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식음료] 조선 호텔 외식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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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Ⅰ. 현재 국내 호텔 식당업계

1. 국내 호텔 식당 업계의 현실
2. 국내 호텔 식당 업계의 트렌드
3. 호텔 식음료 업장의 필요성


본론

Ⅱ. 조선 호텔 외식사업부 소개

1. 조선호텔 외식사업부
2. 조선호텔 외식 레스토랑
3. 조선호텔의 시스템


결론

Ⅲ. 조선호텔의 미래전망

1. 조선호텔 식음료부서의 분석
2. 조선호텔의 과제와 미래전망


자료출처

본문내용
(3) 식재료 재고 흡수와 다양한 메뉴
최근 외식업계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는 런치타임 프로모션이다. 한 시간 내외의 짧은 시간에 어떻게 하면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가를 두고 업체마다 치열한 열전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호텔 레스토랑 역시 외부 레스토랑과의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뷔페 레스토랑은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한 번에 충족시킬 수 있다는 장점과 차별화 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뷔페 레스토랑의 '신드롬'바람을 일으키며, 호텔 내 여타 식음료 업장으로부터 부러운 눈길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특급 호텔들은 양식, 중식, 일식 등 여러 종류의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지만, 뷔페 레스토랑만큼 꾸준한 인기를 보이며 충성고객을 확보한 업장은 없다. 특히 요즘처럼 외부 전문 레스토랑이 거세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뷔페 레스토랑의 지속적인 성장은 미래 호텔기업이 추구해야 할 이상적인 식음료모델일 것이다.
또한 부페 레스토랑 이야말로 호텔 기업이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부서이며, 고객뿐 아니라 단체 고객까지 수용할 수 있는 장점으로 영업이익의 실효성이 크다고 전한다. 또 식재료의 잉여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매력이다.
호텔 식음료 업장의 골칫거리 중 하나는 '식재료의 재고처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호텔이라는 브랜드 가치와 음식상품의 신선도 유지는 필수. 이런 점에서 볼 때 여타 레스토랑에서 발생하는 식재료의 재고는 뷔페 레스토랑에서 독특한 신 메뉴로 재탄생해 고객은 다양한 메뉴의 선택권을 얻게 된다.
비단 뷔페레스토랑이 아니라 해도 식재료의 유통기간 내에서도 우수한 품질만을 엄선하는 것을 철칙으로 해야 한다. 고객이 기대하는 호텔 브랜드의 가치와 신뢰 유지가 곧 경쟁력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호텔 내 레스토랑도 ‘단순히 앉아서 고객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시대’는 지났다.
눈에 보이는 서비스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로 잠재고객을 발굴하고, 충성고객 관리, 단체고객 유치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이른바 "멀티플레이형 호텔리어"가 주목 받는 시대가 올 것이다. 따라서 직원들의 교육에도 더욱 힘을 써야 한다.


3. 호텔 식음료 업장의 필요성

호텔경영의 주요 수입은 크게 객실과 식음료로 나뉜다. 하지만 호텔기업에 종사하는 다수의 호텔리어 조차 식음료 부서는 단순히 ‘객실을 위한 부대시설’정도로 인식하고 있는것이 다반사이다. 일반 전문 레스토랑과 다른 점은, 호텔 레스토랑은 수익이 줄어들어도 객실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운영해야 하지만, 외부 전문레스토랑은 그야말로 ‘살아남기 위한 필생의 경영’으로 마음가짐부터 다르다.


참고문헌
3. 자료출처

- http://obu.echosunhotel.com
- 연합뉴스 보도자료 2006-07 : 한국신용정보, (주)조선호텔 단기신용등급 A2로 평정
- 디지털 타임즈 2005-05 : 조선호텔 CRM / SCM 확충
- 월간 hotel & restaurant 2004년 8월호
- 조선호텔 고객센터 : 외식사업부 심은영씨 (e-mail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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