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SK텔레콤의 조직구조 분석과 향후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ⅲ. 이론적 연구 - 사업부제 이론
ⅳ. 연구 동향
Ⅱ. 본론
ⅰ. 과거의 조직구조(2004~2007년)
(1)2004년 조직 구조
(2)2005년 조직 구조
(3)2006년 조직 구조
(4)2007년 조직 구조
ⅱ. 현재의 조직구조
(1)조직 유형 - 사업부제 구조 : CIC (Company-in-Company)
(2) 2008년 조직구조
(3) 현재 조직 구조의 효과성
(4)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 대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구의 범위
◆ 2004년부터 2007년 까지 SK 텔레콤의 과거 조직 구조
◆ 2008년 새롭게 개편한 조직을 살펴봄연구방법
◆ 1차자료 - 사내자료, 연구기관 보고서, 전문조사기관에 의한 상업서비스 자료를 바탕으로 한 문헌
◆ 2차 자료-SK텔레콤에서 발표한 보고서, SK텔레콤의 대표의 인터뷰기사 및 신문기사내용을 중심


◆개편내용→ 기존 2총괄 7부문 55본부에서 3총괄 7부문 55본부 1사업부로 변화→ 글로벌 사업 추진역량 강화를 위해 비즈(Biz) 총괄 및 테크놀로지(Technology) 총괄 산하에 ‘글로벌 추진실’을 각각 신설, 코어 비즈(Core Biz) 경쟁력이 글로벌 사업에 효과적으로 전이되도록 조직 기반을 구축→ 컨버전스 사업 추진역량 강화를 위해 신규사업 부문 산하에 ‘컨버전스 추진본부’, 비즈(Biz) 부문 산하에 ‘Biz 개발본부’를 신설, 전략기획부문의 사업전략실, 전략기술부문의 기술전략실과 함께 다각적인 신규사업 개발 노력→ 테크놀로지 총괄(CTO)을 신설, 신기술 개발과 N/W 전략 및 오퍼레이션(Operation)을 아우르도록 권한과 책임을 강화→ CEO를 중심으로 CMO(Biz 총괄), CTO(Technology 총괄), CSO(전략기획부문장) 및 CFO(경영지원부문장)별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함으로써 윤리경영총괄, 신규사업부문장과 함께 매니지먼트 팀(Management Team) 체계를 한층 강화


◆ 개편 내용

→ 1총괄 8부문 73실/본부/사업부/그룹에서 4CIC 5부문 77실/본부/그룹으로 조직을 개편, CIC 제도도입, 4개의 독립기업으로 분리 운영

→ 각 CIC는 독립적으로 인사권을 갖고 경영을 하게 됨

→ 톱 팁 코디네이터 제도를 통해 CEO와 CIC 사장들 간의 기획, 조정 진행

→ 임원 직위를 폐지(부사장, 전무, 상무 같음 임원 직위를 폐지하고 직책 중심 임원관리 제도 도입) 이미 부장 이하에서 직급 제도를 철폐하고(매니저 제도) 팀원과 팀장으로만 운영하는 SKT는 이번에 임원에 대해서도 상무, 전무, 부사장 따위의 직급을 없앴다. 대신 팀장처럼 사장, 부문장, 실 본부장 같은 직책으로서의 임원제도로 전환
참고문헌
우리나라 공기업의 구조조직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한국마사회를 중심으로(2005,어영택)
사업부제 조직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연구:한국 전력 공사를 중심으로/김종희
경영조직론(유영옥,학문사, 1998)
일본의 사업부제(2007, 박기원)
IMT-2000의 도입과 국내 이동통신산업의 발전방안(2001, 조혜성)
새내기를 위한 행정학(2001, 박우석 외)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디지털타임스 (http://dtime.co.kr/)
아이뉴스(http://www.inews24.com/)
SKtelecom(http://www.sktelecom.com/)
주간동아 (http://www.donga.com/)
뉴스메이커 (http://www.khan.co.kr)
삼성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소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조직론] 통신산업의 특성과 시장구조
  • SK텔레콤 43.100 40.800 40.900 53.200 54.500 51.300신세기통신 13.800 13.100 11.400KTF 18.200 19.700 33.000 31.900 31.100 33.000한솔PCS 13.200 11.700LG텔레콤 11.700 14.700 14.700 14.800 14.400 15.700자료: 정보통신부(2004년 6월 자료는 각 사업자 사업보고서 참조)SK텔레콤신세기통신KTF한솔PCSLG텔레콤년도시장점유율시장점유율구분 SKT KTF LGT원가보상율 120% 104.400% 108.400%원가보상율 = 기업X 총매출액 / 원가 SK텔레콤신세기통신KTF한솔PCSLG텔레콤년도시장점유율시장점유율

  • [조직론] 과거와 현재의 조직 구도, SK 텔레콤의 사례를 바탕으로
  • 조직의 기본적인 과업 외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간접적인 지원을 하는 스태프 부서에 속한 전문가들로 구성된다.이러한 다섯 가지 기본 부문 가운데 어떤 부문이라도 조직을 지배할 수 있는데, 조직 내에서 어떤 부문이 통제력을 갖느냐에 따라 조직구조의 유형이 결정 된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조직구조의 유형 중 중간 라인 부문이 권력을 갖고 있는 ‘사업부제구조’를 중심으로 SK텔레콤의 조직구조를 연구하겠다.SK텔레콤이 조직개편을 실시

  • [조직경영] 다음커뮤니케이션 조직분석
  • 조직론 관점에서 분석한 다음커뮤니케이션1. Daum의 조직수명주기모형Quinn과 Cameron은 기존의 조직수명주기모형을 창업단계, 집단공동체단계, 공식화단계, 정교화단계로 구분함으로 조직의 성장과정에 따른 조직설계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절에서는 Quinn과 Cameron이 제시한 포괄된 통합모형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봄과 동시에 이것을 지난 10년간 다음의 조직발전사례에 적용시키고자 한다.창업단계창업단계에서는 조직의 설립자가 경영주이고 단일

  • KT기업 조직설계 평가보고서
  • 조직설계 현황1. KT조직의 소개 ­­­­­­­­­­­­­­­­­­­­­p. 42. 현재조직 구조 ­­­­­­­­­­­­­­­­­­­­­ p. 7Ⅲ. 조직설계 평가 1.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 p. 82. 결정요인 분석 ­­­­­­­­­­­­­­­­­­­­­ p. 103. 조직구조 형태의 규명 ­­­­­­­­­­­­­­­­­­ p. 11Ⅳ. 개선방향과 과제1. 조직설계상의 문제점 ­­­­­­­­­­­­­­­­­­­p. 122. 해결방안 ­­­­­­­­­­­­­­­­­­­­­­­p. 133. 아직도 끝

  • [거시조직론] 이동통신 3사의 전략과 조직비교
  • 조직개편을 이루어 왔는지를 최근 ‘번호이동성제도’를 중심으로 전략에 따른 조직개편의 차이점 및 유사점을 생각해보고자 한다.마지막으로는 이동통신 산업의 과거의 조직구도와 현재 조직구도로의 변화의 방향과 앞으로 향후 이동통신업계가 점진적으로 지향해 나갈 방향에 대한 예측적 분석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Ⅱ 통신산업의 개략적 소개1. 산업의 특성 이동통신 사업의 시작한국의 이동통신시장은 1984년 한국이동통신(주)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