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 블로그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문제제기
2. 블로그에 대한 이해

본 론

1. 주요 인터넷 강국들의 블로그 사용에 대한, 우리와의 상대적 비교
2. 블로그의 경제적 효과
3. 블로그의 정치․사회적 효과
4. 블로그의 성공을 위해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1.문제제기

인류가 존재한 후부터 인간을 둘러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하고 발전해 오고 있다.
문자가 없던 시대에는 유일하게 면 대 면으로 구성된 대인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졌으며, 문자가 생기면서 우리는 기록과 함께 공간성의 제약에서 벗어난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산업혁명 이후로는 다양한 통신수단과 새로 생겨난 매체들을 통해 우리는
대중적인 매스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고 있다. 그리고 현재 우리는 뉴미디어로 대표되는 인터넷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과 수용자의 변화로 인해 그 의미는 우리의 생활에서 더욱 커지고 있다. 현재 인터넷의 확산 속도는 엄청나다. 특히 한국 같은 경우는 인터넷 보급률이 세계 1위로 전체 인구의 65.6%가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이미 우리의 삶의 일부가 되어버린 것이다. 그로 인해 의사소통의 기회는 다양해졌고, 그 방법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인터넷의 보편적 이용과 확산은 전체 미디어의 지형에 영향을 미치면서 저널리즘 영역에도 크고 작은 변화를 동반한 새로운 현상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 중 주목받고 있는 가시적인 현상 중 하나가‘블로그’이다.

블로그 이용자 수가 늘어나고 블로그의 사회적 영향력이 확산되면서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으로 커지는 것과 맞물려, 블로그는 전통적 미디어의 개념을 흔들고 있다. 전통적 미디어의 대표적인 개념은 주기적으로 사회현상을 정리, 요약, 해석해서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다중에게 전파하는 행위나 미디어로 인터넷신문과 인터넷방송, 웹진 등을 꼽을 수 있는데, 이러한 블로그가 지속적으로 발전해서 새로운 저널리즘의 형태를 계속 등장시키고 있는 것이다. 블로그가 과연 1인 미디어로서 어떠한 사회적 기능을 하고 있는지, 블로그를 새로운 대안적 형태의 미디어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관심과 기존의 블로그를 저널리즘의 한 영역으로 인정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논의나 연구가 많이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블로그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 문제점, 1인 미디어, 1인 저널리즘으로서의 가능성과 한계를 짚어보는 것만으로도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김영주, 2005,17~18쪽)
참고문헌

∙블로그의 사회문화적 진화와 이슈 / 김지수 / 정보통신정책 제16권 8호
∙1인 미디어, 블로그의 확산과 이슈 / 김지수 / 정보통신정책 제16권 22호
∙블로그 시대의 기업경영 / 이정호 / 삼성경제연구소
∙고객관리에 효과적인 ‘블로그 마케팅’ / 이원섭 / DBguide.net
∙블로그 광고 : 서전의 이용 / 이희욱 / 소비문화연구 제7권 제3호
∙블로그 따라잡기 / 미디어몹 블로그 가이드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과 효과에 관한 연구 / 이경선, 이욱 /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5
∙블로그(Blog) 미디어 연구; 블로그 이용 및 만족과 인지 행태에 관한 연구 /권상희 외 / 한국방송학보 19-2
∙블로그(Blog) 양식 커뮤니케이터, 구성형태, 내용, 연결성에 따른 장르유형분석 연구
/ 권상희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통권 제15호
∙블로그 양식 : 커뮤니케이터, 구성형태, 내용, 연결성에 따른 장르유형분석 연구/ 권상희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춘계 학술대회 발표논문
∙블로그 파워 / 김익현
∙블로그 1인 미디어의 가능성과 한계/ 김영주 / 한국언론재단
∙디지털미디어와 저널리즘 / 우병현
∙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 채지형
․[IT공동창업 성공 신화] 마우스 두 개, 성공 두 배- 조선일보 20060927
․美 마이스페이스 인기 식을 줄 모른다. - 세계일보 20060712
․신세대 퍼블리즌 “공개한다. 고로 존재한다.” - 동아일보 20060724
․블로그, 1인 미디어의 가능성과 한계, 김영주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 채 지형, 제우미디어
․커뮤니티사이트 ’저작권 보호‘에 팔 걷어, 전자신문 20061101
․미국 인맥 네트워킹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동후 2006 웹 20 시대의 프라이버시 청년 UCC 이용자들의 인식과 실천을 중심으로 한국 언론 학보 46권 557695
  • 연구는 일반 UCC 이용자, 인터넷과 함께 성장한 젊은 UCC이용자의 경험 속에 공사 구분과 프라이버시 인식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관찰4.UCC의 활용과 프라이버시 인식1) 사회적 소통과 UCC의 활용 인터넷으로 주요 사용한 서비스: 이메일, 채팅, 게임, 연예인 뉴스 검색, 인터넷 강의, 싸이월드와 같은 SNS이용.    인터뷰 참가자 과반수가 글, 사진, 혹은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만들어 자신의 미니홈피나 블로그에 올렸고, 절반이상은 이러한 콘

  • [경영정보] 소셜미디어 SNS가 경영정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 미디어이다. 소셜미디어가 등장하게 된 배경을 도식화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대중적인 모바일 기기 출시 + 무선인터넷 인프라 확충모바일 소비 본격화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소셜미디어 등의 콘텐츠의 폭발적인 증가인터넷 시대가 오면서 사람들은 콘텐츠의 소비자인 동시에 생산자도 되는 이른바 ‘Prosumer’로 거듭나기 시작하면서 개개인들의 생각을 올려놓을 공간이 필요해졌고 그래서 생겨난 것이 블로그와 같은 소셜미디어이다. 사람들은

  • 한국 SNS 시장 소셜 미디어 산업 블로그 SNS 다음카카오 트위터
  • 미디어연구포럼 , 소셜미디어의 이해, 미래인, 2014서론 소셜 미디어 산업 중 SNS 사업을 선정한 이유1. 7가지 소셜 미디어 서비스 중에서 노트북,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용에서 SNS가 차지하는 비중이 대부분2. SNS에서는 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컨텐츠 전달 방식의 이용을 통해 다양한 소재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위키스, 팟캐스트, 포럼, 콘텐츠 커뮤니티,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들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춤.

  • 영화 `디워` 논쟁을 통한 대안 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의 가능성과 네티즌의 참여 행태 분석
  • 미디어가 수행해 온 기능과 변화하는 위상에 대해서 한 번쯤 깊이 숙고해 보게끔 한다.1990년대 이후 인터넷 포털사이트와 웹진들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중심으로 기존의 사회 어젠다에 대한 심도 있는 해석, 이슈 파이팅 그리고 공론화의 과정을 통해 대안적인 담론의 생산과 수용의 수단으로써 그 역할을 유감없이 발휘하게 되었다. 인터넷 매체들이 던지는 쟁점과 이슈들이 다수의 독자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수용되고, 점화됨으로써 중요한 국

  •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파워블로그` 이용 동기와 충족 분석 -매체 이용자 설문 응답을 바탕으로
  • 블로그를 만드는 목적이 달라 그 정의가 다르다. 그렇지만 인터넷 사용자 개개인이 소유하며 개인에 의해 운영되는 개인적인 온라인 공간이라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때문에 1인 미디어 시대를 열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매우 보편화된 단어이자 개념이 됐다. 김혜빈, 블로그에 나타난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관한 연구 –디지털 스토리텔링 관점에서, 2006,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6, p.322. 블로그의 특징1)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