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통신산업의 특성과 시장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이동통신이란 무엇인가?

2. 이동통신 산업 현황



본론

1. 이동통신 산업의 일반적 특성

2. 이동통신 산업의 구조적 결과, 독과점

3. 이동통신 산업의 형태 원인 및 분석

4.. 이동통신 산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과 규제



결론

1. 이동통신 산업의 전망과 과제
본문내용
서론

1. 이동통신이란 무엇인가?

무선통신이란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나 필요로 할 때에 그에 합당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하여 이동 중 통신을 가능하게 하고, 일시에 불특정 다수인에게 대량의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기술 등을 통하여 유선의 한계를 해결한 통신 방법이다. 이는 경제적인 면에 있어서도 유선통신보다 유리한 점이 많기 때문에 정보화 사회에서 그 역할이 점차 증대하여 가고 있다. 앞으로의 무선통신은 보다 개별적인 시스템으로서 차량전화, 무선호출, 열차무선, 선박통신 등 공중통신망과 연결되어 활용도가 높은 시스템으로의 발전이 가속화될 것이다. 따라서 무선통신의 일종인 이동통신이란 자동차, 열차, 선박, 항공기 등 이동체와 고정된 지점간 또는 이동체 상호간을 연결하는 통신으로 정의된다. 이동통신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통신이 가능하여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신속하고 원활하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함으로써, 통신의 개념을 장소에서 사람위주로 바꾸어 이상적인 통신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는데 필수적인 통신수단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인공위성을 이용한 휴대용 전화기로 통할 수 있게 할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종합정보통신망(ISDN)망과도 연동되어 음성 서비스뿐만 아니라 데이터, 영상서비스 등도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고도의 정보통신산업으로서 위상을 정립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이동통신을 이용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서비스로는 이동전화, PCS, TRS, GMPCS, 무선호출, 무선데이터 통신서비스 등이 있다. 그리고 현재 이 형태의 가장 독보적인 존재는 이동전화를 수단화한 이동통신 산업이다.
지난 1999년에 들어서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가입자 수가 유선전화 가입자 수를 앞지르게 되었다. 우리나라 이동전화의 시작은 정부가 국민생활의 향상 등으로 이용이 편리한 이동전화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1984년부터 한국이동통신(1994년 SK에 의해 민영화 됨)을 설립하여 아날로그 이동전화서비스를 보급하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그 후, 이동전화의 수요는 급속히 증가하여 오늘에 이르렀으며 앞으로도 그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동통신 산업은 이와 같은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과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이동교환기, 기지국 등과 같은 장비와 단말기를 제조․공급하는 이동통신 제조업까지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을 중점으로 삼았다. 왜냐하면 여기서 논의되는 부문은 산업조직론이라는 학문의 성격상, 독과점을 형성하고 있는 이동통신 서비스 회사들의 구조에 집중한 것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장구조][디지털시장][채권유통시장][교육시장]시장구조의 정의, 시장구조의 유형, 시장구조와 디지털시장, 시장구조와 채권유통시장, 시장구조와 교육시장, 시장구조와 전세시장, 시장구조와 국제석유시장 분석
  • 시장의 침체를 벗어나는 데에도 일조할 것으로 보임4) 부담능력이 없는 계층은 주거수준을 하향조정하지 않는 한 전세거주로 남아 있기가 어려움5) 전세가격 상승은 모든 전세입자의 주거비 부담의 증대를 초래6) 다만 소득불균형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저소득층의 주거비부담은 상대적으로 큼3. 전세시장의 당면문제Ⅷ. 시장구조와 국제석유시장1. 석유 산업의 수직적 통합2. OPEC의 장기 석유 전략참고문헌Ⅰ. 개요시장지향성에서는 고객의 요구

  • [경영조직론] CJ의 엔터테이먼트산업 진출과 미래
  • 산업의 인기 지속되면서 드라마, 영화, 온라인게임 등의 수출 단가도 점점 상승하고 있다. 현재 한류는 동아시아지역, 청소년층, 문화상품에 치중해 있다. 하지만 한류의 지속으로 인해, 청소년층에 치중되어있던 한류 열풍이 중,장년층으로 동아시아에서 서아시아, 인도, 동유럽으로 문화상품에서 패션, 음식, 한글 등으로 점차 확대 될 조짐이다. 이에따라 CJ는 더욱 더 큰 새로운 시장을 눈앞에 두게 된 것이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통해 식품 분야까

  • 산업조직론적 입장에서 본 해외직접투자이론(독점적 우위이론, 제품수명주기이론, 과점적 경쟁이론)
  • 산업에 속해 있는 대기업들이다. 이러한 과점적 구조의 대기업들은 다른 기업의 움직임에 매우 민감하며, 따라서 그 의사결정은 선도기업의 의사결정을 비슷하게 바로 뒤쫒아가는 상호 의존적인방식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이렇듯 동종(同種)산업에 속하는 과점적 기업들 사이의 상호의존성은 과점적 균형유지 ․ 과점적 경쟁의 본질이라고 할 수있다.과점적 경쟁을 벌이고 있는 산업에서 어떤 선도기업이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시장을 개

  • 산업조직론 - 한국 제지산업에 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실인식과 상황에 대한 대응방안 모색이 필수적이다. 또한 정부의 정책적인 방안으로서의 제안이 시급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우리의 산업구조에 대한 현상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도출하여 방안모색을 위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제 2 절 연구의 목적이 연구는 산업조직론적 모델을 적용하여 한국 제지산업의 시장경제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제지산업의 시장구조가 어떠한지를 밝히고, 그러한

  • 기업 인수합병(M&A)과 가치평가
  • 시장 기능을 통하여 자원배분을 시도한다. 그러나 세계화에 따른 자본시장 통합과 투명성 요구의 강화는 상대적으로 내부자본시장의 효율성을 저하시키며 복잡한 조직 체계내에서 지배구조가 불충분한 경우 내부시장의 왜곡이 문제를 야기시켜 가치창조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다.복합기업적 M&A에 대한 이론적인 논거로는 성장기회 확보, 잉여상태의 물적, 인적, 금융적 자본과 능력의 재배치와 활용, 새로운 산업에의 진입, 브랜드와 평판효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