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1인 미디어의 정의
2. 1인 미디어의 특징과 기능
3. 1인 미디어의 등장 배경
4. 1인 미디어의 사례 (블로그/미니홈피)
5. 1인 미디어 (해외형/한국형)
6. 1인 미디어의 문제점
7. CMC 측면에서의 1인미디어
8. 1인 미디어의 전망
9. 토론주제
- 블로그 저작권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 1인 미디어을 통한 자료 정보 들이 신빙성, 설득력 있는가?
본문내용
‘1인 미디어’는 개인적 일상을 기록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 기능뿐만 아니라 각 분야의 뉴스 제공자, 자신만의 전문 분야 혹은 관심 분야의 정보를 전달하고 제공하는 기능을 가진다. 개인적 관심사에 대해 숙련된 비전문가 혹은 자신만의 전문 분야에 대해 비공식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로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것에 해당되는 예를 말하자면, 2003년 이라크 전쟁에서는 블로그는 미디어의 역할을 다하는 새로운 언론 매체로 떠올랐다. 전쟁 당시 CNN이나 알자지라 등 기존의 미디어가 표현 해내지 못한 전쟁의 단면들을 블로그 운영자 알람 팍스는 실제 전쟁을 겪고 있는 한 개인의 입장에서 생생하게 중계했다. 전시상황에 처한 바그다드의 풍경과 폭격을 바라보는 자신의 느낌 등을 일지 형식으로 기록한 그의 블로그 “라에드는 어디 있는가”는 전세계 네티즌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다. 블로그는 이 같은 미디어적인 특성으로 인해 이미 MSNBC, CNN 등의 대형 사이트에서 게시판을 대체한 커뮤니케이션 틀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뉴욕타임스가 2002년 6월 알래스카의 평균기온이 지난 30년간 화씨 7도 상승했다고 보도를 하자, 블로거 앤드루 설리번은 알래스카 기후 연구소 자료를 통해 실제 상승 온도는 5.4도라는 밝혀내어 뉴욕타임스는 정정보도를 냄으로써 ‘속도전’에서 기존 언론을 능가했다. 뿐만 아니라 2002년 1월 29일 조지 부시 대통령이 연두교서를 발표한지 33분 만에 1000단어분량의 분석 기사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기도 하였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시나 소설, 그림을 온라인상으로 출판, 발행 할 수 있으며, 개인이 중심이 되어 자신만의 관점대로 자유롭게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의견을 피력할 수 있다.
또한 ‘1인 미디어’를 통해 인터넷에 떠도는 수많은 정보들 중에서 자신에게 더욱 “맞춤화 된 정보”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관심이 있는 분야의 정보만을 골라서 스크랩에서 자신의 미디어에 담고 자신의 의견을 댓글 형식으로 간단하게 코멘트 할 수 있다. ’1인 미디어’의 정보미디어적 기능은 더욱 다양해진 자료와 정보들이 개인들에게 필요한 가치성을 지니고 있는지 와 사회 다양성을 촉진시키고 있는지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 개인 PR 서비스
현대인은 지극히 개인주의적이며 나를 감추고 방어하려는 욕구가 큰 반면 동시에, 나를 알리고자 하는 욕구, 나를 표현하는 욕구, 유명해지고 싶은 욕구 또한 크다. ‘1인 미디어’는 이와 같은 자기표현 욕구, 자기 PR(Public Relations) 욕구를 해소시켜주기에 적격인 매체이다. 자신의 의지대로 자신을 대중에게 노출시키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이다. 이러한 자기 정보의 공개는 자발적이며 자의적이고 심사숙고된 행위라는 점에서 ‘자기노출(Self-Disclosure)’의 한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기노출이란 개인이 자신에 대한 사적 정보를 타인에게 언어로 공개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자신을 타인에게 드러내 보여주고 타인이 자신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을 갖도록 하는 행위이다. 이런 현상은 블로그보다 미니 홈피에서 더욱 잘 나타난다.
미니홈피의 경우 공개설정을 통해서 사진첩이나 게시판 등의 게시물을 일촌 혹은 지인들만 볼 수 있도록 제한함으로써 타인들의 접근을 원천봉쇄하는 경우도 있지만 미니홈피의 스킨, BGM, 방명록 등을 통해 혹은 각종 링크를 통해 그 사람의 스타일 또는 내면을 어렵지 않게 생각해낼 수 있다. 미니홈피의 모든 게시물을 ‘비공개’설정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운영자의 일면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운영자의 일상과 사진, 하는 일, 관심사 등을 알게 되는 블로그는 온라인 세
참고문헌
 블로그
 네이버 백과사전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178987.html
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View.html?idxno=14593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6110202010531727003
 http://news.hankooki.com/lpage/it_tech/200712/h2007121817315723630.htm
 http://weekly.hankooki.com/lpage/cover/200702/wk2007020114135182190.htm
 1인 미디어의 정의/1인 미디어의 특성/1인 미디어의 기능
1인 미디어’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 블로그와 미니홈피 비교를 중심으로 – 강혜영
1인 미디어 싸이 월드 사용자의 패션의식과 인터넷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김연지
 1인 미디어가 사회적 관계망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싸이 월드’ 사례를 중심으로 – 김선미
2006년 온라인은 1인 미디어 시대 – Adclick Marketing Team
1인 미디어의 유형
1인 미디어의 힘 – 빌 게이츠
Naver open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트위터와 6.2지방선거
  • 인터넷이 아닌 다른 매체(라디오, 신문, TV)의 이용도는 어떻게 되십니까?A. TV를 주로 시청하고, 보통 신문은 잘 보지 않습니다.Q. 하루 TV시청 시간이 얼마나 되시나요? (※ 추가질문)A. 2시간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Q. 주로 어떤 용도로 TV를 시청하십니까? (※ 추가질문)A. 연예계에 관심이 많아서 음악프로와 예능프로를 주로 시청합니다.Q. 주로 사용하는 매체에서 소셜네트워크에 관한 기사나 뉴스를 접하신 적이 있습니까?A. 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 [선거론] 미디어선거- 군소정당의 진입장벽
  • 미디어(2) 정치 커뮤니케이션(3) 인터넷과 선거3. 미디어 보도에서의 군소정당 차별(1) 신문① 경향신문② 한겨례신문(2) TV토론회4. 선거법상 제도와 운용상의 문제(3월 9일 선거법개정이후)(1) 신문, 방송을 통한 선거운동(2) ① 대담. 토론회 중계방송의 의무화②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정책토론회(3) 합동연설회의 폐지(4) 전자우편 발송(5) 기타5. 녹색사민당의 선거운동대안6. 결론참고문헌1. 서론이번 17대 총선은 1인 2투표제 및 민주노동

