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8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서론 - 연구제기

1장 1인 미디어란 무엇인가?

1) 개념
2) 발전
3) 현황
4) 특징

2장 주요한 1인 미디어

1) 미니홈피
2) 블로그
3) UCC
4) 기타 1인 미디어

3장 1인 미디어의 사용과 발전

1) 정보전달과 제공
- 블로터
2) 상업적 이용
- 블로그 마케팅
3) 공론장으로의 기능
- 대안언론

4장 1인 미디어의 한계

1) 1인 미디어, 진정한 저널리즘인가?
2) 콘텐츠 저작권
3)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문제점

5장 1인 미디어가 가야 할길

1) 한계의 대안을 모색해 보다.
2) 1인 미디어의 미래
본문내용

연구 제기

우리들은 항상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살아간다. 커뮤니케이션은 태초의 인간의 존재 방식이자 유적 본질 이라고 한다. 인류의 진화는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였고 미디어의 발전은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변화 시켰다. 구어, 인쇄, 영상 매체 즉 신문, 라디오 TV로 하는 매체 로부터 현재 우리들은 주로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일대다수, 혹은 다수 대 다수간의 의사교류를 행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시공간의 초월하는 동시적 비동시적 커뮤니케이션을 행하게 되었고, 물리적 거리감과 사회적 거리감, 그리고 다양한 구성원들의 동시적 참여와 상호작용적 관계가 형성 되기에 이르렀다. 프리챌은 커뮤니티 서비스를 주된 기능으로 하는 사이트로 2002년 최고 전성기를 누렸었다. 회원 가입자 수 1000만 명에 커뮤니티 수만 112만개에 달했다. (당시 다음은 140만개의 카페를 보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프리챌은 다음보다 단시간에 이룬 성과로 당시에는 커뮤니티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가 훨씬 높았다.) 많은 사람들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욕구와 필요를 충족 시켰고, 아무도 그 프리챌의 야성을 무너 뜨릴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하였다. 비록 유료화라는 기업위주의 디 마케팅이 프리챌을 실패 하게 했다는 말도 있지만, 미디어의 트렌드를 읽지 못했다는 말도 있다. 웹2.0시대의 미디어의 트렌드를 잘 읽었던 싸이월드 라는 대표적인 1인 미디어가 제왕의 자리를 차지 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1] 레베카 블러드, 블로그 Blog (1인 미디어 시대).

[2] 박재찬, 난 파워블로거. 경향신문, 2006, 2. 6

[3] Gerald JonaDan, 美 블로그 뜬다. http://www.webpronews.com, Financial Times. 헤럴드 경제, 2005.7.15.

[4] 한문희, 블로그에서 상업으로의 진화. 하코다테 대학 석사 논문, 2006
김선희, 기네스 블로그. 문화사, 2005

[5] 고정민. 2006.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동향”. 󰡔방송통신융합시대 디지털콘텐츠의 현황과 미래전략󰡕. 방송통신융합과 디지털콘텐츠 연속세미나1.

[6] 김기중. 2006. “정부 역할의 기능별 재편을 통한 디지털콘텐츠 보호와 유통 활성화”. 󰡔방송통신융합과 디지털콘텐츠의 효율적 유통 및 보호󰡕. 방송통신융합과 디지털콘텐츠 연속세미나3.

[7] 김우정. 2005. “감수성, 창의력 살려 기업 성공 이끌어”. 국정브리핑. 11. 29.

[8] 김욱영. 2002. “통신언어가 가상공간의 숙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논의”.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Vol.1.

[9] 김재현. 1996. “현대 철학의 흐름”. 󰡔위르겐 하버마스󰡕, pp.202~235. 동녘.

[10] 김창남. 2003.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11] 박소라. 2006. “미디어 패러다임의 변화와 디지털콘텐츠”. 󰡔방송통신융합시대 디지털콘텐츠의 현황과 미래전략󰡕. 방송통신융합과 디지털콘텐츠 연속세미나1.

[12] 백선기. 2006. 󰡔미디어융합과 디지털콘텐츠 진흥정책󰡕. 방송통신융합과 디지털콘텐츠 연속세미나.

[13] 성낙양. 2006. “Web 2.0 시대의 사용자 참여형 비즈니스 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셜 미디어의 개념 및 등장 배경, 특징, 영향, 종류, 활용 사례와 의미 이해 -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소셜미디어의 모든 것
  • 미디어 시대의 도래1. 소셜 미디어의 개념*소셜 미디어의 특성1. 소셜 미디어의 개념*소셜 미디어의 등장 배경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커뮤니티 문화의 진화정보 공유와 네트워킹 기능의 확대친화 및 자기표현욕구 증대1. 소셜 미디어의 개념* New 패러다임의 등장프로슈머(Prosumer) 활동의 활발화인터넷의 대중화저렴한 서비스 요금사용이 편리하고 쉬운 소프트웨어 보급 디지털 기기의 발달과 보급, 대중화사이버상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 알 권리를 넘어선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사이버 저널리즘의 발전 모색
  • 사이버 저널리즘은 기존의 매스미디어 저널리즘보다 진일보한 형태의 저널리즘이다. 사이버세계가 21c의 화두를 넘어 생활 속 보편적인 도구로서 인식되는 만큼 그곳에서 싹을 틔우는 저널리즘도 보편적인 형태로서 기본 틀은 유지하되 그 대안적 성격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사이버 저널리즘의 가장 큰 특징이자 긍정적인 기능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살리되 국민의 알권리를 가장한 인권의 침해를 막고 사실과 비 사실의 모호

  • 싸이월드 방문자 수에 따른 이용실태와 사회적관계망 및 자아표현간의 관계
  • 1인 미디어가 오프라인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는 연구를 하는 것은 앞으로 점차 급격하게 발전할 정보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난 2001년 9월 싸이월드 미니홈피 서비스가 시작 된 이후 미니홈피를 운영하는 일명 싸이질이란 행동은 우리나라에서 어떤 전례에서도 볼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개념이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SK커뮤니케이션즈사의 싸이월드(ww

  • 싸이월드 미니홈피에서 볼 수 있는 의사소통의 특징과 변화
  •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이 텍스트에서 이미지로 바뀌게 배영,「사이버 공간의 사회적 관계-개인 미디어를 이용한 관계의 형성과 유지를 중심으로」,『한국사회학』39권 5호, 한국사회학회, 2005, p.65.되었지만 이전의 텍스트적 의사소통의 형태를 어느 정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다이어리에서 나타는 의사소통의 대표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미니홈피 운영자는 자신의 하루 일과나 지금의 심정, 상태 등을 간단명료하게 서술하고 이것을 보는 사람들

  • 싸이월드 성공요인 및 마케팅전략
  • 1인 미디어 서비스 이다. 99년 9월 1일 오픈 이후로 1년만에 서비스 개시 최단시간 1억 페이지뷰 돌파라는 기록을 세웠으며 개인형 커뮤니티 서비스인 ‘미니홈피’를 오픈했다. 초반의 싸이월드는 단순 사진게시와 게시판, 방명록으로 이루어져 주로 가까운 지인과 ‘일촌’의 형태로 사이버상 관계 유지에 많이 활용되었다. 하지만 2003년 SK커뮤니케이션즈㈜와 ㈜싸이월드의 합병으로 네이트온이라는 메신저와 싸이월드가 연동되면서 네이트온의 무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