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과환경] TOYOTA(도요타) 자동차의 기업소개와 리콜사태에 따른 대책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도요타 자동차의 역사
3. 도요타 자동차의 생산 시스템
4.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 현황
4-1. 도요타 리콜사태의 문제가 된 사건
4-2. 리콜사태 현황
4-3. 브레이크 결함 인정
4-4. 도요타 상대 소송 급증
5.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 원인
5-1. 도요타 리콜 파문의 기술적 원인
5-2. 도요타-부품업체 책임공방
5-3. 무리한 해외진출과 부품원가절감에 따른 제품결함
5-4. 효율성 추구에 의한 품질저하
5-5. 비밀주의 기업문화
5-6. 일본 자동차 업계 전반의 구조적 문제
6.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대한 대책
7.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따른 영향과 전망
8.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가 주는 시사점
8-1. 도요타 판매량 급감
8-2. 도요타 리콜사태에 따른 우리산업의 반사이익
8-3. 품질관리의 중요성
8-4. 외교적 역량의 중요성 재인식
9.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대응방안
9-1. 위기관리능력 증대
9-2. 내부역량 강화
9-3. 품질경영
9-4. 중국업체 견제
10.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미국의 경영학자인 짐 콜린스는 ‘최강기업은 어떻게 무너지는가(How the Mighty fall)’라는 책에서 몰락하는 기업의 공통점을 5단계로 구분했다. 그가 꼽은 기업 몰락의 1단계는 ‘성공에 도취된 자만’이다. 2단계는‘원칙 없는 확장’, 3단계는 ‘위험(리스크) 무시’, 4단계는 ‘외부로부터의 구원에 매달림’, 그리고 마지막 단계는 ‘기업 존재 가치의 소멸’로 분석 했다.달도 차면 기우는 법. 역사적으로도 영원한 1등은 없다.

더욱이 신기술 개발과 맞물려 시장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글로벌 기업환경 속에서 ‘오늘의 1등’이 ‘내일의 1등’을 보장하지 못한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생존 기업의 제1법칙은 과거의 성공을 미래의 가장 위험한 요소로 파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의 성공이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듯이 앞서간 자들의 ‘자만’을 경계한 의미로 해석된다. 도요타자동차는 세계적인 기업이지만 지금도 창업지인 나고야 옆 지방도시에 본사를 두고 있다. 도쿄에도 사옥은 있지만, 번화가에서 한참 떨어져 있고 눈에 잘 띄지 않는 수수한 건물이다. 외양보다 철저하게 실리만 추구하는 질박한장사꾼 사풍‘인 셈이다.

도요타자동차의 경영철학은 일본적 경영에 충실하려하며, 창업자인 도요타 가문을 중심으로 동족적 체질도 강하다. 그러나 이렇듯 글로벌 경영의 세계적 추세에서 한걸음 비껴나 있음에도 도요타자동차는 다른 어느 기업보다도 강하다. 도요타는 지난 10여 년간 일본기업 중 이익 1, 2위를 놓치지 않았다. 또한 일본경제가 ‘잃어버린 10년’ 이라는 장기 불황을 겪는 속에서도 한결 같은 안정성장을 지속해왔다. 위대한 성공은 필연적으로 자만을 낳게 되고, 자만하는 자는 외부 환경 변화에 귀를 기울이지 않게 되는 건 인지상정인지도 모른다.
세계가 벤치마킹하며 따라 배우기에 열심이었던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사상 최대의 리콜사태로 중대 위기를 맞고 있다.

