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효과론] Web 2.0 시대의 파워블로그에 대한 연구(의제설정효과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 제 제 기
2. 이론적 배경
3. 연 구 문 제
4. 연 구 방 법
- 본문내용
-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중 한국어로 작성된 웹페이지 비율을 3%에 불과하다 하지만 웹 2.0 서비스로 대표적인 블로그의 언어 분포율을 살펴보면 한국어로 작성된 페이지수는 19%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영어 일본어 다음으로 많은 언어 분포이다.
웹 2.0 서비스들은 사용자들의 이용에 따라 확보되는 데이터와 직접 생산한 콘텐츠를 가지고 유지된다. 이러한 서비스가 한국에 빨리 등장 할 수 있었던 것은 새로운 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공유하는 인터넷 이용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웹 2.0 패러다임은 한국 인터넷 이용자들의 특징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한국은 웹 2.0 패러다임을 가장 빠르게 사회 속에 적용시킨 사회가 되었다.
이 소셜 네트워킹의 활성화로 인터넷 상에서의 사회 구성과 그 속에서 정보를 적극적으로 생산하고 알리는 오피니언 리더(Opinion Leader)가 사회적 이슈를 형성하고 역할이 커지게 되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자들이 바로 파워블로거들이다. 웹2.0 시대를 맞아 블로그와 미니홈피 등 1인 미디어 시대가 본격 개막하면서 특정 주제에 대해 해박한 지식이나 독창적인 해석을 해주는 파워블로거가 등장해 새로운 온라인 오피니언리더 그룹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현재 포털 블로그와 전문 블로그 사이트를 통해 활동 중인 파워블로거는 1만명 정도이고 이 가운데 자신의 전문 블로그를 발판삼아 강연ㆍ출판 등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블로그 운영으로 돈을 버는 프로블로거까지 생겨나고 있다.
실제 온ㆍ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이들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지난해 12월 DMC미디어가 전국 인터넷 사용자 1650명을 대상으로 블로그 마케팅 경험율과 인식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48.5%가 파워블로그의 영향으로 구매를 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자주 찾는 파워블로그 분야를 복수로 선택하는 질문에는 공연·영화·여행이 41.9%, 도서·취미·생활이 39.7%였으며 식음료·요리·외식(37.5%), 의류·패션·화장품(34.5%) 등의 소비재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들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생산된 콘텐츠를 웹상에 공개하고 공유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정보는 불특정 다수에게 빠른 속도로 확산되며, 이러한 정보의 확산은 웹상에서 머무르지 않고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 수용에 있어 Web2.0시대의 오피니언 리더는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Web2.0시대의 오피니언 리더들은 상기 언급한바와 같이 블로그, 포털, 아고라와 같은 공간에서 개인 미디어라는 특성을 살려 자신의 관심사와 특정 이슈에 대한 의견을 게재함으로써 그 정보를 검색하게 되는 사람들에게 사회적 의제에 대한 의견을 성립하게 된다. 이렇게 사이버공간에서의 이용자의 특성, 행위들과 그에 대한 수용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인터넷 이용자들을 살펴 보려한다. 특히 그중에서도 블로그 같은 1인 미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Web2.0시대에 오피니언 리더를 통한 인터넷 이용자의 정보수용과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미디어의 중효과 이론을 토대로 알아 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1) 파워블로그에 대한 선행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