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와 저널리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정치 활동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란?
1)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발전배경
2)소셜 미디어의 정의
3)소셜 미디어의 특성
4)소셜 미디어의 유형별 분류
5)소셜 미디어의 구성

제 3 장. 소셜 미디어의 저널리즘적 기능
1) 블로그와 저널리즘 :매스미디어를 뛰어넘는 블로거의 영향력
2) 공론의 장으로서의 소셜 미디어 역할 확대

제 4 장. 소셜 미디어의 정치적 활용
1)사례 분석① : 광장의 승리, 오바마 대통령 당선과 소셜 미디어
2)사례 분석② : 소셜 미디어의 승리 - 오바마 대통령, 미국 건강보험을
마침내 개혁하다.
3)6월 2일 지방선거와 관련한 중앙 선거관리 위원회의 규제와 전망

제 5 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공론의 장으로서의 소셜 미디어 역할 확대
웹블로그 또는 블로그는 규칙적으로 또는 매일 작성된 글이 최근 글부터 모여 이루어진웹페이지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블로그에서 미디어 수용자는 콘텐츠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블로그와 시민권 그리고 미디어의 미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p.28
한국에서는 포털이나 커뮤니티 기반의 블로그가 양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라고 하면 주 이용 목적을 소셜 네트워크로 떠올리기 쉽고 그렇게 인식되고 있다. 또 한국 블로그는 해당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해야 게시글을 볼 수 있고 댓글을 달 수 있는 등 폐쇄적인 면과 함께 상업적 목적이 뚜렷하다는 비판도 받아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방향성, 가변성, 역동성, 대화체의 주장 등 블로그가 지니는 장점들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블로그는 매스미디어나 주류 미디어가 다루지 않는 뉴스를 알려주고 알려지기 꺼려하는 정보를 공개한다. 그리고 그것은 사회적 접촉을 위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퍼진다. 미국의 학자 앤드류 설리반은 “블로깅은 끊임없는 대화의 형태로 주장하고, 확인하고, 반박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텔레비전 이후 가장 중요한 미디어 혁명”이라고 했다.
한국에서의 블로그는 소위 ‘인맥쌓기’용이나 셀프 카메라를 찍어 올리는 ‘일기장’형식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블로그를 미디어 수용자과 생산자가 정보를 공유하고 컨텐츠를 만드는 웹서비스라고 넓게 바라본다면 ‘오마이뉴스(OhMyNews)’와 같은 사례는 한국에서도 웹 기반 미디어를 이용한 공론의 장이 충분히 활성화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성공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시작점이 어디이고 목적이 무엇이건 간에 한국의 개인 블로그에서도 단순 일상기록을 넘어 일상과 사람의 삶에 대한 생각들을 엿볼 수 있다. 사람들은 웹상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개인 공간에서 자연스레 의견들을 표출한다. 그리고 지인의 블로그에서 댓글을 달며 의견을 반박하거나 옹호한다. 거기에는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 대한 이야기도 포함된다. 광우병 파동 때에는 많은 블로거들이 촛불 문화제를 지지 하는 배너를 달아 자신의 생각을 알렸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때나 천안함 같은 굵직한 사회이슈들은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포스팅(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행위)하며 또 가장 활발히 토론되는 사항이다. 이는 바로 시민 저널리즘의 목적과 부합한다. 시민들이 공공 이슈를 토론하는 공간을 창출하려는 것이 그것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블로그를 비롯한 소셜 미디어를 토론과 정치 참여의 수단으로 적극 활용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미국과 프랑스에서 대통령 또는 의회가 법을 제정할 때 논란이 되는 사안은 인터넷 공청회를 개최하여 진행시킨다. 국내에서도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정치경제 토론, 서명운동 등 정치참여 활동이 엿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더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 1인 미디어 체제를 통해 소셜 미디어라는 열린 플랫폼에 들어섬으로써 정치 및 사회 이슈에 비참여자 혹은 소외계층들의 정치 참여가 점차 확대되어 가는 것이다.
반드시 토론, 서명 운동 등과 같은 기획된 활동에 참여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개인의
참고문헌
<트위터 : 140자로 소통하는 新인터넷 혁명>, 예문, 2009, 조엘컴 & 켄버지

