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인지일관성 이론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인지일관성 이란
2.인지일관성에 관련된 이론
(1)  하이더의 균형이론
(2) 뉴콤의 대칭이론
(3) 오스굿의 일치이론
(4) 페스팅거의 인지부조화이론
3. 사례
(1) 다미선 교회
(2) 노사모
(3) 황우석 박사의 지지자
본문내용
인지일관성이론의 가정


인간이 합리성을 추구하지만 때때로 그것을 성취하는 데에는
현저한 비합리성을 드러낸다고 설명한다.


우리는 이해를 구하거나 아픈 경험을 정당화하거나
세계를 우리의 ‘준거 틀’에 끼워 맞추는 데 비합리적 수단을 사용


3. 선택적 노출과 선택적 주목

• 일반적으로 메시지 전체를 다 받아들이거나 거부하지는 않는다.
(선택적 노출)

• 사람자신들이 강하게 견지하고 있는 태도나 신념이나 행동에
반하지 않는 메시지에는 주의를 기울이지만, 자신들의 입장에
반하거나 심리적 불안과 부조화를 야기할 수 있는 메시지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선택적 주목)





다미선 교회 신자들, 지구 종말론자들(지지자)

개신교 이장림 목사가 지구는 종말을 맞이할 것이라 주장했지만, 휴거일인 1999년 10월 28일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음(인지 부조화 상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
  • 1. 인지 부조화 이론이란?1-1. Ali Torres의 딜레마1-2. 일관성 이론: 오바마 사례1-3. Brown의 일치, 부조화, 무관2.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2-1. 인지 부조화 이론의 가정2-2. 인지 부조화 이론의 개념과 과정㉠ 부조화 척도㉡ 부조화와의 조화㉢ 인지 부조화와 지각㉣ 최소 정당화3.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3-1. 1달러 & 20달러 실험(cont.)3-2. 구매 후 부조화 이론과 신념3-3. 인지부조화 이론과 설득㉠유용성㉡검증가능성1.인지부조화 이론(Cogni

  • 특정 소비재 제품의 소비자의사결정과정(서울우유,제주항공,박카스,노스페이스,미니컨트리맨),소비자행동론
  • 인지, 제품 혹은 브랜드의포지셔닝은 어떠한지, 광고목표는 무엇이었는지 살펴 본 후, 광고 속아 녹아있는독특한 전략과 기법을 소비자 행동 분석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에 직접 적용해 보았다. 15초영상의미학이라고도불리는광고부터, 전략적인 목표를 가지고 실행한 프로모션까지, 각각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은 달랐지만, 제한된 시간내에소비자의이목을끌고행동까지유발해야한다는 동질의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이를 통해효과적인 광고

  • [소비자태도][소비자]소비자태도의 의미, 소비자태도의 영향력, 소비자태도의 사전태도, 소비자태도의 브랜드태도, 소비자태도의 광고태도, 소비자태도의 스포츠광고 사례, 소비자태도의 전통적 접근법 분석
  • 인지적 요소6) 감정적인 요소7) 행동 의욕적 요소8) 단일차원 견해(unidimensionalist view of attitude)2. 광고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adversing)1) 신뢰성(ad credibility)2) 지각(ad perception)3) 광고주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the advertiser)4) 광고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adversing)5) 분위기(mood)Ⅲ. 소비자태도의 영향력1. 심리적 경향성(Eagly & Chaiken, 1998)2. 인지적 일관성 이론(cognitive consistency theory)3. 소비자의 태도가 구전 효과에 미치는 영향1) Latour와 Peat(1979)2) All

  • [심리학] TV광고 마케팅 속 심리학 - 인지부조화이론과 자기지각이론
  • 커뮤니케이션북스위에서 소개한 이론들을 적용한 TV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행동반응을 유발하는데 가장 선도적인 기업은 SK엔크린이었다. SK엔크린은 1997년까지 찌꺼기가 없는 휘발유라는 광고컨셉트로 TV광고를 해오다가 그 해에 엔크린 보너스카드에 중점을 두어 광고를 시작하여 서비스 부문 차별화에 초점을 두었다. 이 TV광고는 엔크린의 제품력을 알린다거나 브랜드 인지도나 브랜드 이미지를 위한 광고가 아니라, 단지 엔크린 보너스 카드에

  • [심리학] 기만과 설득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설득연구에 공헌할 수 있는 2가지 방법들이 있다.첫번째,많은 기만에 관한 연구는 메시지 생산처리에서 언어적이고 비언어적인 행동들의 역할을 조사했다. 설득 학자들이 메시지 생산 과정들에 대한 예리한 관심을 보였지만,연구들은 주로 그런 메시지들의 언어적인 내용에 초점을 맞췄고 수반되는 비언어적인 행동들에는 상대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기만에 관한 연구의 공헌의 두 번째 예는, 교류에서의 기만에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