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SKYLARK 스카이락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8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조사동기---------------------------------------------------3
2. 외식산업의 정의 및 특징------------------------------------3-4
3. 패밀리 레스토랑(family restaurant) -----------------------------4
4. 외식프랜차이즈의 세계적 동향 및 전망--------------------------10
Ⅱ. 본론
1. 도입 배경, 시기 및 현황--------------------------------------10-11
2. 스카이락의 특징---------------------------------------------11
3. 스카이락의 메뉴---------------------------------------------24
4. 맛과 노하우------------------------------------------------25
5. 종사원----------------------------------------------------25
6. 서비스----------------------------------------------------26
7. 회전률----------------------------------------------------26
8. 성공전략 --------------------------------------------------27
9. 홍보전략(이벤트)--------------------------------------------28
10. 매장정보 -------------------------------------------------28
11. 스카이락의 현황과 문제점------------------------------------30
12.설문조사------------------------------------------------------30-31
13. G7의 경쟁우인에 따른 분석--------------------------------------31-34
14..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동통신사와의 제휴현황------------------------------34
Ⅲ. 결론
1. 외식산업의 현황과 개선방안-----------------------------------35
2.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35
3.느낀점------------------------------------------------------36
※참고문헌----------------------------------------------------36
- 본문내용
-
외식프랜차이즈의 세계적 동향 및 전망
프렌차이즈의 유래는약 100년 전 미국에서 양키페드라(행상인)에 대해 일정 지역에 특정 상품의 독점판매권을 준 것으로 시작되어 맥도날드 햄버그의 번창으로 활성화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1979년 롯데호텔과 롯데백화점 연결 통로에 햄버그전문점인 롯데리아의 개점이 프랜차이저를 채택한 최초의 경우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랜차이즈의 정의는 점포운영 마케팅방법의 하나로서 가맹본부(Franchisor)가 가맹사업자(Franchisee)와 점포운영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고 본부의 상호, 상표, 영업기법이나 조리의 노하우를 제공하여 음식의 판매나 기타 영업행위의 행사 권리를 부여한다. 반면 가맹사업자는 일정한 대가를 본부에 지불하고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투자하여 본부의 경영지도나 협조에 의해 사업을 운영하는 일체의 비즈니스를 말한다. 즉 체인본부와 가맹점간의 공존공영을 목적으로 쌍방간의 계약에 의한 권리와 의무가 수행되는 것이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패키지의 구성과 내용이 얼마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가에 따라 체인운영의 성패가 달려있다. 외식 프랜차이즈에 있어서 로열티 지급방법은 매출액 비율방식, 영업이익배분 방식, 정액제, 수수료 수입비례방식, 영업규모 비례방식, 상품공급 대체방식 등으로 분류되나 국내외식산업의 경우 업종 및 업태에 따라 다르므로 개점본사에 직접 확인이 필요하다. 특히 국내업체는 전문성, 자금력, 조직력, 노하우 부족과 짧은 연륜 때문에 불신과 도산과 부도가 지속되고 있다.
- 참고문헌
-
홈페이지 http://www.skylark.co.kr/
네이버 http://www.naver.com/
다음 http://www.daum.net/
김 정, “프랜차이즈 형태의 외식업 가맹점 성과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1998.
박장섭, “우리나라 외식 서비스산업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2000.
신재영 외, 외식산업 개론 1999, 대왕사.
나정기, 외식산업의 이해 2000, 백산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