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도요타 리콜사태 분석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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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도요타 리콜 사태
1-1 사건정의
1-2 사건흐름
1-3 사건원인 및 특징

* 도요타 와 포드 생산방식 비교 *
1) 도요타 생산방식(TPS)
(1) 도요타 생산방식의 기본사상
(2) 도요타생산방식(TPS)의 두 기둥
2) 포드 생산방식(컨베어 시스템, 대량생산 시스템)

2. 향후방향
2-1 리콜사태가 국내기업에 주는 시사점
2-2 향후방향에 대한 입장
①도요타 회사의 향후방향에 대한 입장
②각층 전문가의 입장
③소비자의 입장 (도요타의 인식구조 변화_리콜사태 전후)

3. 해결방안
3-1 앞으로의 해결방안
*전문가의 해결방안 제시

4. 조원생각
4-1 조원생각


< 참 고 자 료 >
본문내용
3)(도요타의 성장 중시, 무리한 원가절감 추구)

-도요타는 2000년대에 접어들어 자동차의 해외 판매와 해외 생산을 급격하게 증가시키는 전략을 전개했다.
-1991년~2007년 간 일본 국내 생산은 420여만 대 수준으로 거의 변동이 없었지만 해외 생산은 67만 대에서 431만 대로 6배 이상 확대되었다.
2008년 도요타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890만대의 자동차를 판매하여 GM을 제치고 세계 1위의 자동차 기업이 됐다.
<도요타의 자동차 생산 추이>

자료 : 도요타 발표자료 2008년 10월


아키오 사장의 증언






미 하원 ‘도요타 청문회’에서 아키오 사장은 “지난 10년간 회사가 성장하는 속도가 너무 빨라 두려움을 느꼈다. 전통적으로 도요타는 안전, 품질, 물량 순으로 우선순위를 두었지만, 성장이 추구되면서 우선순위에 혼동이 생겼고, 과거처럼 멈춰서 생각하며 향상을 도모할 수 없게 되었다.”고 토로

엔고 지속, 저가 시장의 확대, 한국 현대차 같은 상대적 저가의 고품질 경쟁자 등장에 대응하여 원가 절감과 생산의 글로벌화를 강력하게 추구하기 시작했다.

- 2001-2003년에 아래 내용의 CCC21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기 시작한다.
① 일본 중심의 부품조달 체계를 글로벌 부품 조달체계로 전환
② 조립라인의 생산량 증대를 위한 부품 모듈화의 추진
③ 제품 설계 및 개발 기간을 18개월에서 12개월로 단축

이후, 세계 최저 가격 대비 10% 저렴한 자동차의 생산을 목표로 VI(Value Innovation)라
참고문헌
< 참 고 자 료 >

 현대경제연구원 _ 도요타의 경영위기의 교훈과 시사점

 KOSBI 중소기업 포커스
포커스_4호 _김승일 _도요타 사태가 한국 자동차 업계에 주는 시사점

 삼성경제연구소 2010. 2. 17 (제743호)
_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리스크와 대응방안-도요타 리콜사태를 계기로-

 출처 위키백과사전_
http://ko.wikipedia.org/wiki/%EB%8F%84%EC%9A%94%ED%83%80_%EC%9E%90%EB%8F%99%EC%B0%A8

 현영석 _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 원인과 시사점

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이론과 실제 _ 임재화, 목진환

 네이버 백과사전_http://100.naver.com/100.nhn?docid=182035

 포스코경영연구소 _ 도요타 리콜사태로 본 일본 기업의 위기와 시사점 _박현성

 상공회의소 _ 최근 도요타 리콜사태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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