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조직행위론 이론과 기업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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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감정노동
1)조사동기
2)감정노동 이론
3)감정노동 사례
4)분석 및 소감

2.스트레스
1)조사동기
2)스트레스 이론
3)감정노동 사례
4)분석 및 소감

3.팀조직
1)조사동기
2)팀조직 이론
3)팀조직 사례
4)분석 및 소감

4.윤리적 리더십
1)조사동기
2)윤리적 리더십 이론
3)윤리적 리더십 사례
4)분석 및 소감

5.의사소통
1)조사동기
2)의사소통 이론
3)의사소통 사례
4)분석 및 소감


6.직무만족
1)조사동기
2)직무만족 이론
3)직무만족 사례
4)분석 및 소감

7.조직몰입
1)조사동기
2)조직몰입 이론
3)조직몰입 사례
4)분석 및 소감

8.강화이론
1)조사동기
2)강화이론
3)강화이론 사례
4)분석 및 소감

9.동기부여
1)조사동기
2)동기부여 이론
3)동기부여 사례
4)분석 및 소감
본문내용
2.윤리적 리더십 이론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은 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을 말한다. 리더십에 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 조직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꺼이 따르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Koontz & O'Donnel, 1976).
◉ 기계적으로 조직의 일상적 명령을 수행하는 것 이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게 하는 영향력이다(Katz & Kahn, 1978).
◉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된 집단의 활동에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이다(Rauch & Behling, 1984).
◉ 상황이나 집단 구성원들의 인식과 기대를 구조화, 또는 재구조화 하기 위해서 구성원들 간에 교류하는 과정이다(Bass, 1990).
◉ 리더십은 집단이나 조직의 한 구성원이 사건의 해석, 목표나 전략의 선택, 작업 활동의 조직화, 목표성취를 위한 구성원 동기부여, 협력적 관계의 유지, 구성원들의 기술과 자신감의 개발, 외부인의 지지와 협력의 확보 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Yukl, 1998).

윤리적 리더십
윤리적 리더십은 규범적으로 적절한 행동양식(정직성, 신뢰, 공정식, 배려 등)을 신의, 행동과 다른 사람의 관계를 통해 일관성 있게 드러내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과 보상, 그리고 의사소통을 통해 그런 행동을 부하가 행하도록 고무시키는 것이다. 여기에 삶의 진정한 의미를 고민하고, 자신의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 받는 사람의 이익도 자신의 이익으로 생각하는 자세, 그리고 여러 이해관계자의 이해를 균형감 있게 고려하는 리더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행동은 상황과 적당히 타협한 결과가 아니라 보편적인 윤리 원칙에 기반을 둔 것이어야 한다.
윤리적 리더십이란 단순히 기업의 도덕성만을 강조하는 데서 그치는 개념이 아니다.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려는 기업의 윤리의식뿐만 아니라, 이노베이션을 통한 최상의 가치 창출로 stakeholder들을 만족시키고, 철저히 실력에 입각한 정정당당한 경쟁으로 시장에서의 확고한 신뢰를 확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기업의 발전과 성장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3.윤리적 리더십 사례
신세계의 윤리경영 도입 효과는…
윤리경영의 역사는 길다. 존슨앤존슨, IBM, GE 등 역사가 오래된 외국의 선진 기업들은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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