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학] 특정 소구의 브랜드 스토리 광고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유명인의 증언` 소구 이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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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의 필요성

Part 2 이론적 배경
- 유명인 광고모델과 광고 양식
- 아이돌가수와 트로트가수의 정의
- 유명인 모델의 광고효과
- 하이더의 균형이론
- 뉴컴의 대칭 이론
- 정교화 가능성 모형
- 브랜드 스토리
- 브랜드 태도

Part 3 연구 방법
- 연구모형
-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 주요변인의 조작적정의 및 측정
- 조사방법 및 분석계획
- 연구의 한계점
본문내용

선행연구 사례조사
- 브랜드 스토리에 관한 연구도 미비하며
브랜드 스토리가 들어간 tv광고 연구는 거의 없는 편임



관련된 이론
- 인지일관성 이론과 정교화 가능성 이론
선행연구인 브랜드 스토리가 미치는 브랜드 태도에 접목

브랜드 스토리가 들어간 광고효과가 유명인의 연령대에 따라
브랜드 태도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알아보려 함


유명인이란?
그가 보증하는 제품계층과는 다른 분야에서 이룩한 업적으로 인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려진 개인을 말한다.


유명인 광고란?

“유명인의 인기, 개성, 재능 등을 제품에 투영시켜 태도변화 등의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시키려는 광고표현의 한 형식”


오늘날 소비자 광고에 있어서 상품 종류에 관계없이 유명인 광고모델이 광범위하게 사
용되는 이유는 유명인이 광고메시지 수용자들의 주의를 끄는 “stopping power”를 가지
고 있기 때문이다.


개념
- 브랜드에 스토리의 속성을 접목한 것.

- 하나의 일관된 감정 양식으로 전환되는 감각 실마리 들을 이어 붙인 콜라주

브랜드스토리의 중요성

- 우수한 브랜드스토리는 차별화를 달성할 수 있게 해주고 가치를 더해준다.

- 브랜드스토리는 제품과 소비자 양자 간의 ‘관계 맺기를 위한 도구’

- 브랜드스토리는 소비자의 기억 창고에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최고의 수단



변인의 측정
- 독립변수인 아이돌 가수, 트로트 가수는 명목측정

- 종속변수인 브랜드 호감도, 신뢰도는 리커트척도를 이용해 등간측정
호감도 – 호감이 간다, 긍정적이다, 친근감이 있다, 마음에 든다
신뢰도 – 믿음이 간다, 나에게 유익하다, 전문적이다, 정직하다

- 조절변수인 연령층에 따른 가수 이미지는 리커트척도를 이용해 등간측정
이미지 – 호감도, 신뢰도를 하나로 묶어서 평가함
광고시안에 기용되지 않은 두 가수를 넣고 같은 문항으로 비교

참고문헌

참고문헌
- 성하림(2007). “이미지광고에서 브랜드스토리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 김현정(2003). “광고모델 선호도가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로와 영향력의 차이를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 pp3-4, pp10-11

- 김현정(2008). “아이돌 그룹의 신 모델 연구 : 진화형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pp21-22

- 오승현(2009). “브랜드 스토리 유형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J.Greimas의 서사이론과 FCB Grid 모형을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pp52-53

- Engel James F, and Roger D, Blackwell(1982). Consumer Behavior,
Hinsdale, IL: Drydem Press

- Fiske. J (강태완 외 옮김) (1990).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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