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실무론, 식음료 관리론] 호텔식음료 판매운영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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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호텔의 식음료 업장에 경영,실무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식당(레스토랑), 주장, 연회, 외식사업의 틀로 작성하였습니다.
9개의 그림과 표등을 삽입하였고, 16개의 주석을 달아놓아서 레포트에 참고하시거나 학습을 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A+을 항하여!!!!
목차
제 1장 서 론

제 2장 호텔식음료상품의 이해
제 1절 식음료상품의 특징 및 중요성
1. 식음료상품의 특징
2. 식음료 상품의 중요성
제 2절 식음료 상품의 종류
1. 식음료 내용에 따른 분류
2. 시설에 따른 분류

제 3장 식 당
제 1절 식당의 정의
제 2절 식당의 분류
1. 식당경영형태에 의한 분류
2. 식사시간에 의한 분류
3. 서비스 형식에 의한 분류
4. 운영방식에 의한 분류
5. 제공품목에 의한 분류
6. 식사내용에 따른 분류

제 4장 주 장
제 1절 주장의 개념과 조직
1. 주장의 개념
2. 주장의 경영조직
제 2절 주장요원의 직무분석
1. 음료업장 지배인
2. 바 캡틴
3. 음료웨이타․웨이트리스
4. 바텐더
제 3절 음료서비스의 요령
1. White wine 서브
2. Red wine 서브

제 5장 연 회
제 1절 연회의 개념
1. 호텔연회의 정의
2. 호텔연회의 특징 및 중요성
3. 호텔연회의 분류
제 2절 호텔 연회의 조직과 업무
1. 호텔연회의 조직
2. 조직에 따른 업무내용
제 3절 연회서비스
1. 연회예약업무
2. 연회 준비 및 진행순서
제 4절 국제회의
1. 국제회의의 정의
2. 회의의 종류 및 명칭

제 6장 외식사업
제 1절 호텔외식사업
1. 호텔 식음료부문의 변화
2. 호텔의 외식사업 진출배경
3. 호텔의 외식사업 진출 사례

제 7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경제발전 단계에서 제조업의 비중은 점점 감소하여 있는 반면에 서비스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이 세계경제의 일반적인 추세이다. 선진경제일수록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일반적으로 높으며 지속적 성장을 위한 관건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로 미국, 영국, 프랑스에서는 서비스 산업이 GDP와 고용 모두에서 70%이상(2003년 기준)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3년 현재 서비스 산업은 GDP의 57%, 고용의 63.5%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서비스 산업은 그 자체가 지니는 의미뿐만 아니라 산업 구조의 고도화, 제조업의 고부가 가치화, 외국인 투자유치, 수출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역할이 주목되는 것은 부인할 수가 없는 사실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호텔산업도 지금까지 성장을 계속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발전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호텔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학자들은 서비스업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에게 서비스이론과 그에 필요한 표준 지침을 제공하으로서 서비스 관리 부문을 보다 폭넓게 이해시키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호텔 산업에서 식음료 서비스부서는 객실 부서에 이어 호텔의 주 수익 창출 원으로 호텔 경영수익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단순히 식음료만을 제공하는 차원을 벗어나 호텔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호텔의 수익을 창출하는 등 호텔경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의치에 있다.
그와 함께 호텔의 명성은 식음료 서비스의 일관성이 있는 서비스 품질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를 위해 각 호텔들은 각자 특성에 맞는 서비스 품질 기준을 세우고 최 일선 직원들에 대한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서 지속적이고 수준 높은 식음료 서비스의 질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이 보고서에서는 호텔의 식음료부문에서 고객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과 식음료부문 경영에 있어 좀더 효율적이고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제 2장 호텔식음료 상품의 이해
제 1절 식음료 상품의 특징 및 중요성
1. 식음료 상품의 특징
상품과 서비스의 흐름을 기준으로 볼 때 식당은 생산과 소비, 분위기, 서비스의 세부분으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다. 생산과 소비란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하는 호텔식당의 특성을 감안하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형태상의 효용을 창조하는 동시에 소멸시키는 기능이라 할 수 있으며, 분위기는 생산과 소비 및 서비스를 연결시켜 주는 장소로서 시간적․공간적 효용을 창출하는 기능을 갖는다.
참고문헌
『호텔식음료서비스실무』, 안치호, 백산출판사, 2004
『Hotel식음료실무』, 최웅 외, 석학당, 2004
『식음료실무』, 유경민 외, 대왕사, 2004
『호텔식음료실무경영론』, 이종순, 기문사, 2002
『최신식음료경영론』,최영준 외, 대왕사, 2004
『호텔식음료실무론』, 계수경, 효일, 2000
『연회서비스실무론』, 김영준, 대왕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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