모노즈쿠리(혼이 담긴 물건 만들기)의 대명사로 품질과 신뢰성을 상징해온 도요타가 품질문제로 ‘1등 신화’를 위협받고 있으니 아이러니다. 도요타 위기의 근본 원인에 대해 미국의 음모론을 포함해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1등 기업의 자만심’이 적지않은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분석한다. 이번 사태로 현대·기아차 등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발언들이 다수 나오고 있다. 하지만 도요타가 말해주듯 왕좌를 차지하기도 힘들지만, 지키는 것도 힘들다는 것을 목도한 이상 그리 반길 일만은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0k
  • 자동차 선정이유1. 현대자동차 기업소개2. 현대자동차 국내 마케팅 전략 분석3. 경쟁사 분석 1) GM2) 포드3) 도요타4.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1)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생산2)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판매3) 현대자동차의 중국 진출4) 현대자동차의 미국 진출5) 현대자동차의 유럽 진출6)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5. 해외 광고 전략1) TV 광고 2) PPL 3) 가상 광고4) 옥외 광고 6. 결론 및 전망※ 자료출처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는 현

  • [국제경영] 도요타의 실패와 극복 사례 연구
  • 글 로 벌 기 업도요타 (TOYOTA) 目 次 1. 서 론 1) 선정 이유 2) 소개 및 현황①기업 소개 ②경영이념③차별화전략 ④기업시스템 2. 본 론 1) 실패 사례 및 요인 ①도요타 리콜 사태 ②도요타의 리콜 사태의 원인 ③일본 경제에 가장 심각한 문제는 엔고④일본경제의 장기침체 사유 및 진행과정2) 성공 사례 및 요인 ①친환경 차 프리우스 ②친환경 전략 ③특징이 없는 차, 캠리 ④도요타의 성공 요인3. 결 론 1) 앞으로의 동향, 전망 ①한국시장

  • [품질경영] 도요타(TOYOTA) 사태로 바라본 품질경영의 중요성
  • 도요타(TOYOTA) 대규모 리콜사태- 도요타 사태로 바라본 품질경영의 중요성 -< 목 차 >Ⅰ. 서론1.기업선정이유Ⅱ. 본론1. 도요타(TOYOTA) 소개 1-1. 도요타(TOYOTA) 사업정의 1-2. 도요타(TOYOTA) 비젼 및 목표1-3. 도요타(TOYOTA) 역사1-3. 도요타(TOYOTA) 품질경영2. 도요타(TOYOTA) 대규모 리콜사태2-1. 도요타(TOYOTA) 리콜사태 전개과정2-2. 도요타(TOYOTA) 리콜사태 발단 및 확산의 원인2-3. 도요타(TOYOTA) 리콜사태로 인한 파급효과2-4. 도요타(TOYOTA) 리콜사태의 대처방안

  • [경영전략] 현대차 vs 도요타 경쟁력 비교 분석
  • 현대차 vs 도요타 경쟁력 비교 분석ContentsⅠ. 현대자동차 도요타 기업소개 Ⅱ. 현대자동차와 도요타 기업경쟁력 Ⅲ.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의 글로벌 전략 Ⅳ. 도요타 리콜사태의 전개 Ⅴ. 도요타 대응 Ⅵ. 현대기아차의 리콜 대응방법 Ⅶ. 현대자동차에 미친 영향 및 시사점 Ⅷ. 현대자동차의 대응방안 Ⅸ. 자 료 출 처 Ⅰ. 현대 자동차와 도요타 소개1. 현대 자동차 소개(1) 비전과 경영방침(2) 연혁1967년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설립1976년 에콰도르

  • 렉서스의 SWOT 분석 및 BCG Matrix, 렉서스의 STP 분석, 렉서스의 4P MIX 전략, 렉서스의 성공 요인, 렉서스의 경쟁사 분석, 국내 수입차 시장 현황
  • 사태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2002년에는 전년 대비 100%이상의 판매량 증가를 보이며 급격히 확장되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고속성장이 예상된다.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의 전망에 따르면 2004년에 20,000대 돌파, 2006년에 30,000대 돌파가 예상된다고 한다.한국 토요타 자동차(주)의 야스노 히데아키 사장은 “한국자동차 시장은 10년 후 200만대에 이르고, 그 중 수입차가 약 5%인 10만대 정도를 차지할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본적이 있다.”라며 한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