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과거와 현재의 조직 구도, SK 텔레콤의 사례를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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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 론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현재 우리나라는 장기적인 내수시장 침체로 상당히 암울한 경제의 시기이다. 거기다가 고유가 시대 그리고 환율의 폭락으로 그 어려움은 날이 가면 갈수록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가운데 흑자를 기록하며 비교적 순항중인 IT 산업의 수익성은 실로 놀라울 따름이다. 그 중에서 무형의 제품을 서비스하는 이동통신 사업의 그것은 IT 산업 중에서도 그 정점에 도달해 있다고 생각한다.(2001, 조혜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이동통신 산업은 3개의 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저마다 각기 특이한 형태의 모습을 띄고 있다. 오늘날 디지털화, 네트워크 성장을 기반으로 산업간의 융복합화가 빠르게 진행 되어 가는 시대에서 디지털 컨버전스와 기업간의 경쟁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SK텔레콤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국내외 환경변화와 통신시장의 치열한 경쟁에서도 지속적인 성장과 확고한 경쟁우위 및 수익성을 실현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공인 받은 CDMA기술력 미국의 퀄컴(Qualcomm)이 개발한 확산대역 기술을 채택한 디지털 이동통신 방식으로 부호분할다중접속·
코드분할다중접속라고도 한다.
을 기반으로 몽골에 이어 베트남과 캄보디아 등에서 이동통신사업을 전개시킴으로써 국내의 경쟁을 뛰어넘어 본격적으로 글로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SK텔레콤이 꾸준히 50%대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SK텔레콤은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이동 전화 가입자 2,000만 명을 확보하고 10조 6,51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그런데 SK그룹의 회장 최태원 회장은 지난해 말 SK텔레콤 위기론을 들고 나왔다. 매년 2조원 이상 영업이익을 거두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나가는 기업 가운데 한 곳인 SK텔레콤을 두고 최태원 회장은 “위기”라며 목소리를 높인 것이다. 최태원 회장은 1980년대 초 비디오 표준경쟁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해 도태한 “소니의 베타 방식”을 예로 들며 SK텔레콤은 경각심을 갖고 매사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 같은 위기론에 김신배 SK텔레콤사장은 글로벌 사업을 역점을 두면서 보다 효율적인 조직이 되기 위해서 조직 개편을 단행하였다.
그렇다면 SK텔레콤이 다른 기업에 비해서 성공하게 했던 그 동안의 조직구조는 어떠했으며, 또한 2008년 들어서 새롭게 시도하는 조직구조는 과연 어떠한 것인지, 그리고 앞으로 SK텔레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ⅱ.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의 범위는 2004년부터 2007년 까지 SK 텔레콤의 조직 구조를 과거 조직 구조로 살펴보고, 새해 조직개편을 실시하면서 SK텔레콤이 도입한 사업부제, CIC(Company In Company)를 현재 조직 구조로 정의하여 연구를 실시하겠다.
연구방법은 이미 수집, 정리해 문헌으로 제시한 사내자료, 연구기관 보고서, 전문조사기관에 의한 상업서비스 자료를 바탕으로 한 문헌들을 중심으로 하여 2차자료를 활용해 자료를 수집하겠다. 2차 자료로는 SK텔레콤에서 발표한 보고서를 토대로 조직구조를 개편하면서 한 SK텔레콤의 대표의 인터뷰, 기사내용을 중심으로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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