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환경변화에 따른 조직구조 - SK Telecom 과 NTT Docom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도입
환경과 조직에 관한 이론적 배경

Ⅱ.전개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조직 설계
-외국의 사례로 알아본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조직 설계의 중요성

Ⅲ.본론
사례- 환경 변화에 따른 SK 텔레콤의 대응 방안

1.시장 선두 기업으로서의 SK Telecom
2. 급변하는 무선 통신 시장
2-1. 춘추전국 시대의 무선 통신 시장
2-2. 2003년 이동전화시장 정체 현상
2-3. 번호 이동성 실시로 경쟁요소 변화
2-4. 제 3세대 시장에 대한 예상
3. 지금까지의 환경변화에 대한 SK 텔레콤의 대응방안
3-1. 유기적 조직으로 조직 구조 개편 - can meeting 도입
3-2. 중심조직과 변경조직
3-3. 차별화와 통합
4. 사례 질문
4-1. 사례문제
4-2. 모범답안
4-3. 사례문제

4-4. 모범답안

1.일본 이동통신시장의 선두 기업 NTT docomo

2.NTT docomo 설립 초기의 환경
2-1. 외부환경
2-2. 내부환경
3.조직 개혁을 통한 기업 회생
3-1. 설립초기의 1사 체제에서의 개혁
3-2. 수평조직으로의 전환
3-3. 다이렉트 커뮤니케이션
3-4. buttom-up 체제
3-5. 사원모두의 기업을 위한 조직문화 형성

4.조직 개혁과 NTT docomo의 발전

5. 사례 질문
5-1. 사례문제
5-2. 모범답안
5-3. 사례문제
5-4. 모범답안

Ⅳ.결론

참고 문헌 및 싸이트
본문내용
환경과 조직에 관한 이론적 배경

조직은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정치·경제·사회·문화적인 환경과 동떨어진 상태에서 존재할 수 없으며 이러한 여러 환경적인 요소들과 상호 의존하는 관계를 갖는다. 그렇게 함으로써 조직은 그 성장과 발전 및 존속을 위해서 변동하는 환경에 부단히 적응해 나가야만 한다. 이와 같이 조직은 사회의 전체체제에 속하는 하나의 하위체제로서 존재하면서 다른 조직이나 하위체제들과 끊임없이 상호작용 및 의존 관계에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조직이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은 조직이 성장, 발전해 나가는 데에 있어서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조직의 여러 과정과 절차 등을 통해 나오는 산출에 의하여 환경에 영향을 끼친다는 말이다.

환경은 조직의 생존과 발전에 관련되는 자원(인적, 물적 자원)과 기술 등을 조직에 제공하며 이에 대하여 조직은 이러한 환경에 적절히 적응함으로써 여러 가지 이익과 반대급부 등을 받는다. 또 환경은 조직에 대하여 여러 가지 기회를 부여하고 반대로 여러 가지 장애요인 및 제약조건을 가하는 등 끊임없이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이러한 요인들은 가시적인 것도 있고 비가시적인 것들도 있다. 또한 환경이 조직에 영향을 끼치듯 조직도 환경에 대하여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예를 들어 조직의 과정을 통하여 환경에 배출되는 여러 가지 유형의 공공재, 서비스, 법령 및 생산물 등은 환경의 변화를 유도하거나 그것을 촉진시키기도 한다는 세 가지 의미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참고문헌
* 보도자료

주간조선 http://weekly.chosun.com
이코노미 21 http://www.economy21.co.kr
주간동아 http://www.donga.com
뉴스메이커 http://www.khan.co.kr
씽크머니 http://www.thinkmoney.co.kr
주간한국 http://www.hankooki.com
시사저널 http://www.e-sisa.co.kr
SK텔레콤 http://www.sktelecom.com
SK텔레텍 http://www.skteletech.com
뉴스검색사이트 http://www.kinds.or.kr
네이버 http://naver.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LG 주간경제 , 2003-03-19 3G로의 세대교체에 따른 기회와 위협
2003-10-01 통신 서비스 성장 모멘텀이 없다

* 도서
[경영조직론] 유영옥, 학문사, 1998
[현대조직론] 리차드H.홀 저, 고종욱 역, 한올출판사, 1999
[거시조직이론] 김인수, 무역경영사, 2002

* 논문

SK텔레콤의 Risk관리를 위한 기업내 Coordination 증대방안 권 용운, 이 정헌 ,199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defco***
    (2005.06.04 17:49:31)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SK 탤레콤과 KTF 연역3. 경쟁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케팅② 경쟁사와 다른 마케팅 전략4) 해외시장① 해외시장 진출 문제2. 경영분석1) 환경분석2) 포터 모델에 따른 분석3) 가치사슬 분석4) 경쟁사 분석5) SK텔레콤과 KTF의 SWOT6) 소비자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SK 탤레콤과 KTF 연역3. 경쟁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케팅② 경쟁사와 다른 마케팅 전략4) 해외시장① 해외시장 진출 문제2. 경영분석1) 환경분석2) 포터 모델에 따른 분석3) 가치사슬 분석4) 경쟁사 분석5) SK텔레콤과 KTF의 SWOT6) 소비자

  • SK텔레콤과 한국통신프리텔 비교분석
  • 과 동화상, 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각종 정보서비스까지, 국가간의 국경을 없애고, 인간과 정보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비약시킬 IMT-2000은 이동전화에 화상전화라는 차원을 하나 더 추가시켜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이다. SK텔레콤은 IMT-2000의 상용화를 시도하고 있다. 독자적인 기술개발과 함께 IMT-2000 표준화에 참여,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도 국제적인 협력을 통하여 기술교류의 폭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2000년 1월, 일본 NTT DoCoMo와 공동개발

  • [마케팅조사] 21세기 IMT-2000의 상용화를 위한 성공전략
  • SK IMT는 비동기방식의 가장 큰 장점인 글로벌 로밍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 이미 일본, 중국의 제1사업자(NTT DoCoMo, China Mobile)와 상호협력을 약속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유럽, 미국, 동남아 국가들로 로밍 지역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 - 실시간 동영상 전송기술과 위치 추적, 음성인식 등의 첨단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서비스 초기부터 제공 - SK텔레콤을 비롯하여 주주사로 참여한 신세기통신, 파워콤 등의 통신인프라와 780여개 주

  • [국제경영] SK텔레콤의 해외진출 사례(중국)
  • 과 함께 가파르게 증가해왔다. 이러한 증가 속에서 SK텔레콤은 양적인 성장만을 추구하지 않고, 적절한 시기에 시장 세분화 전략 마케팅을 시도하여 미래지향적인 가입자 구조로 변화시켰다.또한 우리나라 이동전화 시장이 전반적으로 성숙기에 접어들어 성장률이 둔화되기 시작한 1999년 이후 SK텔레콤의 양적 성장이 본격화되었다는 점은 매우 특기할 만하다. 이는 SK텔레콤의 가입자 기반 확대를 통한 양적 성장이 단순히 전체 시장 확대에 따른 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