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태도][소비자]소비자태도의 의미, 소비자태도의 영향력, 소비자태도의 사전태도, 소비자태도의 브랜드태도, 소비자태도의 광고태도, 소비자태도의 스포츠광고 사례, 소비자태도의 전통적 접근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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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비자태도의 의미
1. 소비자 태도의 의미
1) Peterson(1916)과 Bonner(1916)
2) Thomas(1918)
3) Oerter(1970)
4) Sencord와 Backman(1964)
5) 인지적 요소
6) 감정적인 요소
7) 행동 의욕적 요소
8) 단일차원 견해(unidimensionalist view of attitude)
2. 광고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adversing)
1) 신뢰성(ad credibility)
2) 지각(ad perception)
3) 광고주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the advertiser)
4) 광고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adversing)
5) 분위기(mood)

Ⅲ. 소비자태도의 영향력
1. 심리적 경향성(Eagly & Chaiken, 1998)
2. 인지적 일관성 이론(cognitive consistency theory)
3. 소비자의 태도가 구전 효과에 미치는 영향
1) Latour와 Peat(1979)
2) Alloy와 Tabachnik(1984)
3) Wilson과 Peterson(1989)
4) Herr와 그의 동료들(1991)

Ⅳ. 소비자태도의 사전태도

Ⅴ. 소비자태도의 브랜드태도
1. 제품 선정
2. 변수의 조작
1) 인지
2) 브랜드 태도
3) 구매의도
4) 습관
3. 설문 대상자 선정과 절차
4. 기술적 통계 분석
1) 신뢰성
2) 타당성
5. 모델 추정
1) 구매의도
2) 사회적 규범
3) 인지
4) 습관
5) 브랜드 태도

Ⅵ. 소비자태도의 광고태도

Ⅶ. 소비자태도의 스포츠광고 사례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스포츠관심에 따른 스포츠광고 유형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인지하는 스포츠광고 유형
2) 일반적 스포츠관심에 따라 인지하는 스포츠광고 유형
3) 매체선택에 따라 인지하는 스포츠광고 유형
2.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소비자태도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소비자태도 차이
2) 이종희
3) 엄신윤
3. 스포츠관심도에 따른 소비자태도
1) 스포츠 고관여 소비자와 저관여 소비자 구분
2) 스포츠관심도에 따른 소비자태도
4. 스포츠광고 유형에 따른 인지도
1) 유니폼 광고
2) A-보드광고

Ⅷ. 소비자태도의 전통적 접근법
1. 태도에 대한 학습이론 접근법
2. 태도에 대한 지각이론 접근법
3. 태도에 대한 기능이론 접근법
4. 태도에 대한 일관성이론 접근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비자에게 어떤 제품이 중요하면 중요할수록 소비자는 그 제품에 관한 정보를 보다 철저하게 찾으려 한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정보추구는 상표속성의 중요성, 상품의 중요성에 비례한다.
소비자들이 평소 익숙하지 않은 제품.서비스를 구매해야 할 경우 소비자들은 자신감의 부족으로 정보를 찾게 된다. 예를 들면 자동차나 개인용 컴퓨터를 구매하는데 자신이 없는 소비자는 아마도 자동차나 컴퓨터의 종류나 상표에 관한 정보를 찾으려 할 것이다. 소비자들의 제품.서비스에 대한 자신감은 그 제품.서비스의 과거 구매경험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지만 과거에 구매한 제품.서비스가 충분한 만족을 주지 못했다면 여전히 소비자들의 자신감은 부족한 상태로 남아 있다. 그러나 만족을 주었을 경우 자신감의 증가로 정보 추가가 감소한다.
소비자들은 가끔 뜻하지 않은 상황에 처하곤 한다. 냉장고나 텔레비전이 고장났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찾아야 한다. 이와 같이 뜻하지 않게 발생하는 상황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정보를 찾아나서게 한다.
이처럼 여러 이유 때문에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삶의 향상이나 생활의 증진을 위해 자신의 생활 향상에 맞는 제품.서비스의 구매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추구하고 또 활용한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오늘날처럼 물밀듯이 몰려나오는 모든 구매관련정보를 다 추구하고 활용하는 것은 아니다. 광고, 판촉물, 상품소식, 또는 기업.경제 뉴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구매관련 정보들 가운데서 소비자들은 자신들에게 밀접한 소비자 정보환경 속에서 정보를 추구하고 확인하고 활용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첫째,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구매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추구하고 찾는데 밀접하게 관련되어 활용하는 소비자 정보환경을 살펴보고 둘째, 소비자 정보환경과 관련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광고를 어떤 목적으로 이용.활용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소비자태도의 의미

1. 소비자 태도의 의미

소비자란 개인적 소비를 위해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고 획득한 모든 개인이나 단체를 의미한다. 마케팅에서 말하는 소비자란 통상적으로 제품을 소비하는 의미의 소비자(consumer),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의미의 사용자(user), 조직체의 두매 담당자(buyer), 서비스 제공을 착의 사람(receiver), 등 네 가지 타입을 일컫는 말이다.
참고문헌
- 경동청(2011), 국가이미지가 제품이미지, 소비자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 권선희(2009),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소비자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 김도형(2002), 기업윤리에 대한 소비자태도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 양영철(2000), 소비자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자산에 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 이영주(2010), 제품관여도, 광고모델에 따른 소비자 태도차이 연구, 한국의류학회
- 차지현(2007), 동일제품군내 광고모델 이동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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