<미디어 2.0(미디어 플랫폼의 진화)>,한빛미디어, 2008, 명승은

<블로그와 시민권 그리고 미디어의 미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마크 드레인 엮음

<모두가 광장에 모이다(소셜이 바꾸는 멋진 세상)>, 아이앤유, 2010, 송인혁

노기영, 뉴미디어의 의사소통과 쌍방향성, 200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류한석, 웹2.0 서비스 및 비즈니스 현황, 2007,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서정우, WEB2.0 환경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 사례를 중심으로, 2009

이경상,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기업혁신전략, 한국정보산업연합회, 2007

지정용, 블로그의 저널리즘 기능 연구 :블로그 컨텐츠 인용보도 분석을 중심으로, 2005

FKII 조사연구팀, 소셜미디어란 무엇인가, 2007, IT Issue Report

<월간 네트워커> 2006년 2월 30호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위키 백과 사전)

http://biguse.textcube.com/56

http://newsmaker.khan.co.kr/khnm.html?mode=view&artid=201004081038211&code=113 (위클리 경향 870호 특집 기사 2010.4.13)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86050

http://www.BarackObama.com 화면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론과대중매체] 미디어와 정치참여(소셜미디어 대안을 중심으로)
  • 미디어와 정치참여: 대안으로서의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1. 미디어의 정의2. 사실(혹은 현실)을 전달하는 창(窓)으로서 미디어의 효과와 이론 - 의제설정이론(Agenda setting)- 미디어틀짓기이론(Media framing) 3. 정치참여의 정의와 분류4. 정치참여의 현황 - 일반적인 이유에서의 참여감소- 주류미디어가 유발하는 참여감소5. 대안으로서의 소셜 미디어의 종류와 속성Ⅲ. 사례연구 1. 공식적 정치참여- 6.2 지방선거(※ 1조와

  •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트위터(twitter) 분석및 활용사례
  • 소셜미디어와 기업활동기업활동소셜미디어 활용의 기업 외적 요소마케팅 수단마케팅 믹스 중 하나인판매촉진 수단으로 활용직접판매외적 요소소셜 미디어를 직접적인 판매채널로써 활용고객 관리 수단고객 서비스를 제공소셜미디어 활용의 기업 외적 요소마케팅 수단마케팅 믹스 중 하나인판매촉진 수단으로 활용직접판매소셜 미디어를 직접적인 판매채널로써 활용고객 관리 수단고객 서비스를 제공외적 요소외적 요소 1. 직접판매

  • [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기능이론 연구
  • 이용되고 있다. 피겨스케이팅의 김연아5 선수나 슈퍼주니어 같은 국내의 스타들 뿐만 아니라 버락 오바마6 미국 대통령 역시 열성적인 트위터 사용자로 알려졌으며, 영국정부에서는 트위터를 정부의 공식 의사소통 수단으로 선정해 정부 발표나 장관의 의견전달, 유권자와의 소통 등의 정책홍보채널로 사용하고 있다. (설진아, 2009) 트위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전통적인 미디어를 거치지 않은 가공되지 않은 정보가 개인과 개인 사이에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와 정보를 공유하는 매체로서 생활의 일부로 자리매김할 정도로 그 영향력이 대단하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은 Social Network Service으로 온라인 인맥 구축 서비스로서 서로간의 일대일 공유를 통한 일촌 맺기로 이어져, 새로운 정보공유를 통한 정보 및 콘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돕고 있다. 이에 따라 인간관계도 수평적인 관계로 이어져 혈연관계에서 지연관계가 형성되는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바뀌고 있

  •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3공통)기존 매스미디어를 우회해서 SNS를 통해 대중들에게 직접 전파된 소셜뉴스의 사례 한 건을 적시하고, 그 의미와 효과에 대해 약술하세요.
  •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소셜미디어의 대표적 유형으로 블로그(Blog),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그리고 유투브(Youtube.com)와 같은 콘텐츠 공유사이트를 들 수 있다. 소셜미디어와 혼용하여 많이 쓰이고 있는 개념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는 인터넷 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렇게 형성된 지인 관계를 바탕으로 인맥 관리,정보 및 콘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