  • [뉴미디어] 싸이월드, 인터넷커뮤니티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보고서
  •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가 등장함으로써 분명 우리의 삶은 많은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정치, 경제, 문화 각 사회적 영역에 있어서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낯선 변화의 물결을 불러 일으켰으며, 또한 우리가 새로운 매체에 적응하기를 바라고 있다. 이러한 가시적 변화는 실제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도드라지게 나타나고 있다. 바야흐로 편지, 전화 등의 통신매체가 주름잡던 인적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도 인터넷의 등장으

  • 대학생의 블로그, 마이크로 블로그를 이용한 소셜미디어 이용과 정치참여 연구
  • 분석, 이용동기가 정치인의 SNS이용에 대한 평가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 분석. (연구결과 : 正의 관계) 2. 대학생들의 미디어 이용/신뢰도와 정치태도/참여에 관한 연구 (최삼경, 2011)- 미디어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정치정보에 대한 관심도는 떨어졌음3.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사회 및 정치 참여에 미치는 영향 연구 (최동규, 고려대학교, 2011)- 정치인의SNS 이용에 대한 평가 중에서 유권자의 SNS이용이 정치 참여에 유의미한 영향을

  • [정치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의 출현과 커뮤니케이션 권력 - 1인 미디어의 사적권력
  • 1인 미디어의 출현과 커뮤니케이션 권력- 1인 미디어의 사적권력목 차 Ⅰ 서론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2. 연구문제 3. 연구방법4. 이론적 배경(1) 커뮤니케이션(2) 1인 미디어 정의(개인 미디어)Ⅱ 본론1. 1인 미디어와 인터넷 미디어의 차이점 2. 블로그와 미니홈피3. 연구분석(1) 1인 미디어의 사적권력 여부(2) 1인 미디어의 사회문화적 영향성Ⅲ 결론Ⅰ 서론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라스웰은 커뮤니케이션을 정의하면서 송신자-메시지-채널-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