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TV광고 마케팅 속 심리학 - 인지부조화이론과 자기지각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인지부조화 이론
2. 자기지각 이론
3. 이미지광고와 행동유발광고의 비교
4. 행동유발광고의 실재적 효과
III. 결론
- 시사점과 느낀점
- 본문내용
-
사람들은 자신의 태도와 행동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마음이 편하기 때문에 이 둘이 다를 경우에는 이들을 일치시키려고 한다. 흔히 태도가 행동에 영향을 주지만 행동 역시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행동이 태도와 다르면 사람들은 행동에 맞추어서 태도를 변화시키기도 한다. 이 경우에 변화된 태도는 우리가 실행한 행동에 대한 합리화일 수 있다.
우리는 심사숙고하지 않거나 무심결에 행동하는 경우도 많으며, 또한 이러한 행동이 태도를 결정하기도 한다. 또는, 사람들은 흔히 여러 대상이나 쟁점들에 대해서 명학한 태도를 지니지 않은 채 모호한 상태인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과 그 행동이 일어난 상황으로부터 추론하여 자신의 태도를 결정한다. 「인지부조화이론」과 「자기지각이론」이 바로 이런 현상들을 다루고 있다.
이 두 이론은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 cation, IMC)이나 세일즈 프로보션 광고 분야 등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기존의 광고들이 브랜드를 알리거나 이미지를 올리려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과 달리, 이 이론들에 따라 광고를 하는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즉각적인 행동반응을 유발하려 한다. 만일 소비자가 어느 상품을 샀다든지, 그 회사의 카드회원이 되었다든지 하면 그 소비자의 태도는 그 회사나 상품에 대해 더욱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박기철 |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TV광고의 전략방향에 관한 연구
박기철 | 이미지 광고와 직접반응 광고 효과 분석, 한국광고 학보 제4-1호
이창우․김상기․곽원섭 | 광고심리학 | 성원사 | 1992
조재현 외 |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 제2장 현대광고의 경향 | 한울 아카데미 | 1999
홍성태 | 소비자 심리의 이해 | 나남출판 | 1997
김정탁 | 설득의 광고학 | 나남출판| 1990
장형익 김흥규 | 커뮤니케이션 개론 | 나남출판 | 1997
최병용 | 최신 소비자 행동론 | 박영사| 1996
한덕웅 외 공저 | 사회심리학 | 학지사 | 2004
박기철 | 세상에서 가장 쉬운 광고책 | 2002
김진철 이수광 공저 | 성공과 행복을 위한 인간관계 관리 | 형설출판사 | 2004
한은경 | IMC 광고론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1
박기철 | 세상에서 가장 쓴 광고책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