 개념을 철학적으로 사유하는 방식이 필요하고 의식혁명이 뒤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6시그마 운동은 모든 경영활동과정에서 결함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을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원천적으로 제거하고 개선하는 경영혁신 운동이다. 6시그마 품질수준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첫째 기술적 접근으로 강건설계를 수행하여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규격지향적이 아니고 목표지향적인 완벽한 품질을 만들어야 한다. 둘째 행동적 접근으로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십아래 조직의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통계화 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여 6시그마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6시그마 운동이 일상적인 경영활동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산업의 생산성 향상은 품질혁신 운동과 궤를 같이 하며 발전해 왔다. 미국은 1930년대 테일러 시스템과 같은 과학적 관리기법을 창안하여 자본주의 사회를 이룩했다. 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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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산업공학회(1998) / 우리나라 기업의 6시그마 적용을 위한 방안 / 추계학술대회
마이클 해리 외, 안영진 옮김(2001) / 6시그마 기업혁명 / 김영사
박성현외 2인(1999) / 6시그마 이론과 실제 / 한국표준협회 /
성균관대학교 석사 / 6시그마 품질 혁신 이론과 사례에 관한 연구 /
안영진 저(2002) / 경영품질론 6시그마와 TQM / 박영사
아오키야스히코 / 6시그마 도입 전략 / 21세기 북스
전웅수․나가사까․손병규․왕영호․안영진․이건영 공저 / 경영혁신기법과 사례 / 경문사
피터 팬드 외, 신완선 외 옮김(2001) / 6시그마로 가는 길 / 물푸레
현학사 / 6시그마 경영의 이해
홍성훈 / 경영성과 척도로서의 시그마 수준 / 한국통계학회
황태호 지음 / 6시그마 경영혁신 의식혁명 / 정보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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