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학] 특정 소구의 브랜드 스토리 광고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유명인의 증언` 소구 이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2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6가지 도구, 필요성, 2. 광고의 소구 방식과 광고의 표현 방법, 3. PR과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각각의 기능, 공통점, 4.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 촉진 기법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2023년 기말과제물, 1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6가지 도구, 필요성 2 광고의 소구 방식과 광고의 표현 방법 3 PR과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기능, 세 가지의 공통점 4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 촉진 기법 9가지
- [소비자 심리학] 일반인 모델전략
- 브랜드마케팅사례,사례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광고 PR과 설득 커뮤니케이션
- 목차
-
Part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의 필요성
Part 2 이론적 배경
- 유명인 광고모델과 광고 양식
- 아이돌가수와 트로트가수의 정의
- 유명인 모델의 광고효과
- 하이더의 균형이론
- 뉴컴의 대칭 이론
- 정교화 가능성 모형
- 브랜드 스토리
- 브랜드 태도
Part 3 연구 방법
- 연구모형
-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 주요변인의 조작적정의 및 측정
- 조사방법 및 분석계획
- 연구의 한계점
- 본문내용
-
선행연구 사례조사
- 브랜드 스토리에 관한 연구도 미비하며
브랜드 스토리가 들어간 tv광고 연구는 거의 없는 편임
관련된 이론
- 인지일관성 이론과 정교화 가능성 이론
선행연구인 브랜드 스토리가 미치는 브랜드 태도에 접목
브랜드 스토리가 들어간 광고효과가 유명인의 연령대에 따라
브랜드 태도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알아보려 함
유명인이란?
그가 보증하는 제품계층과는 다른 분야에서 이룩한 업적으로 인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려진 개인을 말한다.
유명인 광고란?
“유명인의 인기, 개성, 재능 등을 제품에 투영시켜 태도변화 등의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시키려는 광고표현의 한 형식”
오늘날 소비자 광고에 있어서 상품 종류에 관계없이 유명인 광고모델이 광범위하게 사
용되는 이유는 유명인이 광고메시지 수용자들의 주의를 끄는 “stopping power”를 가지
고 있기 때문이다.
개념
- 브랜드에 스토리의 속성을 접목한 것.
- 하나의 일관된 감정 양식으로 전환되는 감각 실마리 들을 이어 붙인 콜라주
브랜드스토리의 중요성
- 우수한 브랜드스토리는 차별화를 달성할 수 있게 해주고 가치를 더해준다.
- 브랜드스토리는 제품과 소비자 양자 간의 ‘관계 맺기를 위한 도구’
- 브랜드스토리는 소비자의 기억 창고에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최고의 수단
변인의 측정
- 독립변수인 아이돌 가수, 트로트 가수는 명목측정
- 종속변수인 브랜드 호감도, 신뢰도는 리커트척도를 이용해 등간측정
호감도 – 호감이 간다, 긍정적이다, 친근감이 있다, 마음에 든다
신뢰도 – 믿음이 간다, 나에게 유익하다, 전문적이다, 정직하다
- 조절변수인 연령층에 따른 가수 이미지는 리커트척도를 이용해 등간측정
이미지 – 호감도, 신뢰도를 하나로 묶어서 평가함
광고시안에 기용되지 않은 두 가수를 넣고 같은 문항으로 비교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성하림(2007). “이미지광고에서 브랜드스토리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 김현정(2003). “광고모델 선호도가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로와 영향력의 차이를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 pp3-4, pp10-11
- 김현정(2008). “아이돌 그룹의 신 모델 연구 : 진화형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pp21-22
- 오승현(2009). “브랜드 스토리 유형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J.Greimas의 서사이론과 FCB Grid 모형을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pp52-53
- Engel James F, and Roger D, Blackwell(1982). Consumer Behavior,
Hinsdale, IL: Drydem Press
- Fiske. J (강태완 외 옮김) (1990).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