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UCC가 지닌 허와 실 그리고 발전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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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UCC가 지닌 허와 실, 그리고 발전 가능성
목차
1. 서론
2. 본론 1) UCC의 기원과 정의
2) UCC의 확산과 현 위치
3) UCC가 사회 전반에 끼친 영향
4) UCC가 내포하고 있는 문제점
3. 결론 1)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2) 맺음말
1. 서론-문제의식
UCC 는 우리 사회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참여와 공유’ 라는 큰 틀 안에 웹2.0 트렌드를 주도하는 핵심으로 자리 잡았다. 이는 포털이나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폰카나 디카를 이용해 동영상을 제작하므로 개인의 개성과 취향을 표출할 수 있는 수단이 됨과 동시에 산업 전반에 걸쳐 기업의 마케팅 채널로까지 응용되고 있다. UCC는 새로운 문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매김해 나가며 온라인 에서 주요한 키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활발하게 생산되고 발전될 전망이다. 하지만 UCC는 우리사회에서 긍정적 영향뿐 아니라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해결방안 또한 필요하다.
UCC의 다양한 활용 범위를 살펴보고, 우리사회에서 나타나는 UCC의 허와 실을 통해 올바른 UCC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주요 해결방안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도록 하자.
2. 본론
1)UCC의 기원과 정의
UCC란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사용자가 창작해 낸 콘텐츠이다. 즉, UCC는 웹사이트 이용자에 의해 생산된 콘텐츠를 일컫는 말로, 정보의 자유로운 나눔과 개방, 그리고 이에 수반되는 손쉬운 접근성이 근간을 이루게 되고 미디어 조직에 속하지 않은 일반인들의 비직업적 활동의 산물로서 웹 공간에 공표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 개념 속에는 신문사나 방송사와 같은 전통적 대중매체에서 생산된 콘텐츠와 대립되는 의미가 내포되어 이는 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민주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는 디지털비디오, 블로그, 포드캐스팅(podcasting), 모바일 폰 사진 및 동영상, 그리고 위키(wikis)와 같이 웹을 매개로 한 개인 미디어 활동의 창작물을 망라하는 개념이다.
웹2.0으로 대변되는 기술력과 트렌드의 결합으로 인터넷 사업자가 아닌 사용자가 주체가 되어 생산하고 참여해 공유한다는 부분이 맞물리면서, 본격적으로 2006년부터 인터넷이란 공간은 UCC(User Created Contents)란 화두로 주목 받았다 . 커뮤니티 블로그, 미니홈피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UCC시대가 시작되고 퍼져나갔다.
하지만 이 UCC란 용어는 하루아침에 형성된 개념은 아니다. 인터넷 초기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고, 게시판을 만들고 개인이 갖고 있던 정보들을 커뮤니티를 통해 유통했던 그 자체가 바로 UCC의 기원인 것이다. 다만 그 시절과 비교하여 달라진 점이 있다면 파워 유저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어린이나 노인, 남성이나 여성 구분할 것 없이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는 구조, 즉 제작과 보급, 이용이 쉬워졌다는데 있다. 어쩌면 UCC는 인터넷의 기본 정신인 참여와 공유에 가장 근접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겠다. 콘텐츠에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고, 이를 누구나 가져갈 수 있으며, 그것으로 누구나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UCC의 본질이다
2) UCC의 확산과 현 위치
2006년부터 인터넷이란 공간은 본격적으로 UCC(User Created Contents)란 화두로 주목받았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의 2007 인터넷 산업 상반기 결산 Report에 따르면 주 1일 이상 인터넷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전체의 91% 이상이 UCC가 무엇인지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Web 2.0에 대한 인지 정도가 4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여 볼 때, 이미 UCC는 보편적인 인터넷 생활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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