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과 정보기술] 도요타 리콜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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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문제의 내용 및 본질을 설명하시오.
2. 문제의 발생 원인을 설명하시오.
3. 문제의 발생 원인에 IS/IT가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4. 문제에 임하는 사례 기업의 초기대응 전략을 평가하시오
5. 문제의 해결방안(전략)은 무엇인가?
-문제와 관련된 주요 경영기능 별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
6. 문제의 발생이 사례기업에 미친 영향은?
-단기적인 영향 및 장기적인 영향을 설명하시오
7. 본 사례가 동일 업종의 다른 경쟁기업들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8. 본 사례가 다른 업종의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9. 본 사례가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10. 본 사례의 정치적인 시사점은 무엇인가?
12. 본 사례에 유사한 사례를 비교 분석하시오

결론
11. 본 사례에 대한 팀의 입장/의견 및 소감을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서론
‘도요타 리콜 사건’은 일본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다. 이 프로젝트를 하기 전까지는 조원들은 단지 ‘프리우스’ 차량이 브레이크 결함으로 인해 사건이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리콜 사건이 일어났다는 것만 알고 있었다. 그러나 보고서를 쓰기 위해 조원들이 조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이러한 대규모의 리콜 사건은 단순히 ‘프리우스’ 차량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 커다란 내부적 문제를 가지고 있었으며, 잇따른 경영전략의 실패로 인해 점차적으로 생긴 문제가 갑자기 터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조원의 전체적인 논의 결과 ‘도요타 리콜 사건’의 근본적인 원인은 늦장 대응으로 생각하였다. 그 이유는 조사하는 도중 도요타가 예전에도 이런 리콜 사건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신속한 대응으로 이처럼 큰 이슈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 조원은 국제 신용 평가 기관인 무디스는 도요타 신용 등급을 종전 최상위인 ‘Aaa'에서 한 단계 밑인 ’Aa1'로 하향 조정하였는데, 도요타가 최상위 등급에서 밀려난 것은 1998년 이후 처음이며, 이를 두고 외신들은 ‘도요타의 굴욕’이라고 표현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는 갑작스럽게 리콜사건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이유 즉, 기업 내부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고치기 못한 도요타의 문제점을 들어 우리 조원끼리는 이를 ‘도요타의 반성’이라고 생각하였다.
마지막으로 우리 조원은 이처럼 ‘도요타 리콜 사건’이 왜 큰 이슈가 되었는지, 경영전략과 정보기술에 적혀 있는 요구사항에 맞추어 조사를 하였으며, 또한 새롭게 알게 된 도요타 리콜 사건에 관한 근본적인 원인과 타 자동차 업체의 시사점 또한 조사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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