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도요타의 경영혁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요타 소개

2. 도요타 경영혁신
(1) 도요타 생산관리
(2) 도요타 경영전략
(3) 도요타 마케팅
(4) 도요타 인사관리

3. 도요타 찬반론
(1) 도요타의 리콜사태
(2) 도요타 시스템의 찬반양론

4. 최종 결론
본문내용
도요타는 1937년 Sakichi Toyota에 의해 설립되어 일본 아이치 현 도요타 시에 본사를 둔 세계 제 1위의 자동차 제조 회사이다. 또한 이익 순으로는 세계 제8위 대기업이다. 일본은 물론 아시아에서도 TOP이며 세계에서도 생산과 판매대수면에서도 세계 1위인 자동차 메이커이다. 2007년 1/4분기에는 GM의 총판매대수를 앞질러 사실상 세계 제일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최대한 지원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미래를 위해 세계 최초의 하리브리드 자동차(Hybrid Car)인 프리우스(Prius)의 개발에 착수한 도요타는 새로운 자동차, 새로운 제작 프로세스 개발을 위해 창의적인 기업문화 조성에 역점을 뒀다. 비전문가를 책임자로 임명해 기존 자동차 개발방식을 완전히 바꾸고, 팀 전체가 같은 연구실을 사용하도록 해 자유로운 정보교류와 즉각적인 의사결정을 유도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개발에서 생산까지 15개월 만에 신차를 출시했으며 현재까지 판매된 세계 하이브리드 카의 90%를 점유하면서 도요타는 이 부문에서 여전히 업계 표준으로 남아 있다. 도요타의 미래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는 기업의 영속성이라는 측면에서 본보기가 될 미래 기업으로 도요타를 꼽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2010년 도요타 자동차는 리콜 사태에 의해 세계적으로 커다한 이슈에 놓여 있는 자동차 회사이며 세계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 사건으로 인해 흔들리고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세계적인 기업답게 극복방안을 추진 중이다. 도요타의 브랜드 철학은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 활동을 실천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자동차 만들기, 환경과 사람에게 친화적인 공장 만들기, 살기 좋은 지구와 풍요로운 사회 만들기에 노력이다.
또한 도요타는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 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고객을 중시하는 도요타의 경영방식은 도요타가 자동차 업계 중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인정받게 되는 결과를 만들었다.
참고문헌
www.toyota.co.kr
www.kaida.co.kr
www.seri.org
news.mk.co.kr
www.hankyung.com
www.fnnews.com
www.hani.co.kr
www.dt.co.kr
www.segye.com
위기 극복을 위한 신 도요타 혁신방법론 - HORIKIRI TOSHIO, 포엠아이컨설팅 역, 동양문고, 2011
최근 도요타 리콜 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2010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 원인과 시사점 - 현영석, 삼성경제연구소, 2010
도요타 리콜 사태의 발생 원인과 교훈 - 김양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0
최근 도요타 리콜 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 - 박기임, 홍상수, 한국무역협회, 2010
도요타 사태가 한국 자동차 업계에 주는 시사점 - 김승일, 중소기업연구원, 2010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리스크 대응방안 - 강민형 외, 삼성경제연구소, 2010
도요타 DNA - 김기찬, 조성재, 김현철, 우종원, 여인만, 중앙북스, 2009
도요타 초일류를 만드는 조직문화 - 정일구, 시대의창, 2009
도요타 생산방식 - 정일구, 시대의창, 2008
도요타 초일류 경영 - 정일구, 시대의 창, 2006
도요타 방식 - 제프리 라이커, 가산출판사, 2004
도요타 벤치마킹 - 와키마츠 요시히토, 동양문고.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오쿠다 히로시와 도요타 자동차
  • 도요타는 한결같이 안정 성장을 지속해왔다. 1) 도요타 기업개요① 기업소개2001년 1월 렉서스 모델을 필두로 우리나라 시장에 진출한 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 2위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밑거름을 쌓은 도요타는 어려움

  • [기업경영사례연구] 삼성 GE 도요타 비교분석
  • 경영성과나 경영의 형태에서, 그리고 사회로부터 많은 존경을 받고 있고, 받을 자격이 있다는 점 들에서 유사점을 보이는 것 역시 사실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각국을 대표하는 기업인 삼성전자, GE, 도요타를 기업의 경영철학, 핵심 경영전략, 인재관리, 기업의 문화의 관점에서 그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각 국의 대표 기업의 성공전략을 살펴본 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매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전략이다. 신제품에 대해서 살펴보면 현재 에스엘은 기술개발 및 연구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선 충부한 자본도 필요한데, 에스엘은 안정적인 재무구조 및 소유구조를 가지고 있어 긍정적으로 검토된다. 그래서 다각화 전략도 무리 없을 것이라 생각되어 진다. 2) SWOT 분석Strength(강점)weakness(약점) 안정적인 소유&재무구조 R&D 중시 우수한 기술 철저한 윤리경영 에스엘의 이미지 메이킹, 브랜드파워의 부족 경제

  • [마케팅] 현대자동차 베라크루즈 마케팅전략
  • 도요타 캠리와 혼다 어코드 등을 제치고 최우수 패밀리 세단으로 선정2005년 ‘중국인 생활방식 최우수 자동차 브랜드’선정1. 들어가면서국내 고급차 소비 수요 현황2. 제품상황 및 환경분석글로벌 경영혁신상품경쟁력 강화현지화 전략지속가능 경영체제브랜드가치 향상5대 Global 전략1. 기업의 VISION 및 경영이념내부환경요인2. 제품상황 및 환경분석2.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십장점 : CEO의 강력한 리더십으로 빠른 변화에 신속히 대응 가

  • 현대자동차의 품질경영사례조사품질관리
  • 혁신운동이었다. 정 회장은 당시 6-Sigma 운동에 상당한 애착을 보였다. 6-Sigma 경영은 불가능에 도전하는 새로운 경영기법이자 21세기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생존방안 이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을 정도다. 결국 회장의 강한 의지를 바탕으로 현대자동차에선 99년 11월부터 6-Sigma운동이 본격화했다.2.2.2. 6-Sigma 운동의 전개와 성공 요인6-Sigma 경영혁신운동의 추진방향은 6-Sigma의 본질을 파악하여 기업고유문화와 연계하여 주기적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