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기만과 설득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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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기만과 설득

1) 기만과 설득의 관련성
2) 설득적 과정으로서의 기만커뮤니케이션
① 정보통합이론(Information Integration and Veracity Judgments)
② 인지적 휴리스틱 모델(Cognitive Heuristics and Veracity Judgments)
③ 기대 위반이론(Expectancy Violation and Veracity Judgments)

3) 황우석 박사 사건에 기만 이론 적용해보기!

3. 기만간파!

1) 거짓말(기만) 간파하기!
①개인적 특성
②친밀한 정도
③의심
④확인
2) 거짓말탐지기
① 거짓말탐지기란?
② 거짓말탐지기의 역사
③ 거짓말탐지기 활용사례
④거짓말탐지기 사용에 대한 논쟁
⑤ 거짓말탐지기와 거짓 간파

4, 기만광고

1) 기만광고의 개념

① 기만의 개념
② 기만 광고의 정의

2) 기만 이론을 적용하여 살펴본 기만광고
① 정보통합이론
② 인지적 휴리스틱 이론
③ 기대위반이론

5. 결론
본문내용
Conceptualizing Deception As A Persuasive Activity

1. 서론
사람들이 나누는 대화의 61%가 기만과 관련이 있다는 한 연구결과가 보여주듯이 기만은 흔히 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다. 또한 기만은 설득행위이기도 한데 왜곡됐거나 거짓메시지를 통해 듣는 사람의 태도나 신념, 행위에 영향을 미치려는 전략적 행위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장에서 기만에 대한 개념과 설득적 과정으로서의 기만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서 기만을 어떻게 간파할 수 있는지 그리고 기만이 어떻게 우리 주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2. 기만과 설득

1) 기만과 설득의 관련성

◉ 속이기(기만)의 정의
한 개인이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거짓 신념(false belief)을 갖게 만드는 것, 의도적으로 허위 진술 하는것.

◉ 기만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의도적으로 메시지를 왜곡함으로서 타인의 신념, 태도, 그리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려는 일반적

◉ 설득전략.
-다른 사람을 자극시키려는 목적을 가진 전달자에 의한 정보의 의도적인 위조나 생략으로부터의 메시지 왜곡 결과
즉, 속이기의 결과=기만 커뮤니케이션

2) 설득적 과정으로서의 기만커뮤니케이션

논문의 본문에 대한 소개에 앞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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